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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유아폭력 예방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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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치원 유아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교폭력 문제의 심각성
1.2. 유아기 인성교육의 중요성

2. 유아기 발달적 특성
2.1. 신체발달
2.2. 인지발달
2.3. 사회ㆍ정서발달

3.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유아기 인성교육
3.1. 유아기 인성교육의 필요성
3.2. 인성교육의 목적
3.3. 유아 인성교육의 덕목 및 내용
3.4. 유아 인성교육의 지도 방법

4. 유아기 폭력
4.1. 신체적 폭력
4.2. 언어폭력
4.3. 따돌림

5. 폭력 예방을 위한 유아 지도방안
5.1. 기본생활습관 및 인성교육
5.2.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협동학습
5.3. 체험활동을 통한 사회규범 습득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교폭력 문제의 심각성

최근 발생하고 있는 학교폭력 문제는 그 심각성이 높아져 가고 있다. 학교폭력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폭력뿐만 아니라 학생들 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모든 폭력 행위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학교폭력에는 신체폭행, 언어폭력, 금품갈취, 따돌림 등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 피해 학생들은 심각한 정신적 피해를 입게 된다.

특히 최근에는 SNS를 통한 사이버폭력이 증가하고 있어 더욱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사이버폭력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어 피해 규모가 크고, 영구적인 기록으로 인해 피해가 지속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상황이다.

또한 학교폭력으로 인한 아동의 자살 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어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학교폭력 피해 학생들은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되는 등 심각한 정신적 피해를 입는다. 이는 학교폭력이 단순한 개인적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학교폭력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그동안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정책이 주로 초ㆍ중ㆍ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왔지만, 최근에는 유아기부터의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유아기는 인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이 시기부터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1.2. 유아기 인성교육의 중요성

유아기는 인성이 형성되는 결정적인 시기이기 때문에 유아기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크다. 유아기에 형성된 관계 패턴과 기본생활습관은 이후 생애 발달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이 시기에 바람직한 인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최근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해서도 유아기 인성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유아기에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타인을 배려하며 공공질서를 지키는 기본태도와 인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인성교육을 통해 유아는 긍정적 자아감을 형성하고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를 익히며, 더불어 살아가는 품성의 기초를 쌓을 수 있다. 따라서 유아기 인성교육은 개인의 건강한 성장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유아기 발달적 특성
2.1. 신체발달

유아기 신체발달은 영아기보다 속도가 느리지만 지속적으로 성장을 보이는 시기이다. 만 2세경이 되면 신장이 1세때 대비 5/1 수준이 되고 만 6세가 되면 신장의 6/1 정도가 된다. 만 3세경에는 체지방이 감소하면서 날씬한 체형으로 변화하며 20개의 유치가 나면서 대부분의 음식을 씹을 수 있게 된다.

유아기에는 수면시간이 줄어들면서 수면과 관련된 문제행동이 발생할 수 있다. 운동기능과 관련해서는 달리기, 뛰기, 점프하기, 공 던지기 등이 가능해지며 협응력이 증가하면서 신발 신기, 그림그리기, 과제 담기 등의 행동이 가능해진다.

이처럼 유아기 신체발달에는 개인차가 나타나는데, 이는 유전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한 것이다. 전반적으로 유아기는 신체적으로 빠르게 발달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2.2. 인지발달

유아기 인지발달은 사물에 대해 상징과 심상을 사용하는 표상능력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유아기에는 문제를 풀거나 논리적 사고를 하기는 어렵지만, 상징적 사고를 발달시킨다.

유아기의 인지발달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는 사물, 동물, 사람, 사건에 대한 생각을 위해 실제로 접촉할 필요없이 상징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외형적 변화가 사물의 본질을 바꾸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셋째,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인과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넷째, 사물과 사건을 의미 있는 범주로 분류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다섯째, 정신적 기능과 마음의 작용을 더 잘 인식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유아기의 언어발달은 비약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언어 규칙 체계에 대한 지식과 습득 전략, 문법 발달이 급속히 진행된다. 이러한 언어발달은 부모와의 상호작용 방식과 언어적 모델링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이처럼 유아기는 상징적 사고, 사물의 본질 이해, 인과관계 파악, 범주화, 마음 이해 등의 인지능력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언어발달 또한 빠르게 이루어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2.3. 사회ㆍ정서발달

유아는 자아개념이 발달하면서 자아를 강화 또는 약화시키는 자기의식적 정서를 경험한다. 만 3세경에는 자기의식적 정서가 자아에 대한 평가와 연결되면서 발달이 이루...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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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설(2014).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유아기 인성교육 강화 방안」. 육아정책연구소.
장명림(2012). 「누리과정 도입에 따른 유아 인성교육의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홍명희(2012). 「유아인성교육」. 형설출판사.
김진경 외,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2015.
송재홍 외, 학교폭력의 예방과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6.
김은설 외,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영유아기 인성교육 강화 방안, 육아정책연구소, 2013.
백지선 기자, 유치원ㆍ어린이집 '왕따' 심각…유아 인성교육 필요, 베이비타임즈, 2014.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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