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을 간략하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수요목의 개요
1.1. 교수요목의 정의
1.2. 교수요목의 구성 요소
1.3. 교수요목의 성격
2. 주요 교수요목의 유형
2.1. 절차 중심 교수요목
2.2. 내용 중심 교수요목
2.3. 과제 중심 교수요목
2.4. 종합적 교수요목
3.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사항
3.1. 학습자의 요구 및 목표 파악
3.2. 교육 환경과 내용의 적절성
3.3. 교수 방법론의 선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수요목의 개요
1.1. 교수요목의 정의
교수요목(Syllabus)이란 교육과정(Curriculum)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교육 내용과 그 내용을 어떤 순서로 배열할 것인지에 관한 설계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교수요목은 교육 내용과 그 내용을 어떤 순서로 배열할 것인지에 관한 설계도"이기 때문에 교육과정 실행 시 교수자의 교육관 및 언어관에 따라 교수 학습 활동을 위해 필요한 핵심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즉, 교수요목은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구체적인 내용과 순서를 결정하는 역할을 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사가 실제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2. 교수요목의 구성 요소
교수요목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자료에 대한 선정이다. 교수요목 설계 시 어떤 학습 자료를 활용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둘째, 학습 자료에 대한 개발이 필요하다. 교수요목에 맞는 학습 자료를 직접 개발하거나 기존의 자료를 재구성해야 한다. 셋째, 학습 과제 및 연습 활동의 유형을 정해야 한다. 학습자들이 수행해야 할 과제와 연습 활동의 성격을 명확히 해야 한다. 넷째, 배치 및 특정 상황에서의 표현 방법을 선정해야 한다. 언어 표현을 어떤 순서와 방식으로 제시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다섯째, 평가와 학습자의 반응을 고려해야 한다. 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와 학습자들의 반응을 반영해야 한다. 여섯째, 교육이 지향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명시해야 한다. 어떤 언어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표인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 일곱째, 교육 내용과 관련된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교육 내용의 범위, 순서, 분량 등을 상세히 계획해야 한다. 여덟째, 교육 내용의 선정과 배열 등이 필요하다. 어떤 내용을 어떤 순서로 가르칠지를 결정해야 한다.""
1.3. 교수요목의 성격
교수요목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요목은 포괄적인 목록이라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학습 내용(어휘, 화제, 구조)과 학습 과정(과제, 방법) 등이 모두 담겨 있기 때문이다""
둘째, 교수요목은 쉽고 또 필수적인 언어 학습의 내용이 선행되어야만 한다"" 학습자의 수준과 요구에 부합하는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이 먼저 제시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셋째, 교수요목은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학습자가 달성해야 할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학습 목표가 교수요목에 반영되어야 한다""
넷째, 교수요목은 공공성을 지닐 수 있어야 한다"" 특정 교육기관이나 교사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다섯째, 교수요목은 학업 진도표를 뜻한다"" 학습자의 단계적인 실력 향상 과정을 안내하는 틀이 될 수 있다""
여섯째, 교수요목은 주된 접근법 및 방법론을 담고 있다"" 언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식 등 전반적인 교수·학습 철학이 반영되어 있다""
일곱째, 교수요목은 교재 소개의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특정 교재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과 순서가 교수요목에 포함되어야 한다""
2. 주요 교수요목의 유형
2.1. 절차 중심 교수요목
절차 중심 교수요목은 'N.S Prabhu'를 통해 개발되었다. 그는 해당...
참고 자료
강현화 외, 한국어교육학의 이해와 탐구, 한국문화사, 2017.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한국어교육학사전, 하우, 2014.
박경자, 한국어 교육실습 (예비교사를 위한), 한국문화사, 2018.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외(2017)
한국문화사, 외국어 교육 과정론, 배두본(2000)
신구문화사, 한국어교육 용어해설, 한재영 외(2011)
한국문화사, 언어 교육과정 개발, Jack C. Richards(2015)
한국문화사, 한국어 교육의 연구, 안경화(2007)
한국어교육학회, 통합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수 요목 설계방안 연구, 김정숙(2003)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한국어 교재의 과제 중심 교수요목 설계 방안, 민혜정(2004)
월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박영순(2001)
태학사, 한국어교수법, 한재영.박지영.현윤호 외(2005)
연세대 석사학위논문, 요구분석을 통한 학문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이덕희(2003)
박경자, 한국어 교육실습 (예비교사를 위한), 한국문화사, 2018.
강현화 외, 한국어교육학의 이해와 탐구, 한국문화사, 2017.
이미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진흥원격연수원,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