교육철학 조화태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교육철학 조화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의 개념
1.1. 전통적 개념의 교육
1.1.1. 교육의 어원적 의미
1.1.2. 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1.2. 현대적 개념의 교육
1.2.1. 교육환경의 변화
1.2.2. 평생교육의 개념

2. 교육철학과 실천
2.1. 교육철학의 역할
2.2. 교육실천에 대한 요구

3. 교육이란 무엇인가
3.1. 이전의 생각
3.2. 현재의 생각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의 개념
1.1. 전통적 개념의 교육
1.1.1. 교육의 어원적 의미

교육의 어원적 의미는 동서양 모두 인간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계발하여 보다 나은 상태로 이끄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가르치다"라는 말의 어원이 "갈다"와 "치다"의 합성어로, 시비를 판단하여 나쁜 것을 제거하고 착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나가는 것을 뜻한다. 한자어 "敎育"에서 "敎"는 "위에서 베풀고 아래에서 본받는다"는 의미이고, "育"은 "자녀를 길러 착하게 만든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교육은 인간의 잠재력을 발견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계발하고 성장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서양의 경우 라틴어 "Educare"에서 유래한 영어 "Education"은 "밖으로 이끌어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 교육을 통해 인간 내부에 있는 잠재력을 발견하고 계발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1.1.2. 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철학자 칸트(Kant, 1724-1784)는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작용"을 교육이라 했고, 스프랑거(Spranger, 1888-1963)는 "비교적 성숙한 사람이 미성숙한 사람을 자연의 상태에서 이상의 상태로 끌어올리기 위해 문화계를 통해서 유의적, 구체적, 연속적으로 주는 문화작음'을 교육이라 했다.

또한 루소(Rousseau, 1712-1778) 등은 "인간의 자연적 발전을 위한 조성작용"을 교육이라고 보았으며, 페스탈로찌(Pestalozzi, 1746-1827)를 비롯한 일부 학자는 "사회의 계속적 개혁 수단"을 교육으로 정의내리고 있다.

한편 듀이(Dewey, 1856-1952)는 교육을 "생활, 성장, 사회과정, 경험의 재구성"으로 정의하였다.


1.2. 현대적 개념의 교육
1.2.1. 교육환경의 변화

교육환경의 변화는 교육의 대상, 교육시간 및 장소, 교육의 방법,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등 교육의 패러다임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야기하였다.

첫째, 학습 대상이 확대되고 있다. 폭주하는 정보와 짧은 정보 주기로 인해 사회가 급속하게 변화하면서 인간은 생을 마감하는 날까지 지속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따라서 교육의 대상이 학생뿐만 아니라 성인 모두에게로 확대된 평생학습시대가 도래하였다.

둘째,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장소와 시간의 개념이 변화하고 있다. 인터넷과 유비쿼터스 기술의 발달로 인해 학습자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게 되었다. 즉, 학교 교육 이외의 장소와 시간에도 학습이 가능해진 것...


참고 자료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교육기본법(2023), https://www.law.go.kr/법령/교육기본법 (검색일: 2023. 11. 7.).
조화태(2016). 교육철학(1개정판).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병찬. (2000). 교사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한국교원교육연구, 17(3), 113-141.
이성호. (2003). 존 듀이 (John Dewey) 의 사회 철학: 민주주의, 학교, 그리고 자본주의. 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4.
조화태. (2016). 『교육철학』. 서울:출판문화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