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스마트폰을 활용한 청소년 활동과 의미있는 발전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스마트폰을 활용한 청소년활동
2.1. 체력증진 프로그램
2.2. 또래상담 활동
2.3. SNS활용 발표활동
2.4. 미술 및 음악활동
3. 스마트폰을 활용한 청소년활동의 발전 방안
3.1. 체력증진 프로그램의 관리
3.2. 또래상담의 전문성 강화
3.3. SNS활동의 확대 적용
4. Z세대와 알파세대의 특징
4.1. Z세대와 알파세대 개념
4.2. Z세대와 알파세대의 특징
5. 청소년활동 발전방안
5.1. 청소년과 메타버스
5.2. 청소년활동 메타버스 활용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코로나로 인해 집밖으로 나가기 힘든 청소년들은 그 주체할 수 없는 에너지를 발산할 방법이 없어 힘들어 하는 모습을 집에 청소년 자녀가 있다면 자주 목격하게 된다. 그들이 가장 많이 입에 달고 사는 말은 바로 '심심해, 따분해'라는 말이다. 밖으로 자유롭게 나다닐 수 있을 때도 그들은 항상 활동할 공간이나 장소 부족으로 힘들어 했으니 오죽 답답할까. 정부는 그러한 청소년들에게 청소년활동이라는 명칭으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제공하곤 했다. 여기서 청소년활동의 개념은 여러 형태로 정의할 수 있어 명확하게 단정 짓기는 매우 어렵지다. 학술적이나 심리적인, 또 정책적인 용어 정의가 다 다르기 때문이다. 특히 정책적으로는 청소년육성, 청소년수련활동 그리고 역량개발 등의 용어와 혼용되어 사용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청소년활동에 대한 개념 정의는 주로 청소년기본법, 청소년활동진흥법에 의한 법적인 정의에 따르고 있다. 이러한 법적인 개념을 살펴보면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코로나19로 인한 심리적 상태를 차치한다 치더라도 청소년활동은 반드시 그들을 위해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현재 많은 기관에서는 비대면 방식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고, 여기에는 스마트폰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하겠다.
2. 스마트폰을 활용한 청소년활동
2.1. 체력증진 프로그램
청소년의 건강발달을 위해 스마트폰을 활용한 체력증진 프로그램이 활용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이 어려워진 청소년들은 집에서도 체력증진을 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프로그램이 주목받고 있다. 앱스토어에는 약 97,000개의 건강 관련 애플리케이션이 등록되어 있어, 이 중 가장 적합한 것을 선별하여 청소년 체력증진 프로그램에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개인의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으며, 과도한 입시경쟁과 운동부족으로 인한 체력 약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청소년 체력증진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시대에 청소년들의 건강발달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2. 또래상담 활동
청소년은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컨텐츠들을 활용하여 자극추구 욕구와 스트레스 해소 욕구를 해소하며 자신의 게시물에 대한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기능을 통해 표현 욕구도 충족시킨다. 또한 스마트폰은 또래 관계에 대한 관심이 높은 청소년에게 단순한 연락의 수단을 넘어 또래집단과의 소통, 새로운 문화형성의 장으로 확장되었다. 하지만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은 중독을 피할 수 없게 하고 이는 새로운 문제로 오래전부터 대두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스마트폰중독 개입 프로그램 마련에 있어 또래상담이 꽤나 효과적임이 증명되었고 이러한 또래 상담은 학교폭력이나 우울, 불안 등 다양한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일정한 역할을 해왔다. 요사이에는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경험을 나누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2.3. SNS활용 발표활동
SNS활용 발표활동이란 많은 아이들이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은 관객이 없는 상황에서 자신만의 아이템이나 생각을 얘기하고 이를 공유하는 ...
참고 자료
권양이,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박영사, 2013
강지영, “창의적 체험활동이 청소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2013
최청락외, “코로나19 경험을 통한 여성가족 분야 대응전략”, 부산여성가족개발원, 2020
박인희, “청소년 체력증진을 위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효과검증”, 중앙대, 2014
김미정외, “스마트폰 사용조절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상담연구, 2016
임희진외,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7
나무위키, “21세기” 검색 본문
나무위키, “크라우드 펀딩” 검색 본문
김순규, 최혜정, 박신애(2012). 청소년활동이 청소년의 개인, 가족, 학교측면 결과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송해덕(2019). Z세대를 위한 교육. 행복한교육.
이주영(2021). Z세대 다음은 누구? ‘알파세대’가 온다!. 경기도뉴스포털.
송원일(2022). 청소년의 신(新)문화공간 사례연구: 메타버스 중 ‘제페토(Zepeto)’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