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육실습 관련 문서 정리
1.1. 실습중간평가서
1.1.1. 실습내용 및 역할
실습중간평가서의 '1.1.1. 실습내용 및 역할'에 따르면, 실습생은 만1세 반에서 교사 역할에 대한 관찰을 꾸준히 진행하면서 지도교사님의 보조 역할을 담당하였다. 등원하는 아이들의 가방을 정리하고 오전간식, 점심, 오후 간식 배식 전 손 씻기와 식사지도 및 양치질을 도와주었다. 낮잠을 자기 힘들어하는 영아를 토닥여 잠들도록 도와주었고, 실내외 활동 시 영아들이 다치지 않도록 주의 깊게 살펴보았으며 교실 환경정리를 하였다.
이처럼 실습생은 만1세 반에서 영아들의 일상생활과 보육활동을 지원하는 실습을 진행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역할과 책임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고 판단된다.
1.1.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들에게 밝은 표정과 목소리로 대화하려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교사가 지시하기 전 내가 할 수 있는 일과에 대해서는 먼저 움직이려 노력하였습니다. 선생님들이 영유아를 대하는 대사나 행동하나하나를 놓치지 않고 배우려 노력하였습니다.
이처럼 실습생은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 있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으며, 교사의 역할과 지도방법 등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배우고자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실습생은 자신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배우려는 태도를 보임으로써 보육교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기르고자 노력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1.1.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실습을 통해 배운 점은 다음과 같다.
영아들이 아침 9시부터 5시까지 어린이집에서 매우 긴 시간을 보내다 보니 어린이집 교사가 어떻게 지도하느냐에 따라 영아의 생활습관과 또래 영유아와의 관계 형성 등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고 전반적인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배웠다. 또한 같은 연령이지만 어린 영아들일수록 개별적인 발달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영아 한명 한명의 발달 수준에 맞는 맞춤 지도해야 의미 있는 지도가 되겠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상호작용 시 사용할 수 있는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기술과 문제행동을 보이는 영아를 지도하는 방법 등 보육교사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더 습득해야 함을 느꼈다. 특히 영아들이 말로써 욕구를 정확히 표현하지 못하다 보니 울음이나 비언어적 음성으로 표현할 때 바로바로 영아의 욕구를 파악하고 대처해주기가 쉽지 않았고, 영아들마다 기질이 다르기 때문에 까다로운 영아의 욕구를 해소하게 도와주는 과정이 어려웠다. 어디까지 영아의 욕구를 해소해주고, 어디부터는 영아 스스로 해소하게 남겨두어야 하는지 그 경계를 선정하는 것이 어려웠다.
이러한 실습 경험들을 통해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일상생활 및 놀이지도, 보육실습기관 내의 실내외 구성 및 교재, 교구의 활용 등을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며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적 역할, 책임, 태도 및 자세를 배울 수 있었다. 앞으로 보육교사로서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더 습득하고 실천해야겠다는 것을 깨달았다.
1.1.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와 상호작용 시 사용할 수 있는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기술이 필요하다. 영유아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의사소통 기술이 요구된다. 영아들은 말로써 욕구를 표현하기 어려워하므로 비언어적 표현을 잘 이해하고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정서적 안정감을 제고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영아를 적절하게 지도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나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영아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역량이 중요하다. 영아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공감적으로 반응하는 등 발달수준에 적합한 행동지도 방법을 습득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영유아 관찰 및 평가 능력의 향상이 필요하다.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별차를 면밀히 파악하여 이에 적합한 보육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관찰 및 평가 기술이 핵심이다. 관찰 일지 작성과 발달 검사 등을 통해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보육활동에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종합하면, 영유아와의 원활한 의사소통, 발달에 적합한 행동지도, 그리고 관찰 및 평가 능력 등은 예비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지식과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1.1.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아직 영아들이 말로써 욕구를 정확히 표현하지 못하다 보니 영아가 울음이나 비언어적 음성으로 표현할 때가 많았다. 하지만 바로바로 영아의 욕구를 파악하고 대처해주기가 쉽지 않았다. 영아들마다 기질이 달랐기 때문에 까다로운 영아의 욕구를 해소하게 도와주는 과정이 어려웠다. 영아의 욕구를 어디까지 해소해주어야 하고, 어디부터는 영아 스스로 해소하게 남겨두어야 하는지 그 경계를 선정하는 것이 어려웠다.
1.1.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실습생으로서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현재는 건의사항이 없습니다. 앞으로 남은 실습 기간 동안 건의사항이 생기면 바로 건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보육실습을 통해 영아 발달과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더욱 실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보육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2. 실습최종평가서
1.2.1. 실습기관 소개
2016년 개원한 ****** 어린이집은 ***** 위치한 민간 어린이집으로 "참된 어린이 ,착한 어린이 ,아름다운 어린이"을 원훈으로 삼고 있다. 정원은 53명이며 만1세, 만2세, 만3세반이 운영되고 있으며, 개별화된 발달적 특성과 흥미, 요구에 부합되는 다양하고 전문적인 보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부모들의 사회적 경제참여를 지지하며 가정의 복지증진과 함께 더불어 사는 건강한 사회복지를 실현하고 안정된 환경 속에서 영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건강한 신체발달을 도모하며,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추구하는 것을 보육 철학으로 영유아를 보육하고 있다.
1.2.2. 실습기간 및 시간
실습생들은 2022년 5월 9일(월)부터 6월 7일(화)까지 4주간 실습을 진행했다. 실습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로, 이 기간 동안 점심시간을 포함하여 영유아들의 전반적인 일과에 참여하며 실습을 수행했다.
실습생들은 이 기간 동안 어린이집의 전반적인 운영과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일상생활 및 놀이지도, 보육실 구성과 교재교구 사용 등 보육교사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다. 또한 실습지도자의 세세한 조언과 피드백을 통해 전문적인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었다.
실습생들은 이러한 4주간의 보육실습을 통해 영유아 보육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보육교사로서의 실제적인 역할과 자세를 배울 수 있었다. 이는 향후 보육교사로서의 진로를 준비하는데 있어 매우 귀중한 경험이 되었을 것이다.
1.2.3. 실습목표
실습목표는 실습생의 목표와 실습기관의 목표로 구분되어 있다. 실습생의 목표는 "영유아의 상호 작용, 일상생활 및 놀이지도, 보육실습기관 내의 실내. 외 구성 및 교재, 교구의 활동을 경험하며 수업을 진행 등을 현장에서 경험해봄으로써 보육교사로서 전문적 역할, 책임 ,태도 및 자세를 직접 경험하고 기술을 습득한다."이다. 실습기관의 목표는 "보육실습기관은 예비교사를 양성하는데 실제적 도움을 주는 배움의 장소로서 양성교육기관과 밀접한 협력 체계를 이루어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를 양성하는데 기여한다."이다. 즉,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역량을 기르고자 하며, 실습기관은 예비교사 양성을 위한 실제적인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1.2.4. 실습내용 소개
우리 어린이집은 2016년에 개원한 민간 어린이집으로, "참된 어린이, 착한 어린이, 아름다운 어린이"를 원훈으로 하고 있다. 정원은 53명이며 만1세, 만2세, 만3세반이 운영되고 있다. 어린이집은 개별화된 발달적 특성과 흥미, 요구에 부합되는 다양하고 전문적인 보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부모들의 사회적 경제참여를 지지하며 가정의 복지증진과 함께 더불어 사는 건강한 사회복지를 실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안정된 환경 속에서 영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건강한 신체발달을 도모하며,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추구하는 것을 보육 철학으로 하고 있다.
실습기간은 2022년 5월 9일(월)부터 6월 7일(화)까지 4주간이며, 실습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다. 실습생의 목표는 영유아의 상호 작용, 일상생활 및 놀이지도, 보육실습기관 내의 실내·외 구성 및 교재, 교구의 활동을 경험하며 수업을 진행 등을 현장에서 경험해봄으로써 보육교사로서 전문적 역할, 책임, 태도 및 자세를 직접 경험하고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다. 실습기관의 목표는 예비교사를 양성하는데 실제적 도움을 주는 배움의 장소로서 양성교육기관과 밀접한 협력 체계를 이루어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를 양성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실습 일정은 1주차에는 어린이집 현황과 실습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교직원 및 원아와의 상호인사, 보육활동 관찰 및 참관, 영유아 관찰 및 상호작용 등이 이루어졌다. 2주차에는 영유아 관찰 및 상호작용, 보육활동 및 생활지도 참가, 부분수업과 교구제작 준비 등이 진행되었다. 3주차에는 영유아 관찰 및 상호작용, 부분수업 및 간식지도, 자유놀이, 등·하원 지도 등이 이루어졌다. 4주차에는 영유아 관찰 및 상호작용, 일과지도의 높은 참여, 그리고 최종 보육실습 평가회가 진행되었다. 실습생은 이 과정에서 보육교사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다.
실습 과정에서 실습생은 부분수업(2회)과 교구제작(1회) 등의 활동을 수행하였다. 부분수업에서는 "같은 색을 찾아보아요"(감각, 탐색), "물감 지퍼백으로 재미있게 놀아요"(감각, 탐색, 신체)와 같은 주제로 진행되었고, 교구제작 수업에서는 "같은 색깔 공을 던져요"(신체) 주제로 교구를 제작하였다. 이외에도 수업, 놀이, 간식과 식사 배식, 교실 환경정리 등 교사의 전반적인 보조업무를 수행하였다.
1.2.5.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영유아의 상호 작용, 일상생활 및 놀이지도, 보육실습기관 내의 실내. 외 구성 및 교재, 교구의 활동을 경험하며 수업을 진행 등을 현장에서 경험해봄으로써 보육교사로서 전문적 역할, 책임 ,태도 및 자세를 직접 경험하고 기술을 습득하는 것에 목표를 세우고 달성 해보려 하였습니다. 실습 통해 경험을 하면서 70%정도의 목표달성을 이룬 것 같습니다. 나머지 30%프로는 보육교사로 실제 현장에서 근무하면서 쌓아가는 기술이 있어야 채워질 것 같습니다.
1.2.6.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 내용소개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 내용소개는 다음과 같다.
실습지도자는 현원에서 보육교사 업무를 시작하신 교사로, 만1세반을 다년간 담당하여 지도하신 경력이 있다. 만1세들의 특징에 대해 잘 알고, 영아들과 원활한 상호작용을 하셨다. 그리고 영유아의 문제행동 대응이나 실제 보육선생님들이 진행하는 업무내용을 진솔하고 다양하게 공유해주셨다. 실습지도 내용으로는 보육실습생의 언행,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놀이참여 등에 대한 지도 및 평가, 보육 실습 일지에 대한 꼼꼼한 지도 및 전문성 있는 평가, 보육 실습생의 보육활동 자료 준비 등에 대한 지도와 평가, 영역별 보육활동, 부분 수업 수행 과정에 대한 지도 및 평가 등이 있었다"
1.2.7. 실습소감
이번 보육실습을 통해 그동안 배웠던 이론들을 실제로 경험해볼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다. 특히 영아들과의 상호작용, 일상생활 및 놀이지도, 보육실습기관 내의 실내외 구성과 교재교구 활용 등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었다.
실습 초반에는 어린이집의 일과와 영아들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주력하며 지도교사님이 시키는 것들 위주의 수동적인 실습을 진행하였다. 하지만 소중한 실습기회인 만큼 적극적으로 역할을 찾아 실천해보고자 노력하였다. 이론으로만 배워왔던 다양한 기술들을 실제로 영아들과 상호작용하며 활용해볼 수 있었고, 선생님들의 지도 방법을 관찰하며 배울 수 있었다. 특히 영아들이 말로 욕구를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상황에서 그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쉽지 않았던 점,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들을 지도할 때 어디까지 지원해주어야 하는지 어려움을 겪었다.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실습을 진행해야 했던 점도 어려운 점이었다. 영아들과 상호작용할 때 얼굴표정과 정확한 발음을 전달하기 어려웠고, 영아들이 밝고 명랑해질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영아들의 요구에 귀 기울이며 그들의 생활 습관과 또래관계 형성을 돕는 교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을 수 있었다.
실습을 통해 영아들의 개별 발달 수준에 맞는 맞춤지도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 같은 연령이라도 발달 차이가 크기 때문에 영아 한 명 한 명의 특성과 요구를 잘 파악하여 지도해야 한다는 점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다양한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기술들을 익히고자 노력하였다.
보육실습을 통해 배운 가장 큰 점은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의 중요성이었다. 같은 연령의 영아들이라도 개별차가 크고, 영아들의 생활습관과 또래관계 형성에 교사의 지도 방식이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달았다. 영아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를 면밀히 살펴 맞춤형 지도를 해나가는 것이 보육교사의 핵심적인 역할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실습을 통해 영아 보육의 실제를 경험해보면서 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수 있었다. 앞으로 실제 보육현장에서 근무하면서도 이번 실습 경험을 바탕으로 영아들의 발달과 요구에 부합하는 보육 실천을 해나갈 것이다.
1.2.8. 향후 실습을 위한 제언
실습생을 위한 행동지침이나 해당 원에 맞는 교육지침서 등이 있다면 앞으로 실습생이 조금 더 수월하게 원의 실습생활에 적응하리라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가이드라인이나 안내서가 마련되어 있다면 실습생들의 초기 적응 및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은 어린이집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