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 글짓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상세정보

소개글

"효도 글짓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효(孝)의 개념 및 중요성

3. 효교육의 필요성

4. 효교육의 실태
4.1. 학교교육
4.2. 가정교육

5. 효교육의 지도방법
5.1. 교과를 통한 지도방법
5.2. 재량 활동을 통한 지도방법
5.3. 특별 활동을 통한 지도방법
5.4. 생활 지도를 통한 지도방법

6. 효교육의 지도대책
6.1. 학생
6.2. 학부모
6.3. 교사

7. 효교육 프로그램 및 활동 사례

8. 노인복지회관의 효(孝) 관련 사업
8.1. 상담사업
8.2. 보건진료사업
8.3. 사회교육사업
8.4. 취업/부업사업
8.5. 단체활동사업
8.6. 재가노인복지사업
8.7. 경로증진사업
8.8. 급식사업
8.9. 조사교육사업
8.10. 지역협력사업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효(孝)는 부모의 자애에 대하여 자녀로서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경애와 보은의 정신으로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존재해 왔으며 인륜의 중요한 덕목이다. 즉 효란 "소중한 자기의 생명이 존재하게 된 근원을 생각하고, 그 근원을 성심 성의로 공경하고 사랑하는 것"을 뜻하며 효경이란 "자녀로서 부모를 잘 섬기고 공경하며, 사회의 웃어른을 자신의 부모처럼 잘 섬기는 마음이 행동으로 드러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서구문화의 무분별한 유입과 산업화에 따른 사회 병리 현상으로 인해 전통적인 인륜의 가치 질서가 흔들리고 갖가지 사회 범죄와 혼란이 야기되고 있다. 또한 도시 집중으로 인한 가족 형태의 변화로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변질되어, 개인 이기주의에 젖은 청소년이나 소외된 노인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에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성교육이나 도덕교육을 실시하는 데 있어 효경 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해지고 있다.


2. 효(孝)의 개념 및 중요성

'효'의 始原은 어버이와 자년 간에 형성되는 원초적인 관계로부터 출발한다. 효행은 자기를 낳아 주시고 길러 주신 어버이를 성심 성의껏 섬기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원초적인 부모와 자식과의 관계에서 비롯된 부모의 자식 사랑은 무조건적이고 본능적임에 틀림이 없다. 효는 자신의 존재를 소중히 여기고, 자신의 존재를 가능하게 하여 준 선조께 감사드리고 보은하며, 후손에게 자신의 존재를 물려주는 질서인 것이다. 전통 사회에서의 효와 현대 사회에서의 효가 차이가 있다면, 전통 사회에서의 효는 다분히 자기 희생을 바탕으로 한 효인 반면, 오늘날 현대 사회에서의 효는 전통 사회에서 강조됐던 것처럼 어느 특별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효가 아니라 일상 생활 속에서 부모에 대하여 정성을 다하는 행위 바로 그 자체라 할 수 있다."


3. 효교육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동방예의지국(東方禮義之國)'이라 불려 왔으며, 웃어른을 공경하고 형제간에 우애가 깊으며 아랫사람을 사랑하는 아름다운 전통 속에서 효를 근본으로 삼아 왔다. 그러나 서구문화의 무분별한 유입과 산업화에 따른 사회 병리 현상이 만연되어 전통적인 인륜의 가치 질서가 흔들리고 갖가지 사회 범죄와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또한 인구의 도시 집중으로 가족 형태가 대가족 제도에서 핵가족 제도로 변하면서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변질되었다. 이에 따라 자녀의 양육 및 교육에 대한 역할이 줄어들고 가족 간의 대화가 부족하면서 가족 이기주의가 팽배하여 기본 예절도 모르면서 개인 이기주의에 젖은 청소년이나 소외당한 노인 문제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더욱이 학교 현장의 인성교육이나 도덕교육은 입시를 위한 지식교육 위주가 되어 교사들이 진도 맞추기에도 급급한 실정으로 수업 방법, 시청각 교재, 전문교사 등의 문제점이 많으며 단순 시범이나 구두 설명 등의 추상적 수준에 머물고 있다. 사회교육기관의 도덕성 함양과 전통 생활 예절 교육도 일회성 행사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에게 인성교육이나 도덕교육을 실시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인 생활 예절인 효경 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왜냐하면 사회에 만연된 물질 만능주의, 가족 이기주의, 사회 소외 현상에서 빚어진 오늘날의 각종 탈선, 범죄, 반인륜적인 행위는 인간성 상실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효경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건전한 가치관 확립과 전통 도덕성 함양이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4. 효교육의 실태
4.1. 학교교육

효교육의 실태에 대한 학교교육 부분은 다음과 같다.

효행 생활의 뜻과 필요성은 알고 있으나 실천하려는 의지가 부족하다. 소인수 학급으로 사회성이 결핍되어 공동체의식이 낮고 자기 중심적이다. 저학년은 효행 생활에 관한 인지도는 낮으나 실천의지가 높다. 고학년은 효행 생활에 관한 인지도는 높으나 실천의지가 낮다. 부모님께 효도하려는 마음은 가지고 있으면서도 방법을 몰라 실천하지 못하고 있는 아동도 많다. 기본생활 습관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도는 높으나 실제 행동은 미치지 못하고 있다. 교육방법이 지시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기회가 적었다. 학부모의 자녀 과잉보호로 인하여 교사의 생활 지도에 어려움이 많다.

즉, 효행 생활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실제 실천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저학년과 고학년 간에 효행 생활에 대한 인지도와 실천의지의 차이가 있다. 또한 기본생활 습관의 이해도는 높으나 이를 실천하는 데 미흡하다. 교육방법이 지시적이고 프로그램 활용도가 낮으며, 학부모의 자녀 과잉보호로 인해 교사의 생활지도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2. 가정교육

가정에서의 기본 예절교육의 부재로 효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다"". 예절 생활의 중요성은 인식하지만 자녀 교육의 방법이 미흡하다"". 가족 간 대화 부족으로 인하여 가족공동체 의식이 낮고 자기 중심적이다"". 부모의 자녀 과잉보호로 인해 이기심과 의타심이 강하고 의지력이 약하다"". 가정의 특수성에 따라 효행 생활에 대한 관심도의 격차가 심하다"".


5. 효교육의 지도방법
5.1. 교과를 통한 지도방법

교과를 통한 효 교육의 지도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수업 시 도덕적 논의와 가치 명료화를 위한 질문 등이 바람직하며, 분단 학습이나 조별 발표식 토의 학습도 하나의 방법이다. 효행 사례의 자료화를 위해서는 첫째, 향토 효행 사례와 현대적인 효 개념(효행 갈등 사례 포함)을 종합하여 자료화하여야 하며, 둘째, 생활 예절은 개인 생활 예절과 가정 생활 예절에서 가계 알기, 인사법...


참고 자료

○ 공주대학교효문화연구소(1999), 효 실천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공주: 중앙인쇄사
○ 결성공업고등학교(2001). 통합적 효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한 인성 함양 방안,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 김정환(1997), 전인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내일을 여는 책
○ 유병렬(1996), 실천위주의 인성교육, 새교실
○ 충남윤리교과교육연구회(2000), 효 교육을 통한 바람직한 인성교육. 세미나 자료
○ 한국교육출판(1994), 인성교육지도 자료, 서울: 한국교육출판
○ 황정규, 21세기에 대비한 교육적 인간성, 교육학 연구, 제33권 제2호
공주시(2001) : 효 실천운동 백서. 공주: 중앙인쇄사
공주시공주대학교 효문화연구소(1998) : 효 실천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공주공주중앙 인쇄사
경기교육청(1998) : 이제는 달라지는 인성교육이 필요합니다, 경기도: 문성사
곡성교육청(1993) : 효교육의 이론과 실제, 순천: 태광사
이원구(1993) : 인간교육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서울: 교학사
전재식(1990) : 바른 습관 형성의 지도 방향과 과제, 연구보고서
충청남도교육청(2001) : 효 교육의 이론과 방법. 공주: 남성인쇄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