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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습지도교사의 수업 평가
1.1. 활동 평가 실습 1주차
아이들과의 첫 만남이 어떠셨는지요? 아직은 아이들의 개별적인 성향이나 발달차이를 모르기 때문에 상호작용 시에도 어려움이 있으셨을 것 같습니다. 1주 차에는 아이들의 이름을 자주 불러주면서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또한 발달의 차이는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감안하셔서 놀이와 일상적인 양육이 함께 지도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실습이 진행되는 6주 동안 영아들과의 즐거운 추억도 쌓고 보육교사로서 한 걸은 내딛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1.2. 활동 평가 실습 2주차
실습 2주차에 대한 실습지도교사의 조언은 다음과 같다.
파트수업이 진행되어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어느 정도 익히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수업의 준비와 전개도 물론 중요하지만 반의 분위기와 연령적인 특징을 고려한 수업 전개도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자율성이 어느 때보다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스스로 해보고자 하는 의도가 일상생활중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이로 인해 갈등상황이 초래되기도 합니다. 주도적인 교사의 개입보다는 자율성을 존중해주고 유능한 존재임을 인식하면서 실습기간동안 상호작용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0**학년도는 영아들의 발달적 측면의 개인차 큰 편이기 때문에 생활하시며 이러한 부분들을 관찰하시면 실습교사로서 공부하시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1.3. 활동 평가 실습 3주차
실습 3주차에는 수업전개보다 더 힘든 부분이 영아들의 일상생활지도라고 생각합니다. 갈등상황에서 공격적인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주어야 하며,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친구의 입장을 교사가 설명해주고, 허용되지 않는 범위에 대해 알려주면 행동수정에 더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1.4. 활동 평가 실습 4주차
전반적으로 놀이중심의 확장활동이 이루어졌던 한주였습니다. 특히 영아들과 상호작용에서 경험을 주제로한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창의적인 탐색과정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계획이라는 것 자체가 일과 상황에 기초하여 수립한 것이긴 하나 그들의 연령, 흥미에 적합하게 하루 일과를 융통성있게 지도해 주시면 더 효과적으로 일과 운영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한주 동안 준비하고 느끼셨던 부분들을 잘 적용하셔서 마지막까지 지금처럼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기대하겠습니다.
1.5. 활동 평가 실습 5주차
실습 5주차는 단위 활동과는 또 다르게 주된 수업뿐 아니라 일상적인 지도까지 교사는 기억하고 해야할 할 일들이 많다. 추후 현장에서 교사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여러방면에서 영·유아의 생활과 관련된 감수성을 더 높일 수 있는 부분들에 집중해야 할 것 같다. 다음 주는 실습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주차이기도 하다. 오전과 올데이 수업을 앞두고 교사의 이동동선과 수업 전후과정에 대한 준비가 꼼꼼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확인이 필요할 것이다.
1.6. 활동 평가 실습 6주차
길고 짧았던 6주 실습기간이 마무리되었다. 아이들과 적응하고 수업을 준비하는 과정은 힘들 수도 있었겠지만 기억은 오랫동안 남으리라 생각한다. 지도교사로서 부족한 부분으로 채워드리지 못한 아쉬움이 남지만, OOO어린이집에서의 작은 배움의 과정이 교사로서 현장에 섰을 때 밑거름이 되었으면 좋겠다. 우리 친구들도 선생님을 추억하며 이야기나눌 수 있도록 하겠다. 실습기간 동안 참 수고 많았고, 아이들과 함께했던 좋은 기억들은 깊이 간직해 주기 바란다.
2. 영역별 수업 평가
2.1. 미술 활동
미술 활동에 대한 평가와 조언은 다음과 같다.
미술 활동시에는 결과물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는 것 또한 목표이므로 영아의 수준을 고려하여 개별적으로 상호작용을 시도해 주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눈과 손의 협응력이 부족한 영아는 정해진 바람개비 위에 도장을 찍는 것조차 어려움이 있으므로 가까이서 손을 잡고 도와주는 방법을 먼저 시도한 후에 스스로 해볼 수 있게끔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영아의 작품을 보고서 단순히 "멋있다! 예쁘다!"등의 추상적인 상호작용보다는 "OO이는 O을 위해 빨간색 하트모양 도장을 찍었구나!"처럼 구체적으로 언급을 해주면 활동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된다.
한편 물감의 농도가 맞지 않으면 도장 찍기가 잘 되지 않으므로 교사는 활동 전 물감의 농도를 미리 맞추어 보는 과정이 필요하며, 오늘과 같은 작업 활동시에는 도장과 종이의 재질까지 한번 더 확인해야 한다. 물감 도장 찍기시에는 빈 접시위에 부직포나 펠트지처럼 물감을 흡수 시킬 수 있는 재료가 있어야 하며, 물의 양을 맞출 때에는 분무기 등을 사용하면 좋다.
2.2. 언어 활동
언어 활동은 영유아들의 언어발달을 지원하고 언어능력을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본 어린이집에서는 언어 활동을 통해 영유아들의 어휘력, 듣기능력, 표현력, 이해력 등을 증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실습 1주차에는 영아들과의 첫 만남이었기 때문에 친밀감 형성에 중점을 두었다. 영아들의 이름을 자주 불러주며 상호작용하는 등 언어적 자극을 제공하였다. 언어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개별적인 차이를 고려하여 발화를 격려하고 적절한 언어모델링을 제공하였다.
실습 2주차에는 파트수업이 진행되면서 수업의 전반적인 흐름을 익힐 수 있었다. 특히 언어 활동에서는 그림책 읽기, 노래 부르기, 이야기나누기 등을 통해 언어 자극을 제공하였다. 그림책 읽기 시 그림과 단어의 연결, 등장인물과 사건에 대한 질문 등으로 언어이해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노래를 부를 때는 반복적인 가사로 발음과 억양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야기나누기에서는 영아들의 관심사를 반영하여 대화를 이끌어가고자 하였다. 그러나 활동지의 크기나 그림 상징의 의미 이해가 어려웠던 점, 사후활동의 내용 이해가 부족했던 점, 활동 전환 시 매끄럽지 않았던 점 등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있었다.
실습 3주차에는 언어 활동 중에서도 특히 일상생활지도가 어려웠다. 일상적인 상황에서 발생하는 갈등이나 문제행동 등에 어떻게 반응하고 상호작용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다. 영아기는 자기중심적 사고가 강하고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기 어려운 시기이므로, 교사가 영아의 입장을 대변해주고 적절한 언어로 설명해주는 것이 중요했다.
실습 4주차에는 주로 놀이중심의 확장활동이 이루어졌다. 교사가 영아들의 관심사에 반응하여 대화를 이어가고 확장해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교사의 발화가 영아의 흥미와 집중을 유도하여 보다 심화된 언어활동으로 연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일과 운영 시 융통성이 부족했던 부분이 아쉬웠다.
실습 5주차에는 주된 수업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지도상황에서도 교사가 숙지해야 할 사항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언어사용의 적절성, 발화의 기능과 목적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부모상담 시에도 영유아의 언어발달 수준과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실습 6주차에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