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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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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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6시그마의 개념
1.1. 통계적 개념
1.2. 일반적 개념

2. 6시그마의 프로세스
2.1. 정의(Define)
2.2. 측정(Measure)
2.3. 분석(Analyze)
2.4. 개선(Improve)
2.5. 통제(Control)

3. 6시그마의 목표
3.1. 프로세스 편차 감소
3.2. 수익성 향상

4. 6시그마의 통계적 의의
4.1. 표준편차와의 관계
4.2. 오차 발생률

5. 6시그마 주요성공요인 분석
5.1. 최고경영자의 참여와 혁신
5.2. 조직문화의 변화
5.3. 벨트시스템에 따른 교육과 훈련
5.4. 고객욕구 파악
5.5. 의사소통과 팀워크
5.6. 조직의 인프라 구축
5.7. 사업 전략과의 연계
5.8. 프로젝트 우선순위 결정과 관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6시그마의 개념
1.1. 통계적 개념

제품이 품질목표에 얼마나 근접해 있는지 통계적으로 1.5시그마의 자연변동을 감안할 경우에 2시그마는 69.13%, 3시그마는 93.32%, 6시그마는 99.9996%의 수준에 있으므로 6시그마 수준은 무결점에 근접하다고 할 수 있다. 즉, 통계적 의미로 6시그마란 무결점을 달성하고자 하는 프로세스 능력과 백만 개 중에서 단지 3.4개의 불량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6시그마는 정규분포에서 평균을 중심으로 양품의 수를 6배의 표준편차 이내에 생산할 수 있는 공정능력을 말하며, 시그마는 결점의 발생가능성을 제공해 주고 모든 경영활동을 객관적인 통계수치로 표현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1.2. 일반적 개념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아래 시그마라는 통계척도를 사용하여 모든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문제해결 과정 및 전문가 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하며,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하여 프로세스의 질을 6시그마 수준으로 높여 기업경영 성과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자 하는 종합적인 기업의 경영 전략이다.""


2. 6시그마의 프로세스
2.1. 정의(Define)

정의(Define) 단계는 6시그마 프로세스의 첫 번째 단계로, 프로젝트의 목표와 범위를 명확히 하고 개선해야 할 대상을 선정하는 것이다.

먼저 주요 고객을 정의하고 고객의 요구사항(CTQ: Critical To Quality)을 파악한다. 고객의 요구사항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특성 중에서 고객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를 의미한다. 이를 통해 고객의 관점에서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다음으로 개선 프로젝트와 담당 팀을 선정한다. 프로젝트 선정 시에는 기업의 전략적 목표와 연계되어 있고, 재무적 성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우선적으로 선택한다. 프로젝트를 수행할 팀은 전문성과 권한을 가진 구성원으로 구성한다.

이처럼 정의(Define) 단계에서는 프로젝트의 목표와 범위를 명확히 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6시그마 활동의 방향성을 정립하고 문제해결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2.2. 측정(Measure)

측정(Measure) 단계는 프로세스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방법을 모색하는 단계이다. 프로세스를 벤치마킹하여 목표설정의 기준을 정하고, 고객이 원치 않는 품질이나 서비스, 품질부적합의 정도를 파악하여 시그마 수준으로 환산한 후 초기자료를 획득한다.

이 단계에서 프로세스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핵심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의 요구사항(CTQ: Critical to Quality)을 정의하고 이를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한다. 둘째, 프로세스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데이터를 수집한다. 셋째, 프로세스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Gage R&R 분석, 공정능력지수 분석 등의 통계기법을 활용한다. 넷째, 현재 프로세스의 시그마 수준을 파악하여 개선의 목표를 설정한다.

구체적으로 고객의 요구사항(CTQ)을 정의하고 측정하기 위해서는 VOC(Voice of Customer), FMEA(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 등의 방법을 활용한다. 또한 프로세스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DPU(Defects Per Unit), DPO(Defects Per Opportunity), DPMO(Defects Per Million Opportunities) 등의 지표를 사용하며, 공정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Cp, Cpk 지수를 활용한다. 이를 통해 현재 프로세스의 시그마 수준을 파악하고 개선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측정시스템에 대한 분석도 병행된다. Gage R&R 분석을 통해 측정시스템의 반복성과 재현성을 평가하고, 필요시 측정시스템을 개선한다. 이는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종합하면, 측정 단계에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프로세스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현재 수준을 진단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개선의 방향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 정확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3. 분석(Analyze)

분석(Analyze) 단계는 문제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그 부적합의 원인과 프로세스를 찾는 단계이다. 이를 위해 첫째, 현실적인 문제를 분산분석 등의 통계적 문제로 전환하고, 둘째,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소수를 찾는다.

분석 단계에서는 문제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그 부적합의 원인을 분석한다. 먼저 실제 존재하는 문제를 통계적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접근한다. 예를 들어 분산분석(ANOVA)을 통해 문제의 영향 요인을 찾아낼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실적인 문제를 통계적 문제로 전환하여 접근할 수 있다.

또한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소수의 인자를 파악한다. 즉, 수많은 변수 중에서 핵심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소수의 변수를 찾아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회귀분석, 상관분석 등의 통계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핵심 인자를 도출할 수 있다.

분석 단계에서는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문제의 ...


참고 자료

제조공정 혁신활동과 연계한 6시그마 개선사례 연구/최도환/ 부경대 산업대학원, 2015
6시그마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챔피언 과제 적용 사례 연구/조영일/충남대 산업대학원, 2016
최고지휘관의 의지와 6시그마 성공효익에 관한 연구/옥영호/대구가톨릭대 경영대학원2017
장비업체에서의 6시그마 활용에 관한 연구 /김동조/경희대 테크노경영대학원, 2017
http://www.sixsigma.org/ 식스시그마 경영연구소/6시그마 실패사례
한국지식재산경영원 (http://kipedu.eduhulla.co.kr/)
6시그마 프로세스의 방향|작성자 한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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