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원예활동 프로그램 평가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최초 생성일 2024.10.14
11,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아동 원예활동 프로그램 평가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현장실습 보고서
1.1. 실습생 서약서
1.2. 실습 계약서
1.3.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1.4. 실습생 출근부
1.5. 실습 평가서 (학생 작성용)
1.6. 실습일지
1.7. 기타 첨부서류 (기관과제물 등)

2. ADHD 아동 지원 프로그램
2.1. ADHD 아동의 가족 대상 프로그램
2.2. ADHD 아동 대상 프로그램
2.3. ADHD 아동 대상 프로그램 + 부모교육

3. 사회복지실습 종결 평가서
3.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3.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3.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3.4. 서비스 실천과정 및 정책·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3.5.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3.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3.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3.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3.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3.10. 기타 건의사항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현장실습 보고서
1.1. 실습생 서약서

실습생 서약서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인은 OO지역아동센터 기관의 실습생으로서 다음의 사항을 준수할 것을 서약한다. 첫째,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한다. 둘째, 클라이언트와 기관에 대한 비밀을 유지한다. 셋째, 실습교육기관 및 실습지도자의 요구사항을 준수한다.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다짐한다.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하며 클라이언트와 기관의 비밀을 보호하고, 실습기관과 지도자의 요구사항을 이행하겠다는 내용의 실습생 서약서이다. 실습생으로서의 책임과 윤리적 의무를 다하겠다는 다짐을 담고 있다.


1.2. 실습 계약서

실습 계약서는 실습생, 실습지도자, 실습지도교수 간의 실습 계약 내용을 정리한 문서이다. 실습 계약서에는 실습의 일반적 사항, 실습의 목적과 목표, 실습생의 의무와 책임, 실습지도자의 의무와 책임, 실습지도교수의 의무와 책임 등이 명시되어 있다.

실습 계약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습기간, 업무시간, 실습 오리엔테이션 시간 등 실습의 일반적 사항을 명시하고 있다. 둘째, 실습의 목적은 실천 현장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사회복지 가치와 윤리강령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클라이언트 체계의 문제해결 과정을 익히며, 지역사회 내 표적집단에 대한 이해와 실천을 목표로 한다. 셋째, 실습생의 의무와 책임으로는 실습 목적과 중요성 인식, 실습기관의 정책 준수, 근무시간 준수, 비밀 유지 등이 포함된다. 넷째, 실습지도자의 의무와 책임에는 개인적 이익 추구 금지, 공정한 평가 등이 포함된다. 다섯째, 실습지도교수의 의무와 책임으로는 실습기관과의 관계 유지, 실습 교육 진행 등이 명시되어 있다.

실습생, 실습지도자, 실습지도교수가 상기 사항을 성실히 이행하여 실습을 진행하도록 한다는 내용으로 계약서가 작성되어 있다.


1.3.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OO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시설이다. 2000년대 초반 급격한 인구 유입에 따른 지역사회 복지 수준 미흡 등을 고려하여 설립되었으며, 저소득 가정 아동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OO지역아동센터의 주요 사업은 크게 아동보호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문화프로그램, 심리정서프로그램, 가족기능강화, 지역사회연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동의 보호와 생활지도, 위생관리 등의 보호서비스와 학습지도, 독서지도, 경제교육 등의 교육서비스, 견학 및 문화활동 등의 문화서비스, 아동상담과 정서함양 등의 복지서비스, 부모상담 및 가정방문 등의 가족지원 서비스, 후원활동과 지역사회 참여 등의 연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센터 내부 구조는 크게 아동들의 학습과 놀이활동이 이루어지는 학습실, 급식이 제공되는 급식실, 그리고 행정업무가 이루어지는 사무실로 구성되어 있다. 센터 외부에는 인근 초중등학교와 종합복지관 등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이 위치해 있어 아동들의 학업과 문화활동, 복지서비스 연계에 활용되고 있다.

실습생은 이번 실습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운영 모습,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 과정, 그리고 지역사회 자원과의 연계 등을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아동들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아동과 직접 상호작용하며 아동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지원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다만 일부 아동들의 경우 지역아동센터 이용에 따른 낙인감을 겪고 있어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4. 실습생 출근부

실습생 출근부는 실습생의 출퇴근 시간, 실습지도자의 확인, 지각·조퇴·결근 여부와 사유 등이 기록된 문서이다.

제공된 실습생 출근부에 따르면, 실습생은 총 30일간 실습을 진행하였다. 주 5일, 일일 6시간 근무하는 것으로 되어있으며, 출퇴근 시간이 정확히 기록되어 있다. 실습생 확인과 실습지도자 확인란에도 빠짐없이 사인이 되어 있어 실습 출근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지각·조퇴·결근 여부와 사유는 한 번도 기록되지 않아 실습생이 성실하게 출퇴근하였음을 보여준다. 실습 기간 중 한 차례도 결근하거나 지각한 기록이 없는 것으로 보아, 실습생이 실습에 적극적으로 임하였음을 알 수 있다.

종합적으로 이 실습생 출근부는 실습생의 성실성과 성실한 태도를 잘 보여주고 있으며, 실습 기관에서의 원활한 출퇴근 관리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1.5. 실습 평가서 (학생 작성용)

'1.5. 실습 평가서 (학생 작성용)'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 김00은 현장실습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복지 서비스가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해 제공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 잘 이해하게 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실습 일정에 대해 김00 실습생은 2주라는 기간이 너무 짧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짧은 시간 동안 자신이 배우고 싶었던 것들을 모두 배우지 못한 점이 아쉬웠다고 한다. 특히 실습 기간 내내 아이들과 점점 친밀해지면서 아쉬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실습 내용 및 역할에 대해서는 아동의 학습지도, 프로그램 보조 등의 활동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전반적인 업무를 경험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지역아동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잘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배웠다고 한다. 또한 실습생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알게 된 점도 실습에서 얻은 중요한 성과라고 밝혔다.

실습 목표와 관련하여, 김00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계획과 자신의 개인적인 목표를 모두 잘 달성했다고 평가했다. 실습기간 동안 성실히 실습에 임했으며, 지역아동센터의 복지 서비스와 아동들과의 상호작용 방법을 잘 습득했다고 말했다. 특히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으며,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장단점을 잘 파악할 수 있었다고 한다.

서비스 실천과정 및 정책·행정 실습과 관련해서는 문제 인식 및 자료 수집 능력, 문제 분석 및 해결 능력 등이 향상되었다고 말했다. 특히 상담 기술과 기록 작성 능력이 실습을 통해 향상되었음을 강조했다.

실습생의 자원 활용과 관련해서는 인터넷 검색, 관련 서적 활용, 동료 실습생 및 선배 사회복지사와의 상담 등을 통해 다양한 자원을 활용했다고 밝혔다. 특히 실습기관이 제공한 자료들과 실습지도자...


참고 자료

노원구 건강가정지원센터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뉴스레터 (가족 미술 집단상담) (2019.12.05. 신해옥)
뉴스에듀<디딤센터, ADHD · 우울 · 학교부적응 청소년 오세요!>2017
인지행동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ADHD아동의 충동성과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2008.장혜경 외)
EBS다큐프라임 <학교체육, 미래를 만나다 3부 운동, 행복한 아이를 만든다. >(2012.10.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