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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생활
1.1. 화장실 이용 및 손씻기
영아들은 화장실 이용과 손씻기에 대한 기본생활습관을 점차 익히게 된다. 관찰기록을 통해 영아들의 화장실 이용 및 손씻기 행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영아들은 화장실에 가야 한다는 생리적 욕구를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기 시작한다. "쉬 할거야", "아니야", "더! 더!" 등의 말로 배변 의사를 나타내며, 화장실로 가려 하거나 자신의 행동을 알려준다. 교사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바지를 내리고 변기에 앉으려 한다. 교사가 안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함께 화장실로 가며 도와주면, 영아들은 배변 행동을 시도한다. 때로는 배변 시 장난을 치거나 힘든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교사의 지속적인 지도로 점차 화장실에서의 배변 습관을 익히게 된다.
또한 영아들은 손씻기에도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시도한다. 세면대로 가 물을 틀고 비누를 묻혀 손을 씻는 모습을 보인다. 교사가 옆에서 "손 깨끗이 씻고 밥 먹을거야"라고 말해 주면, 영아는 교사의 말을 듣고 열심히 손을 씻는다. 처음에는 스스로 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만, 교사가 격려하며 도와주면서 점점 능숙하게 손씻기를 해낸다. 배변 후 반드시 손을 씻는 것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습관적으로 손씻기를 실천하게 된다.
이처럼 영아들은 화장실 이용과 손씻기에 대한 기본생활습관을 교사의 지도와 격려 속에서 점차 익히게 된다. 화장실 이용에서는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기저귀를 벗고 변기에 앉는 행동을 시도하며, 손씻기에서는 스스로 물을 틀고 비누로 씻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습관 형성은 영아의 자아개념 발달과 건강한 생활리듬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1.2. 식사 습관
식사 습관은 영유아의 전반적인 건강 및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영유아기에 형성된 식습관은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되어 영향을 주게 되므로, 이 시기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기 영아들은 주된 양육자의 모방을 통해 식습관을 발달시켜 나간다. 영아들은 주 양육자의 식사 행동을 관찰하고 그에 따라 자신의 식습관을 형성하게 된다. 따라서 영유아를 양육하는 보호자들은 긍정적인 식습관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부모나 교사가 편식 없이 골고루 섭취하고, 바른 자세로 식사하며, 식사 예절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영유아들에게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영유아기에는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매우 중요하다. 이 시기에 섭취하는 음식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균형 있게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 특히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여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해야 한다.
식사 환경 또한 중요한데,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규칙적인 식사 시간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호자는 영유아와 함께 식사하면서 긍정적인 대화를 나누고, 식사 예절을 지켜 모범을 보여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가 즐겁고 안전한 식사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한편 영유아기에는 편식이 흔히 나타나는데, 이때 보호자는 강압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로 대응하기보다는 긍정적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새로운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보이더라도 강요하지 말고, 다양한 조리법으로 음식을 제공하거나 즐거운 식사 분위기를 조성하여 자연스럽게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를 통해 영유아가 새로운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극복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처럼 영유아기 식습관 형성을 위해서는 보호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보호자는 긍정적인 식습관의 모델이 되고, 영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는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하며, 즐거운 식사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다각도로 노력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가 건강하고 바람직한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1.3. 배변 및 배뇨 관리
배변 및 배뇨 관리는 영아기의 중요한 발달 과정으로 자신의 몸과 행동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 되는 시기이다. 영아들은 점차 배변과 배뇨의 생리적인 신호를 인지하고 이를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관찰기록에 따르면 OO이는 "응가하고" 교사를 찾아와 화장실에 가서 배변을 하는 등 배변 의사를 표현할 수 있다. 또한 OO이는 화장실에 가서 스스로 바지를 내리고 변기에 앉아 배변을 시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OO이는 배변에 대한 기본적인 인지와 의사 표현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다른 영아들의 경우 배변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었다. OO이는 배변 시 장난스러운 행동을 보이거나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였고, OO이도 배변할 때 울부짖는 등 불편감을 나타냈다. 이처럼 영아들의 배변 관리 능력은 개인차가 크며, 교사의 지속적인 지도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배뇨 관리 또한 중요한데, OO이는 소변이 마려워지면 교사에게 "쉬할래요"라고 말하며 화장실을 가서 스스로 옷을 벗고 변기에 앉는 등 배뇨 의사를 표현하고 행동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다른 영아들의 경우 아직 배뇨에 대한 인지와 의사표현이 부족한 경우도 있었다.
이처럼 배변과 배뇨 관리는 영아들의 발달 수준에 따라 개인차가 크게 나타난다. 교사는 영아 개개인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배변과 배뇨 관리에 대한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지도를 통해 영아들이 자신의 몸을 이해하고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기본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자립성을 기를 수 있게 된다.
2. 신체운동
2.1. 대근육 활동
영아기 대근육 활동 발달
영아기 대근육 활동은 영아의 신체 발달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대근육 활동이란 주로 팔, 다리와 같은 신체의 큰 근육을 활용하여 수행하는 움직임을 말한다. 이러한 대근육 활동은 영아의 전반적인 운동 능력 및 신체 조절력 발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관찰 자료에 따르면, 18개월 영아 OOO는 체조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신나는 체조 음악이 울리자 OOO는 몸을 먼저 들썩거리며, 체조 동작을 정확하게 따라하려고 시도하였다. 제자리에서 빙글 돌기, 점프 등 대근육을 활용한 동작을 크게 따라하며 즐겁게 활동에 참여하였다. 또한 18개월 영아 OOO는 꽃블록을 이용하여 길게 기찻길을 만들어 보고, 그 위를 걸어가거나 자동차를 굴려보는 활동을 즐겨 하였다. 이를 통해 OOO가 대근육 활동에 높은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관찰 자료에서는 18개월 영아들의 다양한 대근육 활동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OOO는 신체 균형을 잡으며 징검다리를 건너는 활동을 자연스럽게 수행하였고, 교사의 시범을 보고 마지막에 두발로 깡총 뛰어내리는 동작도 따라할 수 있었다. 이와 달리 OOO는 책상 위에 올라가 쿵쿵 뛰어다니는 등 안전하지 않은 행동을 보였다. 이에 교사는 OOO에게 "책상 위에 올라가면 위험해"라고 경고하였고, 결국 OOO는 천천히 내려오며 교사를 바라보았다. 교사의 지속적인 지도에 따라 OOO도 점차 대근육 활동 시 안전한 행동을 익히게 되었다.
이처럼 영아기 대근육 활동은 발달 수준에 따라 개인차가 존재한다. 일부 영아는 신체 균형 잡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