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통적 학습이론에서 행동,인본,인지,사회인지,구성주의 대해 알려주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행동주의 학습이론
2.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인간관
2.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핵심개념
2.3.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3. 인지주의 학습이론
3.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인간관
3.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핵심개념
3.3. 레빈의 인지주의 학습이론
4. 사회학습이론
4.1. 사회학습이론의 인간관
4.2. 사회학습이론의 핵심개념
4.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5. 인본주의 학습이론
5.1.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인간관
5.2.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핵심개념
5.3. 로저스의 인본주의 학습이론
6. 구성주의 학습이론
6.1.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인간관
6.2.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핵심개념
6.3. 피아제의 구성주의 학습이론
7. 행동주의, 인지주의, 사회학습, 인본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 비교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람인(人)자의 한자를 보면 사람은 혼자는 불안하므로 나 외에 다른 타인과 의지하면서 공존공생하면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즉 인간은 누군가와 어울려 살면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삶을 살아가는 존재이다. 현대사회로 접어들면서 인터넷이 보급되고 웹 환경이 보편화됨에 따라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도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인맥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인맥형성은 사람의 행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는 인간과 인간 사이에 상호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분야를 연구하는 것이 교육심리학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에서 공부뿐만 아니라 모든 일거수일투족이 학습의 연습과정으로 사람은 평생 동안 학습의 반복적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학습이란 인간발달에 있어서 재체계화 과정을 의미한다. 인간이 생활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새로운 관련이 생기고 이에 따라 인간의 행동변화가 일어나며 그 결과 인간이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는 것으로 정신구조에 변화를 초래하며 기능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
2.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인간관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는 인간을 선과 악의 이중의 잣대로 평가하지 않고 두 가지 가능성을 모두 가진 존재로서 인식하였다. 따라서 인간에게는 선한 마음과 악한 마음이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사람의 마음을 선하게 만드는 환경과 악하게 만드는 환경만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그러기 때문에 인간은 환경에 따라서 선하게도 될 수 있고 악하게도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행동주의 대표적인 이론가 스키너는 인간과 환경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 서로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다고 보았고,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을 통하여 인간행동의 변화가 나타나고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서 인간의 성격을 형성한다고 보았다.
2.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핵심개념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핵심개념은 강화와 처벌이다. 행동주의에서는 결정론적인 인간론을 가지고 인간의 모든 학습이 강화와 처벌을 통한 계획을 통하여 통제가 가능하다고 믿었다.
강화란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한 자극으로 어떠한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조건부로 하여 강화자극을 제공함으로써 그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을 높이는 조작을 말한다.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정적 강화는 특정 반응이 일어난 다음에 선호하는 자극이 주어짐으로써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이고, 부적 강화는 특정 반응이 일어난 다음에 선호하지 않는 자극이 제거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강화의 계획으로 지속적인 강화와 간헐적인 강화가 있으며, 지속적인 강화는 반응이 있을 때마다 자극을 주는 것이고, 간헐적인 강화는 고정적이거나 일정하지 않게 반응의 간격이나 비율에 따라서 강화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처벌은 주어진 어떠한 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해 고안된 것이 아니라 그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제거해 버리기 위해서 행하는 것으로, 대상자가 싫어하는 자극을 제시하여 부정적인 행동 반응을 감소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처벌의 종류에도 정적 처벌과 부적 처벌이 있으며, 정적 처벌이란 혐오 자극을 직접적으로 제시하여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고, 부적 처벌이란 좋은 자극을 차단하여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결국 행동주의에서는 적절한 자극과 강화의 요법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행동의 수정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보았다.
2.3.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며, 행동에 따르는 강화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스키너는 인간과 환경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 서로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다고 보았으며,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을 통하여 인간행동의 변화가 나타나고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서 인간의 성격을 형성한다고 보았다"".
스키너는 자신이 고안한 스키너 상자를 통해 이론을 정교화 하였는데, 스키너 상자의 원리는 상자 안의 쥐가 지렛대를 누르면 배식 장치에서 먹이가 나오도록 하였다. 쥐가 먹이라는 자극, 강화물을 얻기 위해 스스로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을 통해서 이후 기대할 수 있는 자극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한 개인에게서 문제의 행동이 일어나면 그 행동에 맞는 자극과 강화를 적절하게 제공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문제 행동의 수정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였다"".
3. 인지주의 학습이론
3.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인간관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인간관은 행동주의와는 달리 인간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로 인식한다"고 볼 수 있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 인간은 현재 중심적인 존재로서 과거에 얽매이지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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