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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맥도날드 기업 개요 및 성공요인
1.1. 맥도날드 기업 소개
맥도날드는 1955년 미국 일리노이주 드 플레인에 첫 매장으로 시작하여 현재 햄버거 프랜차이즈로서는 가장 규모가 크며 전 세계적인 브랜드 가치를 가진 기업이다. 이러한 맥도날드는 전세계인의 일상이 깊숙히 침투한 브랜드이자 미국 문화와 세계화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으며 영국의 이코노미스트지는 '빅맥지수'라는 각 나라의 구매력을 평가하는 경제지표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맥도날드의 기업 4대 철학으로는 품질, 서비스, 청결, 가치를 두고 있다.
1.2. 맥도날드 성공요인
1.2.1. 현지화 전략
맥도날드의 현지화 전략은 각 국가의 고유한 문화와 취향을 반영하여 매우 성공적이었다. 맥도날드는 "생각은 글로벌하게, 행동은 지역 현실에 맞게"라는 기본 전략 아래 각국의 전통 음식과 미각에 맞는 신상품 개발에 힘써왔다.
한국 시장의 경우, 1997년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음식인 불고기를 활용한 "불고기버거"를 출시하여 당시 전체 매출의 35%를 차지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또한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쫀득쫀득한 닭다리살로 "맥너겟"을 재구성하는 등 한국인의 입맛에 부합하는 제품 개발에 주력하였다. 더불어 원재료의 70% 이상을 국내에서 조달함으로써 한국인의 거부감을 최소화하는 데에도 성공하였다.
일본 시장에서도 현지화 전략이 두드러졌는데, 맥도날드는 일본 파트너에게 대폭적인 자율권을 부여함으로써 일본 문화와 소비자 특성에 맞는 독자적인 경영을 가능하게 하였다. 그 결과 일본 소비자들은 마치 맥도날드가 일본에서 발생한 기업인 것처럼 인식하게 되었다.
홍콩 시장에서는 현지 파트너와 합작회사를 설립하고, 경영권을 홍콩인에게 전적으로 맡겼다. 또한 광동 요리의 명성을 고려하여 홍콩인의 입맛에 맞는 아침 메뉴 출시, 가격 정책 등 다양한 현지화 전략을 펼쳤다.
이처럼 맥도날드는 각 국가와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소비자 특성을 깊이 이해하고 존중하는 현지화 전략을 수립하여, 글로벌 기업이자 동시에 각 지역의 토착화된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1.2.2. 브랜드 이미지 구축
맥도날드는 탄탄한 제품 위에 맥도날드만의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였는데, 여기에 가장 큰 몫으로 작용한 것이 커뮤니케이션이다. 각 나라 사람들의 생활과 문화를 맥도날드에 녹여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함으로써 맥도날드가 그 지역 문화에 자연스레 흡수되게 하고 있다. 그리고 맥도날드 브랜드가 가진 특징은 거의 모든 계층이 타겟이라는 점이다. 실제로 맥도날드에 들어가 보면 모든 연령층이 두루 섞여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맥도날드의 타겟그룹은 이처럼 다른 어떤 브랜드보다 상당히 광범위하며, 이 때문에 맥도날드에서는 다양한 계층,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들에게 동시에 소구될 수 있는 맥도날드만의 이미지를 개발했다. 맥도날드의 이미지개발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인해, 오늘날 맥도날드라는 엄청난 브랜드가치의 창출로 결실을 맺고 있다.
1.3. 맥도날드 SWOT분석
1.3.1. 강점 (Strength)
맥도날드는 탄탄한 제품 위에 맥도날드만의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였는데, 여기에 가장 큰 몫으로 작용한 것이 커뮤니케이션이다. 각 나라 사람들의 생활과 문화를 맥도날드에 녹여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함으로써 맥도날드가 그 지역 문화에 자연스레 흡수되게 하고 있다. 그리고 맥도날드 브랜드가 가진 특징은 거의 모든 계층이 타겟이라는 점이다. 실제로 맥도날드에 들어가 보면 모든 연령층이 두루 섞여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맥도날드의 타겟그룹은 이처럼 다른 어떤 브랜드보다 상당히 광범위하며, 이 때문에 맥도날드에서는 다양한 계층,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들에게 동시에 소구될 수 있는 맥도날드만의 이미지를 개발했다. 맥도날드의 이미지개발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인해, 오늘날 맥도날드라는 엄청난 브랜드가치의 창출로 결실을 맺고 있다.
1.3.2. 약점 (Weakness)
빠르고 값싸게 공급하기 위해서는 햄버거를 만드는 재료과 빵, 야채, 소스 종류가 많지 않고 표준화 되어야 한다. 이것이 맥도날드의 강점이었으나 그것이 곧 아킬레스건이었다. 다른 업체에서 맥도날드에서 제고하지 않는 특별한 빵, 야채, 소스도 준비함으로써 맥도날드의 부족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별화 된 메뉴를 내놓는 기회를 주게 된 것이다. 이로 인해 맥도날드가 제공하는 단순하고 표준화된 메뉴라는 약점이 경쟁업체에게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다.
1.3.3. 기회 (Opportunity)
패스트푸드는 엄청나게 발전하고 있다. 삶의 변화는 사람들의 식습관의 변화로 연결되는데, 예전에는 제대로 된 식사를 할 수 없을 만큼 바쁜 사람들이 패스트푸드를 많이 찾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