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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참관보고서(6주)
1.1. 'V-(으)ㄴ적이 있다/없다', 'V-았/었다가'/ 'N-(이)라서' 학습
'V-(으)ㄴ적이 있다/없다'는 어떤 동작을 가끔씩 하거나 할 수 있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도서관에서 책을 빌린 적이 있다"와 같이 불특정한 시간에 책을 빌렸다는 것을 표현한다. 또한 '없다'를 사용하면 그 동작을 해본 적이 없다는 것을 나타낸다.
'V-았/었다가'는 어떤 동작을 했다가 다시 한 번 더 하게 되었거나 다른 동작을 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핸드폰을 잃어버렸다가 다시 찾았다"와 같이 핸드폰을 잃어버렸다가 다시 찾은 경험을 표현할 수 있다.
'N-(이)라서'는 특정한 이유나 원인으로 인해 어떤 행동을 하거나 상태가 되었음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오늘은 설날이라서 쉬었다", "연휴라서 백화점에 사람이 많다"와 같이 설날이나 연휴와 같은 상황으로 인해 그에 따른 행동이나 상태가 되었음을 표현할 수 있다.
이와 같이 'V-(으)ㄴ적이 있다/없다', 'V-았/었다가', 'N-(이)라서'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자주 접하는 문법 표현들이며, 이를 익히고 활용하는 것은 일상적인 의사소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1.2. 'N-(이)라서'를 활용한 말하기와 쓰기
'N-(이)라서'는 주어가 명사(N)일 때 사용하는 문법 형태로, 명사의 이유나 원인을 나타낸다. 이는 문장에서 "~이기 때문에", "~라서" 등의 의미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설날이라서 쉬었어요" 또는 "저는 2급이라서 아직 한국어를 잘 모르겠어요"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N-(이)라서'를 활용한 말하기와 쓰기 활동은 초급 학습자들이 자신의 상황이나 이유를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강사는 먼저 'N-(이)라서'의 용법과 의미를 설명한 후,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문장 만들기 연습을 시킨다. 예를 들어 강사가 "오늘 놀러 갈 수 없다"라고 말하면, 학습자들은 "금요일부터 월요일까지 시험이라서 놀러 갈 수 없어요" 등의 문장을 만들어 말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강사는 학습자들의 발화를 세심하게 관찰하며, 문법이나 어휘 사용의 오류를 즉시 수정해주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또한 학습자들이 자신의 상황이나 이유를 다양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쓰기 활동의 경우, 강사는 학습자들에게 'N-(이)라서'를 활용한 문장 완성하기, 짧은 글 쓰기 등의 과제를 제시한다. 예를 들어 "내일 학교에 가지 않는 이유는 ___ 때문이에요" 등의 문장을 완성하거나, "주말에 집에서 쉬는 이유"에 대한 짧은 글을 쓰게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N-(이)라서'를 실제 글쓰기에 적용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