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윤리 교육에 대하여 과거, 현재, 미래의 변화 과정을 설명하고, 윤리교육에 대한 제언을 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윤리 교육에 대하여 과거, 현재, 미래의 변화 과정을 설명하고, 윤리교육에 대한 제언을 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과 발달
1.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1.1.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의 의미
1.1.2.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구성 요소
1.2. 유치원교사의 발달
1.2.1. 교직 주기에 따른 발달
1.2.2. 관심사 발달 단계

2. 보육교사의 인성과 교직윤리
2.1. 보육교사 인성 개념
2.2. 보육교사 인성의 중요성
2.3. 보육교사의 교직윤리

3. 교사의 철학적 자질과 역할
3.1. 교사의 철학적 자질
3.2. 교사의 역할
3.3. 교사의 교육철학이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과 발달
1.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1.1.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의 의미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의 의미는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이를 시의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유치원교사는 유아의 발달과 교육에 관한 많은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유아를 교육하고 안내하는 전문가이다. 또한 유치원교사는 교육자로서 자신의 교육철학과 신념을 충실히 실행에 옮기며, 이에 맞는 효과적인 교수법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더불어 교육활동에 대한 자율성과 책임감을 겸비해야 한다. 이러한 전문성은 교사 개인의 노력뿐만 아닌 체계적인 전문직 교육과 현직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향상될 수 있다. 따라서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은 유아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1.2.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구성 요소

유치원교사의 전문성 구성 요소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될 수 있다. Kohut의 경우 전문성의 개념을 학습자를 도와줄 수 있는 능력, 개인차에 따른 적절한 교육 능력 등으로 표현하였으며, 양옥승은 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 개방성과 의사소통, 보살핌과 협력, 삶에 대한 비전 등으로 표현하였다. 백은주, 조부경은 지식 기술적 측면, 자기 이해 측면, 생태학적 측면 등 3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전문성을 설명하고 있으며, 권건일, 신재흠 역시 지식기반, 능력기반, 신념기반의 영역으로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명희는 지식 및 기술적 요소와 더불어 비지적요소인 도덕적 속성을 전문성의 개념에 포함하고 있다. 즉,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은 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개방성, 보살핌, 교육관 및 가치관 등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1.2. 유치원교사의 발달
1.2.1. 교직 주기에 따른 발달

유치원교사의 발달은 크게 교직주기와 관심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교직 주기에 따른 발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교직 이전 단계는 대학에서 교사양성 교육을 받는 기간으로, 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기술과 능력을 배우는 단계이다. 교직 입문단계는 교사로 임용된 초기 몇 년 동안을 의미하는데, 조직에 적응하고 사회화되는 단계이다. 능력구축단계는 교수기술과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적극 교수 방법 및 전략을 탐색하는 단계이다. 열중과 성장단계에 교사들은 높은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으며, 멘토의 역할을 기꺼이 수행하기도 한다. 좌절단계는 교사들이 일에 대한 회의감과 좌절감을 겪게 되는 시기로, 자신감이 낮아지고 교직적성에 대한 의구심을 나타내는 단계이다. 안정과 침체의 단계는 겉으로는 안정된 것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변화와 발전이 없는 침체상태에 놓이게 되는 단계이다. 교직쇠퇴와 퇴직단계는 은퇴의 이유가 정년퇴직이나 진학 등의 이유라면 긍정적으로 퇴직을 바라보지만, 부적응이나 적성에 대한 회의감 등으로 퇴직하게 되면 갈등상황이 나타나기도 한다.


1.2.2. 관심사 발달 단계

유치원교사의 관심사 발달 단계는 Fuller와 Katz에 의해 단계별로 나누어져 있다.

Fuller는 총 4단계로 관심사의 발달을 설명하였다...


참고 자료

김영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인성과 교직윤리의식이 교사역량에 미치는 영향, 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2, No. 5 pp. 278-287, 2021
전윤희, 임원신,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교수몰입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Vol. 21, No. 7 pp. 342-349, 2020
조은진, 한세영, 신혜은,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윤리강령을 중심으로, Korean J Child Stud v37(6):185-20, 2016
구경선, 『교육철학 및 교육사』, 창지사, 2017.
문종철 외, 『알기 쉬운 교육학개론 제2판』, 양서원, 2022.
이병승, 「훌륭한 교사의 철학적 자질 탐색」, 교육철학 제36집, 2008. pp.117~143.
허미담. 2021. "너 같은 애 때문에 아동학대 일어나" 어린이집 교사 잇단 막말에 맘카페 '공분'. 아시아경제
이은희. 2022. 보육교사의 인성과 행복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순천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엄귀화. 2021. 보육교사의 인성과 공감능력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