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육공학의 발전과 특성
1.1. 교육공학의 태동기와 초기 발전
교육공학의 태동기와 초기 발전은 전통적인 교실 환경을 개선하고 학교교육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강한 의지가 담겨있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51년 6월 한국시청각교육회라는 민간기관에 의해 설립되면서 교육공학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이때 1951년 국영부산방송에서 '라디오학교' 프로그램을 방송하면서 교육현장에서 활용되기 시작했다.
1957년에는 한국과 미국이 공동으로 시청각 사업을 추진하였고, 1963년에는 각급 학교에 시청각교육 전담 교수자를 임명하고 시청각 실을 만들게 하는 교육사업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미국의 시청각교육이론과 방법을 단편적으로 소개하고 수용하는 초보적 수준의 교육공학 활동이 이루어졌다. 비록 한계가 있었지만, 전통적인 교실환경을 개선하고 학교교육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강한 의지가 담겨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교육공학은 시청각 교육에서 시작되었으며, 미국의 선진 사례를 도입하고 적용하는 초기 단계를 거치면서 발전해 왔다. 이후 교육공학은 지속적인 발전을 거쳐 오늘날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1.2. 시대별 교육매체의 변화
우리나라의 교육공학은 1980년대 중반 이후로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서 연구영역에서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이고 있다. 1980년대까지 교육방송은 텔레비전 교육방송 프로그램이 주요 교수매체로 활용되었고, 1990년대 이후에는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교수매체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었다는 것이다"".
1.3. 교육공학의 연구 영역 및 주요 주제
교육공학의 연구 영역 및 주요 주제는 다음과 같다. 교육공학은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공학 연구의 주된 영역은 매체의 교육적 활용방안, 미디어교육, 구성주의에 대한 교수모형 차원의 탐색,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방안, e-러닝 설계전략, 교수-학습센터의 관리, 그리고 원격교육 관련 연구 등이다. 특히 교육공학 분야에서 미디어 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는 텔레비전, 라디오 등 교육방법 및 전략, 교육프로그램 및 학습자료 개발, 미디어 교육의 적용 효과, 평가 등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구성주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상황학습, 목표중심 시나리오, 문제해결 시나리오, 프로젝트 중심학습, 문제중심학습 등 다양한 형태의 구성주의 모형이 소개되었다. 그 밖에도 e-러닝에 대한 연구, 교수-학습센터 관련 연구, 원격교육 연구 등이 주요 주제로 다뤄지고 있다. 즉, 교육공학은 단순히 교육매체를 연구하는 학문이 아니라 교수·학습을 위한 적절한 공학적 과정과 자원을 활용하여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연구 분야라고 할 수 있다.
1.4. 교육공학의 개념과 의의
교육공학은 교수·학습을 위한 적절한 공학적 과정과 자원을 이용하여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향상시키려는 연구와 실천이다. 쉽게 말하면 어떻게 하면 잘 가르칠 수 있을지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공학은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공학의 일반영역에 대한 탐색보다는 매체의 교육적 활용방안, 미디어교육, 구성주의에 대한 교수모형 차원의 탐색,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방안, e-러닝 설계전략, 교수-학습센터의 관리, 그리고 원격교육 관련 연구 등이 주된 영역을 이루어져왔다.
교육공학은 단순히 교육매체를 연구하는 학문이 아니다. 교육공학에서 공학이 engineering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교육공학은 교육과 공학을 융합하여 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교육공학은 교수·학습을 위해 공학적 원리와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연구 및 실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공학의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모색한다. 둘째, 교육 내용과 방법의 과학화와 체계화를 추구한다. 셋째, 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넷째, 교육의 개선과 혁신을 도모한다. 다섯째, 교육의 질적 향상을 지원한다. 여섯째, 교육 실천과 이론의 격차를 줄이는데 기여한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증강현실 등 첨단 기술의 발달로 교육공학 연구가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 맞춤형 교육, 실감형 학습 환경 구축, 학습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지원 등이 가능해지고 있다. 이처럼 교육공학은 기술 발달에 발맞추어 혁신적인 교육 실천을 추구하며, 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2. 교육공학의 역사와 발전 과정
2.1. 시청각 교육에서 시작된 교육공학
시청각 교육에서 시작된 교육공학은 우리나라의 교육공학 역사에서 중요한 시초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공학은 1951년 6월 한국시청각교육회라는 민간기관에 의해 설립되면서 시작되었다. 이 단체는 1951년 국영부산방송에서 '라디오학교' 프로그램을 방송하면서 학교 수업에 활용되기 시작했다.
이후 1957년에는 한국과 미국이 공동으로 시청각 교육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그리고 1963년에는 각급 학교에 시청각교육 전담 교수자를 임명하고 시청각실을 만들도록 하는 교육사업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전통적인 교실환경을 개선하고 학교교육을 변화시키고자 했던 강한 의지가 드러났다.
하지만 이 시기 교육공학은 미국의 시청각교육이론과 방법을 단편적으로 소개하고 수용하는 초보적인 수준이었다는 한계가 있었다. 즉, 선진국의 교육공학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고 적용하는 데 그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교육공학은 시청각 교육에서 시작되었으며, 이후 발전과정을 거치면서 점차 체계화되고 이론화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시청각 교육으로부터 출발한 교육공학은 이후 다양한 교육매체와 기술을 융합하면서 교육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2.2. 1990년대 이후의 성장기
1990년대 이후의 성장기는 국내 교육공학 연구 및 교육공학 전문가 양성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