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국 프랑스 싱가폴의 인성교육을 통한 한국의 인성교육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 인성교육의 현황과 과제
1.1. 인성교육의 필요성
1.2. 인성교육의 정의와 목표
1.3. 인성교육 관련 법과 정책
1.4. 학교 인성교육의 문제점
2. 해외 인성교육 사례와 시사점
2.1. 프랑스 인성교육의 특징
2.2. 미국 인성교육 프로그램
2.3. 한국 인성교육에 대한 시사점
3.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교육
3.1. 4차 산업혁명시대의 출현과 특성
3.2. 4차 산업혁명과 교육의 변화
3.3. 미래 사회 교육의 방향
4. 결혼 준비교육 의무화에 대한 논의
4.1. 결혼 준비교육의 필요성
4.2. 결혼 준비교육의 내용
4.3. 외국의 결혼 준비교육 사례
4.4. 결혼 준비교육 의무화에 대한 찬반 의견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 인성교육의 현황과 과제
1.1. 인성교육의 필요성
인성교육은 건전하고 올바른 인성을 갖춘 시민을 육성하기 위해 필요하다. 첫째, 인성교육은 비현실적인 결혼에 대한 환상을 현실적으로 이끌어주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장 과정과 문화가 다른 두 사람이 결혼생활을 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서로에 대한 이해와 배려, 인내심이 필요하다. 그러나 환상적인 기대감만으로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결혼을 하게 되면 현실과 괴리되어 갈등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결혼 전 단계적으로 서로에 대한 기대감과 이해, 표현과 배려 방법 등을 배울 필요가 있다"".
둘째, 인성교육은 인격적으로 미성숙한 개인의 자기중심적 성향을 깨닫게 한다. 자신만을 내세우는 자기중심적 성향은 갈등과 분쟁을 초래하게 되므로, 교육을 통해 서로의 차이점과 다양성, 인정 등을 배울 필요가 있다"".
셋째, 인성교육은 가정 내 부부간의 역할 변화 등으로 인한 갈등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자기중심적인 사회생활을 하다가 결혼을 하면 서로의 책임과 역할에 대한 분명한 의식과 구분 없이 결혼생활을 시작하게 되어 갈등에 빠질 수 있다. 따라서 결혼 준비교육을 통해 서로의 역할과 견해, 기대감 등을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넷째, 인성교육은 올바른 성에 대한 개념 정립을 도와준다. 성의 개념과 윤리가 자유로워지면서 서로의 마음과 가치관보다는 생리적, 신체적 욕구 충족에 관심이 집중되는데, 이는 서로의 실망과 갈등으로 이어져 이혼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인성교육을 통해 성에 대한 올바른 개념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인성교육은 현실적인 결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양측 부모와 친척과의 관계 형성, 재정 관리, 성생활의 이해와 현실에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 등에 대한 정보와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종합하면, 인성교육은 결혼생활의 갈등을 예방하고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데 필수적이다. 자기중심적 사회에서 선택의 영역으로 내버려둘 경우 교육 참여를 회피하거나 불성실하게 임할 수 있기 때문에, 의무화를 통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1.2. 인성교육의 정의와 목표
인성교육의 정의와 목표는 다음과 같다.
인성교육이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말한다. 인성교육의 핵심 가치·덕목은 예(禮,) 효(孝,)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으로 사람의 마음가짐이나 사람됨과 관련되는 핵심적인 가치 또는 덕목이다.
인성교육의 정의는 학자들 간에 다양하게 제시되어 왔다. 한국에서는 덕성을 바탕으로 능력과 교양을 겸비한 인간교육, 마음의 발달을 위한 정서교육, 자아실현을 위한 가치교육, 더불어 살기 위한 도덕교육 등으로 정의되어 왔다. 프랑스에서 인성교육은 프랑스 공화국이 추구하는 가치(자유, 평등, 박애)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훌륭한 프랑스 시민의 양성을 의미한다. 영미권에서는 인격이나 성품 함양을 포함하는 broad한 의미로 사용된다.
이러한 다양한 정의에도 불구하고, 공통적으로 인성교육은 도덕적 지식과 도덕적 느낌과 도덕적 행동의 습관화를 통해 선을 알고, 추구하고,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인성교육은 단순히 덕목을 주입하거나 훈련시키는 일만이 아니라, 인간의 내면을 바르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3. 인성교육 관련 법과 정책
인성교육진흥법은 2015년 12월 10일 제정되었다. 이 법안의 핵심은 인성교육의 의무화이다. 인성교육진흥법에 따르면 초·중·고교는 매년 인성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교육감에게 보고해야 하고, 교사들도 인성교육 연수를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또한 사범대와 교대 등 교원 양성기관은 인성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필수과목을 개설해야 한다.
이러한 인성교육진흥법 제정은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이루어진 것이다. 정부는 법 제정을 통해 인성교육을 국가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추진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법 제정 이후에도 사회 병리현상과 도덕·윤리 문제, 청소년 문제 등이 지속되면서 학교 인성교육의 효과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인성교육진흥법은 인성교육의 의무만을 규정했을 뿐 실질적인 방안과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인성교육진흥위원회를 설립하여 5년마다 인성교육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시·도 자치단체장과 교육감에게 기본계획 수립과 실행을 의무화하는 등 인성교육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 교원 양성 및 연수, 인성교육 지원체계 구축 등 다각도로 접근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별, 지역별로 인성교육 수준의 편차가 크고, 인성교육의 실질적인 효과성을 높이는 데는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1.4. 학교 인성교육의 문제점
학교 인성교육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의 의무 시행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인성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2015년 제정된 인성교육진흥법에 따라 인성교육이 의무화되었지만, 학교마다 교육 내용과 방식에 차이가 있어 학생들의 실질적인 인성 함양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 즉, 표면적으로는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교육의 실효성이 낮다는 것이다. 이는 인성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 계획과 체계적인 시스템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둘째,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역량과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인성교육진흥법에 따르면 교사들의 인성교육 연수가 의무화되었으나, 실제 연수 내용과 방식이 형식적인 경우가 많아 교사들의 인성교육 실행 능력 향상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과 이해도가 부족하여 교육 현장에서의 실천이 미흡한 실정이다.
셋째, 교육과정 내에서 인성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낮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인성교육은 교과 시간 외의 특별활동이나 재량 활동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인성교육이 어렵다. 또한 주입식 교육이나 지식 위주의 교육이 여전히 지배적이어서 학생들의 창의성과 협력심, 배려심 등 인성 함양에 필요한 능력 향상이 더딘 편이다.
넷째, 가정과 지역사회의 인성교육 참여와 협력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학교 인성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지만, 실제로는 이러한 협력이 미흡한...
참고 자료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99750&efYd=20180620#0000, 2018.12.20.
박상완(2017), 학교 인성교육 의미와 인성교육정책 개선 방안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35(2), 21~44, 한국교육학회
안범희(2005), 미국학교에서의 인성교육 내용 및 특성 연구, 『인문과학연구』, 13, 133~169,
Institute of Humanities at Kwangwon National University
유재봉(2016), 학교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방향, 『교육철학 연구』 38(3), 99~119, 한국교육철학학회
허승희(2016), 학교 인성 교육의 실천 요건과 방안, 초등상담연구, 15, 521~535, 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
허승희(2018), 학교인성교육을 위한 건강한 학교 생태계 구축, 『학습전략중재연구』, 9(1), 41~55, 학습전략중재학회
정동섭, 안신우 역,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실제적인 결혼 생활지침서, 서울:IVP, 2001
김득성, 박미경, 예비부부를 위한 결혼 준비교육 프로그램, 대한가정학회지, 35(4), 47-77, 1997
김해석, 결혼 준비 성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 1990
고선주 외, 가족 및 관리의 통합적 접근에 기반한 결혼 준비교육 프로그램, 대한가정학회지: 41권 6호, 2003
서여미, 결혼 준비교육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정치경영대학원, 석사, 2007
강성종(2021).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특수학교의 교육과정 대응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강태중, 강태훈, 류성창, 정제영(2016). 지능정보사회를 위한 교육 발전 전략구상.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김경근(2019). 변화의 시대에 한국 교육은 미래 세대를 적절히 준비시키고 있는가?. 교육학연구, 57(1), 221-252.
김병길(2011). “인성교육과 창의성 교육의 현실과 과제”. 한국교육사상연구회. 한국교육철학회, 2011 하계 학술대회 자료집, 3-14.
김주환(2017). 4차 산업혁명시대 소프트웨어 교사 역량강화방안에 관한 이론적 고찰. 수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권순영(2018). 미래 사회의 교육 가치에 관한 연구. 원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류태호(2017). 4차 산업혁명 교육이 희망이다. 서울 경희대학교 출판문화원
박남기(2017). 제4차 산업혁명기의 교육개혁 새패러다임 탐색. 교육학연구, 55, 211-240.
배용호, 김병우, 하태정, 장병열(2006). “성장과 고용촉진을 위한 혁신정책의 방향”.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정책연구, 6(5), 2006, 1-24.
신득렬(2018). 교양교육. 인천 겨리
신현석, 정용주(2017). 제4차 산업혁명과 교육행정의 미래. 교육문제연구, 30(2), 103-147.
심진보, 최병철, 노유나, 하영욱,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2016). 대한민국 제4차 산업혁명. 서울: 콘텐츠하다.
심진보(2017). 대한민국 제4차 산업혁명: 새로운 미래를 위한 통찰, IDX. 서울:콘텐츠하다.
양선이(2017).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인성 – 상상력과 공감에 기반한 감수성”. 한국동서철학회 동서철학연구, 26(86), 495-517.
윤기영(2016).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논의의 전환 필요성. 미래연구, 1, 29-54.
이상오(2013). 포스트모던 시대의 교육 방안.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윤미(2012). 동아시아 모델의 교육적 적용 가능성 탐색. 비교교육연구, 22(5), 1-32.
이장재(2018). 제4차 산업혁명의 현상과 분석틀.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 361-380.
장이순(2016). “4차 산업혁명과 교육의 과제에 관한 소고”. 한국교육철학회 동계학술발표회 논문집, 1-14.
장필성(2016). 2016 다보스포럼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우리의 전략은? STEPI 해외 혁신동향.
조상식(2016). 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 교육의 과제. 미디어와 교육, 6(2), 152-185.
쿠반, 래리(Cuban, L.). (1997). 교사와 기계: 1920년대 이래 교실에서의 기계 이용. 박승배 역. 양서원. [Teachers and Machines: The Classroom of Technology Since 1920.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1986.]
하원규, 최남희(2015). 제4차 산업혁명. 서울: 콘텐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