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아동관찰일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초등학생 아동관찰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업계획서
1.1. 사업명
1.2. 사업 내용 및 추진전략
1.2.1. 사업 참여자 모집전략
1.2.2. 사업내용(사업수행일정 포함) 및 사업집행전략
1.3. 기관 연계협력 전략
1.4. 예산 편성

2. 문제의식(사업 필요성)
2.1. 사업 계획 배경
2.2. 기존 유사사업과의 차별성
2.3. 신청기관의 강점

3. 목표 및 평가
3.1. 산출목표
3.2. 성과목표 및 평가 방법

4. 사업종료 후 지향점
4.1. 사업 수행으로 인한 기대 효과
4.2. 사업 결과의 활용 계획

5. 참고문헌

6. 실습 종결보고서
6.1. 실습기관 소개
6.2. 실습기간 및 시간
6.3. 실습목표
6.4. 실습내용 소개
6.4.1. 실습일정
6.4.2. 교육, 참관 사항
6.4.3. 담당업무
6.5.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6.6.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 내용소개
6.7. 실습 소감
6.8. 향후 실습을 위한 제언
6.9. 실습지도자와 기관에 대한 감사의 내용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업계획서
1.1. 사업명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학생의 대인관계 및 사회성 증진을 위한 통합적 접근 프로그램이다.이 사업명은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대인관계와 사회성 증진을 위한 포괄적인 접근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이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겪는 언어발달 지연, 정체성 혼란, 대인관계 및 사회적 기술 부족 등의 어려움을 종합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사회성 증진, 언어 및 정서 발달, 건강증진 등의 다양한 영역의 프로그램을 통해 이들의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학교와 지역사회에 원활히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이 사업의 핵심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1.2. 사업 내용 및 추진전략
1.2.1. 사업 참여자 모집전략

사업 참여자 모집전략은 다음과 같다.

참여 대상 및 인원은 핵심 참여자로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학생의 대인관계 및 사회성 증진을 위한 통합적 접근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거나 참여 의사가 있는 10세 이상 13세 이하 다문화 가정 아동 20명이며, 주변 참여자로는 본 프로그램 참여 다문화 아동 가정 20가정의 가족구성원과 △△ 다문화 가족 지원센터, 00시 생활체육 협의회이다.

참여자 선정 기준은 공통으로 00동에 거주하는 지역 주민 중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학생의 대인관계 및 사회성 증진을 위한 통합적 접근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거나 참여 의사가 있는 10세 이상 13세 이하 다문화 가정 아동이며, 우선순위는 빈곤 가정 > 저 연령 순으로 한다.

참여자 모집 방안으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한 홍보전략을 진행한다. 온라인에서는 관련 대상 홈페이지 및 SNS를 활용하고, 오프라인에서는 관련 홍보지 배포, 지역 활동 중인 기존 조직 및 단체 연계를 통한 홍보,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학생의 대인관계 및 사회성 증진을 위한 통합적 접근 프로그램 참여 의향자 상담을 통한 참여 의지 확인 및 선정 등의 방법으로 참여자를 모집한다.


1.2.2. 사업내용(사업수행일정 포함) 및 사업집행전략

사업내용(사업수행일정 포함) 및 사업집행전략은 다음과 같다.

교육/훈련 활동으로는 사회성 프로그램과 언어, 정서 발달 프로그램, 건강증진 프로그램이 포함된다. 사회성 프로그램은 20명 규모로 주 1회씩, 총 32회 실시될 예정이다. 의사소통 일지 작성도 함께 진행되어 20명의 아동이 매일 작성할 계획이다. 언어, 정서 발달 프로그램의 경우 언어치료 프로그램이 20명 대상으로 주 1회씩, 총 32회 실시되며, 독후감 및 영화 리뷰 경진 대회가 20명을 대상으로 월 1회씩, 총 8회 진행된다. 건강증진 프로그램에는 음악치료 프로그램과 생활체육 프로그램이 포함되는데,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20명 대상으로 주 1회씩, 총 32회 실시되며, 생활체육 프로그램도 20명 대상으로 주 1회씩, 총 32회 진행될 예정이다.

각 프로그램의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회성 프로그램은 대인관계 및 사회성 증진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 강사와 보조자들의 지도하에 실내에서 교육과 실습 위주로 진행된다. 의사소통 일지는 참여 아동들이 매일 작성하되, 자신과 또래의 의사소통 내용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언어, 정서 발달 프로그램의 언어치료 부분은 단계별 언어치료 중재 활동으로 구성되며, 독후감 및 영화 리뷰 경진 대회는 월 1회 실시되어 참여 아동들이 직접 작성한 리뷰를 공유하고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음악치료는 라포 형성, 수용 및 표현 언어 발달 활동, 마무리로 구성되며, 생활체육 프로그램은 구기 종목 게임 등 다양한 신체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사업 수행 일정은 1월부터 11월까지로 구상되어 있다. 1~2월에는 참여자 선정 및 사전 준비, 3~11월에는 각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12월에는 프로그램 평가 및 향후 계획 수립 단계로 구성된다.

이러한 사업내용 및 일정에 따라 사업이 집행되는데, 각 프로그램별로 전문 강사와 담당자, 자원봉사자들이 투입되어 활동을 이끌어나갈 예정이다. 실내 교육 및 실습, 집체 교육 등의 수행 방식을 활용하여 참여 아동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코로나19 등 돌발 상황에 따라 진행 방식과 일정이 조정될 수 있다.


1.3. 기관 연계협력 전략

기관 연계협력 전략은 다음과 같다.

본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관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먼저 00구 다문화 지원 센터와 협력하여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자문과 기관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본 기관은 다문화가정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이 높아 프로그램 진행과 관련된 전문적인 자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언어치료 프로그램과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 각각 00 언어치료 연구소와 □□ 음악치료 센터와 협력할 계획이다. 이들 전문 ...


참고 자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