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 2세 OOO 관찰기록
1.1. 일상생활
만 2세 OOO의 일상생활은 대체로 즐겁고 활발한 모습을 보였다. OOO는 친구들과 함께 등원하여 교사와 반갑게 인사를 나누며 여러 가지 놀이를 시작하였다. 나무블록으로 높이 쌓기 놀이를 하다가 다른 친구가 실수로 무너뜨리자 OOO는 화가 나서 그 친구를 때리려고 하였다. 하지만 교사가 나서서 친구와 장난감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자 OOO는 화를 가라앉히고 친구에게 조심하라고 이야기하며 놀잇감을 던지지 않고 말로 해결하였다. 이를 통해 OOO는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OOO는 점심시간에 가장 먼저 배식을 받고 젓가락으로 천천히 밥을 먹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OOO는 점심을 다 먹은 친구들보다 늦게 마치고 앉아서 멍하니 있는 경우가 많았다. 교사가 "OOO야 밥 먹어요"라고 말을 해주어야 OOO가 계속 먹을 수 있었다.
나들이 때는 OOO가 한복을 입지 않아 친구들과 달랐다. 다른 친구들이 모두 한복을 입은 것을 보고 "너는 왜 한복 안가져왔어?"라고 물어보자 OOO는 "안가져온게아니라 우리 엄마가 깜빡 했거든.."이라고 말하며 표정이 안좋아졌다. 이와 같이 OOO는 때로는 부끄러워하거나 짜증스러워하는 감정 표현을 보이기도 하였다.
이처럼 만 2세 OOO의 일상생활은 친구들과 즐겁게 지내며 다양한 놀이를 하는 등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지만, 때때로 갈등 상황에서 감정 조절을 잘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 놀이활동
만 2세 OOO의 놀이활동을 살펴보면, OO는 오전 간식 시간에 13까지 숫자를 세어볼 수 있는 모습을 보였다. 교사의 격려에 힘입어 신이 나서 다시 수를 세어보는 모습이었다. 또한 오전 자유 놀이 시간에는 색연필을 사용해 동물 도안을 꾸며주며 12까지 수를 정확하게 세어볼 수 있었고, 다른 친구들에게도 알려주는 등 뿌듯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체육 특강 시간에는 럭비공을 손으로 세우고 발로 차며 즐거워하는 한편, 돌리기가 어려워 교사의 도움을 요청하기도 했다.
또한 실외활동을 마친 뒤 신발을 정리하다가 앞서가는 친구를 밀치고 계단을 뛰어서 올라가는 등 규칙을 지키지 않는 행동들도 관찰되었다. 그러나 교사의 지도에 따라 점차 안전하게 신발을 정리하고 천천히 걸어 가는 모습으로 개선되었다.
색종이를 가지고 접기 활동을 하면서는 교사에게 "비행기 접어줘"라고 말하며 관심을 보였고, 교사와 함께 비행기를 접어 완성한 후 교실을 돌며 날리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이처럼 만 2세 OOO는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탐색의지를 보였다. 특히 수 개념과 모양 인지, 소근육 발달 등 전반적인 발달이 양호한 편이었다. 그러나 규칙 준수나 또래와의 갈등 해결 등에서는 아직 미숙한 모습도 있었다. 이에 교사는 안전한 놀이 방법을 지도하고 또래 간 갈등 상황을 중재하며, OOO의 긍정적 발달을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1.3. 11,12월 종합평가
OOO는 물체의 수량을 세어볼 수 있고 관심을 가질 수 있다. OOO의 관찰력이 좋아 교사가 알려준 방법을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시도한다. OOO는 편식이 심하고 먹는 것을 즐겨 하지 않아 음식의 다양한 맛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OOO는 신체를 크고 작게 움직이며 조절할 수 있고, 사물의 움직임을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요즘 OOO가 색종이에 관심을 보이며 접는 것을 좋아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직은 서툴게 접는 모습을 보이지만, 간단하게 세모나 네모 접기 등의 방법을 알려주어야겠다.
2. 만 3세 1학기 관찰일지
2.1. OOO
2.1.1. 기본생활습관
OOO 어린이의 기본생활습관은 다음과 같다.
OOO는 점심시간에 밥을 먹을 때 숟가락을 이용하여 스스로 밥을 떠서 먹으려 노력한다. 하지만 처음에는 숟가락에서 밥이 자꾸 떨어져 다른 한 손으로 밥을 올려서 먹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다 점차 숟가락 사용이 익숙해지면서 밥과 국, 반찬을 골고루 먹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OOO는 밥을 다 먹고나서 "더 줘요"라고 말하며 교사에게 더 달라고 요청하는 등 충분히 배고픔을 해소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OOO는 식사할 때 점차 자립적으로 행동하며, 자신의 배고픔을 확실히 해소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OOO는 식사 후 교사와 함께 화장실에 가서 스스로 양치질을 할 수 있다. 교사가 OOO에게 "밥 먹었으니 양치할까?"라고 말하자, OOO는 화장실로 달려가 칫솔과 치약을 보여주며 양치를 하는 등 스스로 양치질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OOO는 기본적인 위생관리 습관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낮잠 시간에 OOO는 친구들과 함께 눕고도 잠들지 않고 장난스러운 행동을 보이곤 했다. 이에 교사는 OOO를 조용한 곳에서 별도로 이불을 깔아 눕혀주는 등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해주었고, 점차 OOO가 잠들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이처럼 OOO는 낮잠 시간에 개별적인 지도가 필요했지만, 전반적으로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잘 형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1.2. 신체운동
OO는 실외활동 놀이를 매우 적극적으로 즐긴다. 놀이터에서 다양한 방법과 흥미에 맞추어 걷기, 뛰기, 이동하기 등의 활동을 즐겨 한다. 특히 실외놀이 활동에 있는 영아용 미끄럼틀을 이용하여 오르고 내려오기 활동을 매우 좋아하고 시소 놀이도 좋아한다. 미끄럼틀 놀이시 계단을 이용하여 오르지 않고 미끄럼틀에서 거꾸로 올라가는 행동을 자주 보인다. 교사는 OO에게 거꾸로 올라가면 친구가 내려올 때 부딪쳐서 위험하다고 알려주고 계단을 이용하도록 이야기를 해주었다. OO는 넓은 공간에서 자유롭게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좋아하고 안정된 걷기, 뛰기, 오르고 내리기 등이 가능하다.OO는 실외활동을 적극적으로 즐기며 다양한 신체 움직임을 보인다. 특히 영아용 미끄럼틀과 시소 놀이를 매우 좋아하는데, 미끄럼틀을 오를 때 계단을 이용하지 않고 거꾸로 올라가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이에 대해 교사는 OO에게 거꾸로 올라가는 것이 위험할 수 있다고 알려주며 계단을 이용하도록 지도한다. 전반적으로 OO는 실외 놀이에서 다양한 신체 움직임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인다. 넓은 공간에서 자유롭게 걷기, 뛰기, 오르내리기 등의 활동을 즐기며 기본적인 신체 운동 능력을 갖추고 있다.
2.1.3. 의사소통
만 3세 아동의 의사소통 발달은 급격한 변화와 성장을 보인다. 이 시기 아동은 다양한 어휘와 문법구조를 익히며, 상황에 맞는 표현력을 발달시켜 나간다.
OO는 주말에 가족들과 여행을 가서 비행기 타고 갔다고 친구들에게 말하였다. 이를 통해 OO가 자신이 경험한 주말 일상을 또래들에게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때로 OO는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로 잘 표현하지 못하고 눈물을 보이는 경우도 있었다. 교사는 OO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적절한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도와주어야겠다.
책읽기 활동에서는 OO가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