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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당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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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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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아당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아당뇨의 개요
1.1. 소아당뇨의 정의 및 분류
1.2. 소아당뇨의 유병률

2. 소아당뇨의 심리적 특성
2.1. 소아의 자기개념 형성과 당뇨관리의 어려움
2.2. 학교생활 적응의 어려움

3. 소아당뇨 응급 상황과 대처 방법
3.1. 고열이 날 때의 대처
3.2. 구토 시의 대처

4. 소아당뇨 관리의 실제
4.1. 사정 및 진단
4.2. 지식부족에 대한 중재
4.3. 가족기능장애에 대한 중재
4.4. 영양부족에 대한 중재
4.5. 손상위험성에 대한 중재

5. 소아당뇨 치료
5.1. 인슐린 요법
5.2. 저혈당 관리
5.3. 고혈당 관리

6. 소아당뇨 자가관리 교육

7. 소아당뇨 관리의 최신 동향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소아당뇨의 개요
1.1. 소아당뇨의 정의 및 분류

소아당뇨의 정의 및 분류는 다음과 같다.

소아당뇨병(Diabetes mellitus, DM)은 크게 제1형 당뇨병과 제2형 당뇨병으로 분류된다. 제1형 당뇨병은 소아에서 발병하는 당뇨병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췌장이 인슐린을 생산·분비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한다. 원인은 췌장의 인슐린분비 섬세포의 파괴를 일으키는 자가면역과정에서 나타난다. 주로 사춘기 연령 또는 5~7세에 많이 발병하며, 다뇨, 다음, 다식, 체중감소, 흐린 시야, 당뇨병 케톤산증, 고혈당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제1형 당뇨병의 경우 예방이나 완치가 불가능하다.

한편 제2형 당뇨병은 최근 아동에게도 나타나기 시작한 건강문제로, 과체중 및 비만아동의 증가와 관계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과 함께 다양한 정도의 베타세포 기능장애를 나타내는 당뇨병으로, 과체중 아동과 사춘기 후반 청소년에게 흔히 발생한다. 증상으로는 과체중, 피로, 흐린 시야, 빈뇨, 고혈압, 중성지방 상승 등이 있다.


1.2. 소아당뇨의 유병률

소아당뇨의 유병률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미국의 경우 5세 어린이 1,430명당 1명, 16세 전후에는 360명당 1명으로 증가하여 평균 0.3-0.6% 정도로 보고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도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0.08-0.1% 정도로 추정되고 있으며, 전체 당뇨병 환자의 5%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6-8세, 12-15세의 두 연령군에서 높은 발생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소아당뇨의 유병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는 향후 이 질환의 관리와 치료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는 바이다."


2. 소아당뇨의 심리적 특성
2.1. 소아의 자기개념 형성과 당뇨관리의 어려움

자기개념 형성에 민감한 시기인 학령기 및 청소년기 소아당뇨인의 경우, 주로 성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당뇨병이 자신에게 생겼다는 것에 대한 수치심과 분노, 좌절감 등으로 인한 심리적 갈등이 더욱 심해지게 된다"" 이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시기에 당뇨병이 발병한 소아당뇨인들이 겪게 되는 심적 부담감과 질병관리의 어려움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자기개념 형성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에 발병한 당뇨병으로 인해 이들은 다른 또래 아동들과 구분되는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하며, 이로 인한 낮은 자존감과 부적응감을 경험하게 된다""


2.2. 학교생활 적응의 어려움

자기개념 형성에 민감한 학령기 및 청소년기의 소아당뇨병 학생들은 학교생활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다.

학교에서 운동할 장소나 시간이 부족하고, 혈당 검사나 주사를 할 장소가 적절하지 않아 당뇨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신체 기능 저하로 인해 학업 수행에 문제가 생기며, 학교 행사에서 제외될 때 소외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학생들은 때로 자신의 당뇨 증상을 숨기려 하는데, 이 경우 응급 상황 발생 시 다른 사람들이 대처하지 못해 위험해질 수 있다. 따라서 교사들은 소아당뇨 학생들이 자신의 상황을 개방하고 수용받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3. 소아당뇨 응급 상황과 대처 방법
3.1. 고열이 날 때의 대처

학교에서 학생에게 고열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즉각적인 응급조치를 해야 한다. 학생에게 고열이 발생하였다는 것은 스트레스 호르몬 등의 분비가 증가되면서 호르몬들이 혈당 농도를 높이고 있다는 증거이다. 이렇게 높아진 혈당농도로 인하여 많은 양의 인슐린을 투여해 주어야 한다. 만일 인슐린 양을 증가시켜 주지 못하면 케톤산 혈증의 위험도가 커진다. 따라서 고열이 있을 경우에는 하루 최소 4회의 혈당농도를 측정하여 학생의 상태를 점검해야 하고, 학생에게 적정한 수준의 목표 혈당량보다 더 높은 경우에는 추가로 속효성 인슐린을 투여해야 한다. 만일 소변검사 과정에서 케톤이 발견되었을 경우 효관가 빠른 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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