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사 1분 자기소개(경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간호사 직장 내 괴롭힘(태움)
2.1. 개요와 특징
2.2. 실태
2.3. 상담 사례
3. 조직문화 유형
3.1. 위계질서문화
3.2. 생산중심문화
4. 직무기술서 분석
4.1. 요약
4.2. 직무 반영 여부
4.3. 개선점
5. 간호사의 조직사회화와 대인관계능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간호사는 병원에서 가장 많은 인력을 차지하고 있으며 환자에게 직접적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인적자원이다. 특히 다양한 환자를 만나야 하므로 실무적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실무 경험과 성찰을 통한 자기성장을 토대로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지만 간호사의 이직률은 매우 높은 편이다. 신규간호사들의 이직률은 그중에서도 높게 나타나 신규간호사의 인력관리 문제가 심각한 수준임을 말해준다. 이러한 신규간호사들의 이직실태는 재직간호사의 업무량 증가와 간호의 질을 저하시키고 또 다른 간호사들의 이직을 높이는 순환적 상황을 야기하게 된다. 신규간호사들이 이직하게 되는 주된 이유로는 실무 간호현장에서의 높은 기대와 준비되지 못한 역량 간의 차이로 갈등을 경험하고, 자신의 직무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하지 못하여 업무에서 얻는 자신감이나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교대 근무, 복잡하고 미묘한 대인관계 등으로 입사 초기에 조직생활의 어려움을 경험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신규간호사에게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적인 조직사회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상황을 잘 이겨내기 위한 극복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간호사 직장 내 괴롭힘(태움)
2.1. 개요와 특징
태움이란 '재가 될 때까지 태운다.'라는 말에서 유래한 은어로서 한국간호사회에서 사용되며, 한국의 간호사 직장 내 괴롭힘 중 하나이다. 간호사가 생각하는 태움은 병원에서 선임간호사가 업무능력이 미숙한 신규간호사에게 변질된 가르침과 함께 폭력을 행하는 것이며, 신규간호사가 거쳐야하는 통과의례와도 같은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간호사의 직장 내 괴롭힘', '직장 내 약자 괴롭힘'과 태움을 함께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다."
태움은 크게 언어적 폭력, 비언어적 폭력, 비합리적 업무처리, 외적위협으로 구분된다. 언어적 폭력은 반말이나 욕을 함, 환자 및 보호자 앞에서 소리 지르거나 망신주기, 사직을 촉구하는 말을 하거나, 뒷담화, 인신공격으로 나타났고, 비언어적 폭력은 투명인간 취급하기, 업무 또는 모임에서 배제하거나 거부하고, 한숨을 쉬는 형태로 나타났다. 비합리적 업무처리로는 인계 시 꼬투리 잡기, 업무 떠넘기기,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거나, 능력에 대하여 과소평가하고, 업무를 시행했는지 수시로 확인하는 형태로 나타났으며, 외적 위협으로 밀치거나 물건을 던지는 행동 등으로 나타났다."
2.2. 실태
태움의 실태는 다음과 같다.
업무 외적인 이유로 가족, 친구까지 거론하며 상처를 주는 행위, 개인의 사생활에 대해 지적하는 경우가 있다. 인수인계 시간에 태움을 가하는 간호사로부터 시작되는 집요한 질문이나, 업무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지 않고 실수한 부분만을 끊임없이 질책하고 비난하는 행동이 있다. 또한 인격적으로 무시하거나 소리를 지르며 분노를 표출하는 행동을 경험하기도 한다.
불공정하게 업무를 나누어 배정시키거나, 모두가 모여 차 마시는 시간이나 교육 및 모임 등에 소외시키는 등의 다양한 행동이 있다. 업무 중 신체적인 위협으로 머리, 목, 등, 팔, 손, 팔 등을 밀치거나, 꼬집기, 물건 던지기, 때리기 등의 직접적인 폭력을 경험하는 간호사도 있다고 한다.
태움을 경험한 간호사들은 업무역량이 부족하여 함께 근무하기 불안한 사람으로 인식되고, 간호조직의 특유 조직문화로 꼽히는 임상경력으로 체계화된 위계질서로부터 부당한 대우와 일방적인 업무에 관한 지시를 내려 받아 본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보다 더 많은 일을 감당해야 하며, 조직 내에서 존중받지 못하고 무시당하며 근무 시간 자체를 공포나 두려움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로 근무할 때 항상 긴장과 초조함을 느끼고, 대인관계에 대한 어려움, 업무에서 잦은 실수, 출근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 들거나, 환자에게 제공하는 의료서비스도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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