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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환자안전 개요
1.1. 환자안전의 개념
환자안전의 개념은 의료로 인한 우발적 혹은 예방 가능한 손상이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환자안전은 "보건의료와 관련된 불필요한 위해의 위험을 수용 가능한 최소 수준으로 감소하는 것"을 의미한다. 오류란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거나 그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잘못된 것을 행하거나 해야 할 것을 하지 않은 것을 포함한다. 의료오류란 현재의 의학적 지식 수준에서 예방 가능한 위해사건 혹은 근접오류를 말한다. 근접오류(Near miss)는 의료오류가 발생하여 환자에 대한 위해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지만, 회복 조치에 의해서 원하지 않는 결과가 예방된 경우를 말한다. 위해사건(Adverse event)이란 의료대상자에게 위해를 가져온 사건을 말하며, 특히 적신호사건(Sentinel event)은 의료대상자에게 장기적이고 심각한 위해를 가져온 위해사건을 말한다.
1.2. 환자안전의 원칙
환자안전의 원칙은 의료오류를 최소화하고 의료의 질적 향상을 위해 지켜야 하는 중요한 원칙이다. 첫째, 오류가 있더라도 그 오류가 사고로 연결되지 않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료오류를 예측하고, 오류가 환자에게 위해를 초래하기 전에 예방하고, 발견되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환자안전에 있어서 시스템적 접근이라고 한다. 둘째, 스위스 치즈 모형에 따르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어물이 구멍이 생기고 이러한 구멍이 일렬로 배열되면 사고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한 건의 사고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방어물들의 여러 가지 결함이 동시에 존재해야 한다. 셋째, 하인리히 법칙에 따르면 심각한 사고가 발생하기 전 일정 기간 동안 수차례 경고성 징후와 전조증상들이 있다는 것이다. 즉 심각한 사고는 항상 사소한 사고들을 그대로 방치한 결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사소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면밀히 관찰하고 그 원인에 따른 대책을 강구하여 잘못된 점을 시정하면 대형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1.3. 환자안전 향상 활동
환자안전 향상 활동으로는 먼저 정확한 환자확인 절차를 들 수 있다. 환자 확인방법으로는 개방형으로 질문을 해서 확인과정의 환자를 참여하고 최소한 두 가지 이상의 지표(환자이름, 생년월일, 등록번호 등)를 사용하며 모든 상황과 장소에서 일관된 환자 확인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둘째, 환자안전을 위한 운영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환자안전을 위한 조직 내 효과적인 운영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예를 들어 환자안전위원회를 구성하여 환자안전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모니터링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근본원인분석을 통해 환자안전사고의 재발 가능성을 줄이기 위한 위험감소전략을 도입해야 한다. 근본원인분석을 통해 사건의 근본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개선전략을 마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환자안전사건 보고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안전사건 보고체계의 근본 목적은 사건으로부터 '경험' 학습을 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모든 의료제공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보고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과 대응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이처럼 정확한 환자확인, 체계적인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