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실존주의 교육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1.1. 주입식 교육관
1.1.1. 행동주의 교육관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1.2.2. 진보주의 교육관
1.2.3. 실존주의 교육관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론
2.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론에서의 자아실현
2.2. 교육적 함의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1.1. 주입식 교육관
1.1.1. 행동주의 교육관
행동주의 교육관은 인간의 행동이 외적 자극에 대한 습관화된 반응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대표적인 행동주의 이론가인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은 외적 자극에 대한 습관화된 반응이라고 단언하였다. 즉, 외적 자극으로 인간을 얼마든지 조작하고 통제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행동주의 교육관에서는 교육의 목표를 인간의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고 통제해 나가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행동주의 교육관에서는 외적 자극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행동주의 교육관에서는 교수공학의 발달에 기여하였으며, 교육의 과학화와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고 볼 수 있다.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은 루소가 대표적으로 주장한 교육관으로, 인간이 본래 선하고 타락하지 않은 존재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루소는 주입 위주의 강압적이고 교사 중심적인 전통적 교육을 비판하고, 아동의 흥미와 자유로운 활동을 강조하는 아동 중심의 교육관을 제시하였다. 자연주의 교육관에서는 교육이란 이미 만들어진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거나 배우는 과정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자신의 흥미에 따라 자기가 부딪히게 되는 문제들을 풀어 나가면서 주체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워 주는 과정이다. 교사는 정원사에 비유되어 아동이 가진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한다. 자연주의 교육관에서 바라보는 이상적인 인간상은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힘을 가진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존재로,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다고 본다.
1.2.2. 진보주의 교육관
진보주의적 교육관은 실용주의 철학과 자연주의적 교육관의 영향을 받았다. 실용주의 철학과 아동중심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융합...
참고 자료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심소희. 2004. A. Maslow의 자아실현 이론에 기초한 중학교 진로지도 교육과정안의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재: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기타: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등
김은아(2011). Maslow 이론에 비추어 본 퇴계의 교육적 자아실현. 국내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장재인(2021). 욕구이론과 교회교육의 관계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