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경외과 케이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례선정이유
1.2. 질환에 대한 문헌고찰
1.2.1. 경막하출혈의 정의
1.2.2. 경막하출혈의 원인 및 관련요인
1.2.3. 경막하출혈의 병태생리
1.2.4. 경막하출혈의 증상 및 징후
1.2.5. 경막하출혈의 진단검사
1.2.6. 경막하출혈의 치료 및 간호
1.3. 자료수집
1.3.1. 개인력
1.3.2. 건강력
1.3.3. 간호력
2. 본론
2.1. 진단을 위한 검사 소견
2.1.1. 임상병리검사
2.1.1.1. 일반혈액검사
2.1.1.2. 일반화학검사
2.1.1.3. 혈액응고검사
2.1.2. 방사선검사 및 특수검사
3. 의학적 치료 및 경과
3.1. 내과적 치료
3.1.1. 약물요법
3.1.2. 지지요법
3.2. 외과적 치료 및 특수치료
4. 간호문제목록
5. 간호과정 적용
6. 결론
6.1. 느낀점 및 변화된 환자의 상태
6.2. 추후계획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례선정이유
고령 대상자들에게 가장 위험한 것은 낙상이다. 하지만 조심하더라도 낙상은 빈번하게 일어난다. 낙상으로 인해 머리 쪽에 큰 충격이 가해지면 경막하공간에 출혈이 생겨, 입원하는 case를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질병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적절한 간호중재를 모색하기 위해 이 사례를 선정하게 되었다.
1.2. 질환에 대한 문헌고찰
1.2.1. 경막하출혈의 정의
경막하출혈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경막이라는 막의 안쪽에서 뇌 표면의 혈관이나 뇌와 경막 사이를 이어주는 혈관이 외상에 의해 파열되어 다량의 급성 출혈이 발생하여 뇌와 경막 사이의 경막하 공간(subdural space)에 피가 고여 뇌를 압박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는 흔히 뇌 실질의 좌상과 파열, 뇌내출혈을 동반하는 가장 심각한 형태의 두부 외상이다."
1.2.2. 경막하출혈의 원인 및 관련요인
경막하출혈의 원인 및 관련요인은 다음과 같다.
노인의 경우, 주로 낙상에 의하여 경막하출혈이 발생한다. 20~30대의 경우에는 교통사고와 폭행이 주요 원인이 된다. 영유아의 경우, 아동학대에 의한 폭행으로 인해 경막하출혈이 발생하기도 한다.
두부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와 함께 가속력에 의해 회전 모멘텀이 발생하면, 뇌와 경막 사이를 이어주는 연결 혈관이 파열되어 경막하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심혈관계 질환이나 뇌혈관 질환으로 인해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 경막하출혈 발생 빈도가 높다. 또한 장기간 다량의 음주를 하는 경우에도 경막하출혈의 위험도가 증가한다.
1.2.3. 경막하출혈의 병태생리
경막하출혈의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뇌를 둘러싼 3종류의 막(경막, 지주막, 연막) 사이에서 일어나는 출혈이 있으며, 출혈의 해부학적 부위에 따라 뇌에 생긴 뇌내출혈(ICH), 뇌막을 기준으로 두개골과 뇌막 사이에 생긴 경막외출혈(EDH), 뇌막 중에서도 경막 아래에 생긴 경막하출혈(SDH), 지주막하 공간에 생긴 지주막하출혈(SAH), 뇌실에 생긴 뇌실내출혈(IVH)로 나눌 수 있다"".
해부학적으로 경막하 공간은 잠재적인 것으로 그 안에는 특별한 구조가 없으나 대뇌를 통과해서 흐르는 경뇌막과 연뇌막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하는 정맥이 있는데, 이것은 특히 상시상정맥동 주위에 여러 개 분포하게 된다""."" 따라서 외상에 의해 두개강 내의 뇌가 이동하면서 이 정맥들이 심하게 늘어나거나 당겨져서 파열이 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출혈은 경뇌막과 연뇌막 사이에 일어나고 정맥성 출혈이기 때문에 경뇌막의 혈종에 비해 서서히 진행된다"". 그 때문에 급성으로 다량이 축적되는 경우가 있게 된다"". 두부외상으로 인하여 교통맥, 뇌피질정맥 또는 정맥동의 파열이나 뇌열창에 의해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급성 경막하혈종은 경막외혈종보다 뇌손상이 심하고 광범위하여 혈종을 제거하여도 예후가 나쁜 경우가 많다"".
경막하혈종은 직격손상 또는 반충손상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데 경막외혈종에 비하여 반충손상에 의한 발생이 더 많다"". 대개 한쪽의 뇌궁률부에 잘 생기나 양쪽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10~33%)"". 발생빈도는 두부손상의 심한 정도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심한 두부손상의 10~15%에서 발생한다"".
혈액이 경뇌막하강에 오래 머물게 되면 결국 기질화하는데, 이 때 경뇌막의 섬유모세포가 증식하여 혈종을 둘러싸게 되고, 이렇게 생긴 조직을 경뇌막하막이라 한다"". 이 것은 경우에 따라 반투막으로 작용해 혈종 내용물과 외부와의 삼투압 차이로 경뇌막하 혈종을 시간에 따라 크게 만들 수도 있다"". 따라서 수술적으로 이 막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래된 경막하출혈은 얇은 막같이 보이고 또 표면의 혈철소 때문에 녹이 난 것 같이 보인다"".
1.2.4. 경막하출혈의 증상 및 징후
경막하출혈의 증상 및 징후는 다음과 같다""
급성 경막하 출혈은 가장 심각한 형태의 두부 외상으로서 많은 경우에 의식장애가 동반된다"" 응급실에 도착할 때 이미 혼수상태에 있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초기에는 인지 기능과 지남력(사물을 가리키거나 지적할 수 있는 능력)이 저하되어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거나 자꾸 잠을 자려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출혈이 계속되고 뇌 부종(cerebral edema)이 생기면서 뇌압이 증가하면 환자의 의식이 급격하게 악화되면서 반신 마비, 동공 확대,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고 환자는 완전한 혼수상태에 빠지게 된다"" 출혈이 경미하고 뇌 실질의 손상이 없는 경우 환자의 의식상태가 양호하여 두통만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1.2.5. 경막하출혈의 진단검사
경막하출혈의 진단검사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젊은 사람이 오토바이 사고를 당하고 의식을 잃었거나 노인이 길 또는 계단에 쓰러져 있다가 발견되는 경우와 같은 사고의 정황을 이해하고 의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머리 부위에 상처나 혹이 있는 경우도 있으나, 겉으로 외상이 전혀 보이지 않는 경우도 많다. 흔히 의식장애를 동반하며 반 혼수나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으며 경련성 발작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 뇌 전산화 단층촬영(CT)을 통하여 정확한 진단을 하게 된다.
뇌 전산화 단층촬영으로 급성 경막하 출혈을 진단하고 동시에 뇌 실질에 좌상(타박상), 열상(찢어짐), 뇌내출혈 등이 동반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뇌 부종의 정도와 뇌가 압박을 받는 정도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환자의 상태를 이해하고 치료방침을 정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특히 전산화단층촬영 결과에 따라 수술적 치료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뇌 전산화 단층촬영 외에도 경우에 따라 뇌혈관 조영술, 자기공명영상(MRI) 등의 검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수 있다. 뇌혈관 조영술은 출혈의 정확한 부위와 출혈 원인을 파악하는데 유용하며, MRI는 CT에 비해 연부조직 구조를 더욱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어 뇌손상의 정도와 범위를 평가하는데 더욱 정확하다.
또한 혈액검사도 중요한데, 일반혈액검사와 응고검사를 통해 환자의 출혈 경향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경막하출혈 환자의 경우 응고장애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PT, aPTT, 혈소판 수 등의 검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출혈 위험 정도를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종합하면, 경막하출혈의 진단을 위해서는 병력 청취와 신체검진을 통한 임상증상 파악, 뇌 전산화단층촬영을 통한 해부학적 병변 확인, 혈액검사를 통한 응고장애 여부 확인 등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출혈의 원인, 범위,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적절한 치료방침을 수립하게 된다.
1.2.6. 경막하출혈의 치료 및 간호
경막하출혈의 치료 및 간호는 다음과 같다.
환자의 의식이 저하되고 있으며 전산화 단층촬영에서 출혈량이 상당하여 뇌가 압박을 받는 소견이 보인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두개골과 경막을 열고 응고된 혈괴(血塊)를 제거하여 뇌에 대한 압박을 풀어주는 수술을 하며, 심한 경우 혈괴를 제거하더라도 뇌 부종이 계속 진행되어 뇌압이 올라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인조 경막을 써서 경막을 여유있게 봉합하고 그 위에 두개골을 닫지 않고 피부만 봉합하여 압력을 줄여주는 감압술을 하기도 한다. 뇌 실질의 손상이 심하고 뇌 부종이 너무 심하여 조절되지 않을 때는 대뇌의 일부를 제거하여 뇌의 부피와 압력을 줄이는 뇌엽 절제수술(lobec...
참고 자료
김금순 외 공저(2012). 성인간호학Ⅰ. 수문사
ULRICH 저(2006). 성인대상자를 위한 간호계획1, 2, 3. 정담미디어
홍영혜 외 공저(2006).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메디컬코리아
송미순 저(2001). 진단적 검사와 간호. 현문사
김선화 외 공저(2007). 진단검사 가이드북. 정담미디어
범진필(2010). 임상약리학. 청구문화사
송경애 외(2011). 기본간호학Ⅰ·Ⅱ. 수문사
LEWIS, HEITKEMPER, Dirksen, Obrien, Bucher 저(2012). 성인간호학 (하). 현문사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한태륜 외, 재활의학, 군자출판사, 2008
황옥남 외, 재활간호의 이론과 실제, 현문사, 2015
조경숙 외, 성인간호학 하권, 현문사, 2010.
차영남 외,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2013.
서울대학교 간호본부편, 간호과정실무지침,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1
SUSAN F.WILSON, Jean Foret Giddens, 간호실무를 위한 건강사정, 현문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