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실존주의에 입각한 사례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육관의 비교와 교육적 시사점
2.1. 주입식 교육관
2.2. 성장식 교육관
2.2.1. 자연주의 교육관
2.2.2. 진보주의 교육관
2.2.3. 실존주의 교육관
2.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
2.4.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5. 성장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3.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3.1.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
3.1.1. 생리적 욕구
3.1.2. 안전의 욕구
3.1.3. 사회적 욕구
3.1.4. 존경욕구
3.1.5. 자아실현의 욕구
3.2.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과 영유아 교육활동
4.1.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4.1.1. 근접발달영역
4.1.2. 발판
4.1.3. 혼잣말과 자기조절
4.2. 인지발달이론의 영유아 교육활동
5. 인간중심 상담이론과 인지상담이론
5.1. 인간중심 상담이론
5.1.1. 이론의 내용
5.1.2. 선택한 이유
5.2. 인지상담이론
5.2.1. 이론의 내용
5.2.2. 선택한 이유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의 거대한 물질문화가 번성하게 된 바탕에는 성과중심주의, 능률주의 등으로 일컬을 수 있는 현대인의 경제성장 중심의 가치관이 자리하고 있다. 이는 21세기의 뛰어난 과학 기술의 발전을 이끄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경제성장의 우수함을 전적으로 비난할 수는 없지만, 물질중심의 성장과정에서 우리 사회에는 성공과 성과 등의 단편적 가치만을 쓸모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높이 추켜세우는 분위기가 만연해왔다. 현대 사회에는 자기가 없다. 성과 지향적 사회 분위기에 떠밀려 모두 앞만보고 달려가고 있지만, 자신이 어디를 향해 가는지 목적지를 알지 못한다. 코스를 이탈했다가 홀로 낙오될까 하는 불안감에 휩싸여 무작정 남들을 따라 달려 나가는 모양새이다. 그런 탓에 자신을 되돌아보고, 자기 자신에 대해 알아가려는 노력은 할 여력이 없다. 자기 자신의 목소리를 귀기울여보고 싶어도, 그러는 중에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외부적 성과와 물질적 삶을 영위하는 것에 도태되지 않을까 불안해한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은 무작정 내달리고 본다. 이러한 사회적 풍토 속에서 자라는 아이들은 자신의 적성이나 흥미가 무엇인지 알아볼 기회가 부족하다. 진로를 정해야 하는 시기는 너무 이르게 찾아오고, 두드러진 특기가 없는 경우에는 너도나도 학업에 매진하여 간판 좋은 대학을 목표로 두는 것이 보통이다. 그렇게 성장한 이 시대의 어른들은, 운이 좋은 소수를 제외하고는, 생계가 삶의 목표가 되어 물질에 허덕이며 살아간다. 직업을 통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다는 말은 교과서에나 실리는 이야기일 뿐, 현실에서는 몽상에 가까운 취급을 받곤 한다. 자신의 대학 전공을 살려 직업을 가지는 이가 많지 않은 것도 그런 이유일 것이다.
2. 교육관의 비교와 교육적 시사점
2.1. 주입식 교육관
근대식 학교는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순종적이고 근면하고 성실한 노동자를 길러내는 데 일조하며 유럽의 산업혁명과 경제성장을 꽃피우는 데 커다란 밑거름이 되었다. 독일은 19세기 초 초등 교육을 의무화하는 등 공교육 제도를 가장 먼저 시행하여 이후 성공적으로 근대적인 공업화를 이루어 냈다. 일본도 독일의 교육제도에 많은 영향을 받아 가장 먼저 근대화에 성공한 나라로 평가받았다. 이후 이들 나라의 성장은 '강력한 국민 국가'를 목표로 국가가 주도하는 '주입식 교육'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사례가 되었다.
'주입식 교육'은 개인의 경제적 자유를 중시하는 서구 여러 나라들의 이데올로기와 결합하여 자본주의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인적자원 양성이라는 목표에도 효과적이었기 때문에 한동안 서구 여러 나라에서 주된 교육 방식이었으며 최근까지도 대부분의 개발도상국들에서 빠른 시간 안에 선진산업국가의 지식과 정보를 적절하게 흡수하여 산업사회에 도달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식으로 각광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교육이 "서당, 과거제도로 대변되는 전통 사회의 유산으로 교육은 암기 위주의 고부담 시험준비"로 간주되어 왔고, "식민 지배, 해방, 전쟁 등 사회 격변으로 사회적 신분 상승에 있어서 귀속적변수보다 학력 간판과 시험 성적이 결정적 변수"가 되었다는 역사적 배경 아래 국가 주도의 '주입식 교육'이 오랫동안 우리나라의 주된 교육 패러다임이 되었다.
이러한 주입식 교육 방식은 효율과 능력 및 업적을 강조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학업과 성적을 중시하며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경도되어 왔다. 입시 위주 교육은 다량의 지식을 짧은 시간에 습득하는 것이 일차적인 관심사이기 때문에 단시간에 많은 것을 암기해야 하는 획일적인 주입식 암기 수업을 강행하게 되었다. 주입식 암기 수업에서 학생들은 외적인 자극으로 많은 양의 지식을 일방적으로 흡수해야 하므로 논리적 사고력이나 창의력을 발휘하기가 쉽지 않다.
이와 같은 주입식 교육 방식은 정서적으로 불안감을 느끼며 몸과 마음이 지쳐가는 등 다양한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또한 국가 주도의 왜곡된 교육으로 인해 근본적, 핵심적, 장기적인 교육의 방향이 없이 단기적이고 즉각적인 처방을 하며 표류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2.2. 성장식 교육관
2.2.1. 자연주의 교육관
루소의 근본사상은 자연주의(naturalism)에 입각하고 있다. 따라서 이 '자연'(Nature, Natur)은 루소 교육사상의 기저이며, 그의 교육이론의 시작과 끝이요 전부라고 할 정도로 가장 핵심적인 개념이다. 루소는 자연이 지닌 가장 중요한 의미를 우주의 질서에 일치되는 본래적인 인간 특성이나 성향을 뜻하는 것으로 인위적?가식적인 문화와 사회연습에 대치되는 개념으로 파악하였다. 그러나 자연이라는 의미는 논자의 관점 및 견해에 따라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기 때문에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없다. 루소 자신도 자연을 강조하였지만 그 개념을 명확히 밝히지는 않았고, 에밀 에서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을 통해서 자연성을 찾으려고 하였다. 이 글에서는 루소의 자연관을 중심으로 '자연'의 개념을 세 가지로 파악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자연은 문화에 대한 가치 판단의 개념이다. 루소는 당시의 사회를 타락한 상태로 보고 이러한 현상을 비판하기 위한 가치 개념으로 '자연'개념을 설정한 것이다. 그러므로 자연의 개념은 어떤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자연과학적 또는 역사적 진리가 아니라, 사물의 참된 기원과 본성을 밝히기 위해서 얻어진 가설적이며 조건적인 추리에 불과하다. 둘째, 자연은 만물을 창조한 창조주로서의 신(神)으로 간주하는 개념이다. 루소의 '자연'은 조물주에 의해 창조되어진 것으로 인간 이전의 조물주의 뜻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그 자연은 본질상 선이며, 이는 인간이 만든 악에 대비되는 개념이고 이름이다. 셋째, 인간에게서 '자연'은 인간의 외부에서 작용하는 제 힘과 인위적 의식, 습관을 통해 변질되기 이전의 인간 본래의 경향성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루소는 인위적인 환경에 의해 왜곡되기 전의 심적 경향을 인간 속에 있는 자연성이라고 하였으며, 자연적인 심적 상태를 인간의 본성으로 보았다. 이와 같이 자연은 세 가지 측면에서의 의미, 즉 타락한 사회현상을 비판하기 위한 가치 판단에서의 자연, 만물을 창조한 창조주로서로의 신적인 자연, 그리고 선천적 경향성으로의 인간의 본성을 의미하는 인간적인 자연 등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루소의 자연관에 비추어 볼 때 루소가 말하는 자연은 후천적?객관적?강제적?인위적인 제압에 의해서 형성된 것이 아니라 선천적이고 주관적이고 인간의 근본적인 본성 또는 경향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외부의 사회나 문명 또는 편견과 습성으로부터 변질되거나 왜곡되기 이전의 인간 본래의 순수한 본성, 원시적 감정, 판단력, 자연적 의지 등을 의미하는 것이라 하겠다. 그 밖에 루소를 포함한 자연주의자들은 '자연'을 보편적인 것, 우주적인 질서라는 뜻으로 해석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2.2.2. 진보주의 교육관
20세기 미국의 교육개혁운동을 지배한 진보주의 교육은 학생의 자유·흥미·경험·생활·창의를 중심으로 학습을 전개하고 교사는 자주적인 학생의 활동에 대한 문제 해결 학습을 도와주어 학생의 개성과 창조성이 신장되어 신체적, 정신적, 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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