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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언어, 학습, 그리고 교육
1.1. 언어에 대한 정의
언어는 체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언어는 소리, 발음, 문자 체계, 제스처, 거리, 시선 등 다양한 "준언어적(paralinguistic)" 특징을 포함하는 체계적인 시스템이다"". 또한 언어는 기본적으로 임의적인 기호들의 집합이다. 이러한 기호들은 주로 음성적이지만 때로는 시각적일 수도 있다. 이 기호들은 관습화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주로 의사소통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언어는 본질적으로 인간적이지만 인간에게만 국한되지 않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언어는 대부분의 사람들에 의해 비슷한 방식으로 습득된다는 보편적 특성이 있다"".
1.2. 학습과 교육
학습과 교육은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학습은 정보나 기술의 습득, 유지 및 활용을 의미하며, 교육은 학습을 촉진하고 학습자의 발달을 지원하는 활동이다.
학습의 정의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다. 학습은 지식이나 기술을 획득하거나 유지하는 과정이며, 이를 통해 행동의 변화가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과정이다. 또한 학습은 정보의 저장과 활용, 문제 해결을 위한 인지적 과정이기도 하다. 이러한 학습의 과정에서 반복적인 연습과 강화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육은 학습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활동으로,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에 기반하여 학습을 안내한다. 교육자는 학습자의 특성과 수준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교수 방법과 전략을 선택하고 적용한다. 교육은 지식, 기술, 태도의 습득뿐만 아니라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발달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습과 교육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갖는다. 학습은 교육의 결과이자 목적이 되며, 교육은 학습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 학습 환경의 개선 등이 필요하다.
1.3. 제2언어 습득의 주요 쟁점
제2언어 습득의 주요 쟁점에는 학습자 특성, 언어적 요인, 학습 과정, 연령과 습득, 교육 환경과 맥락, 그리고 학습 목적 등이 포함된다"
학습자 특성에는 학습자의 모국어, 교육 수준, 사회경제적 배경, 지적 능력 등이 포함되며, 이러한 요인들이 제2언어 습득 성공과 교사의 교수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언어적 요인에는 학습자가 습득해야 할 언어의 체계와 기능, 학습자의 모국어와 목표어의 차이 등이 포함된다. 교사는 제2언어의 체계와 기능, 그리고 학습자의 모국어와 제2언어의 차이를 이해해야 한다"
학습 과정 요인에는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언어 학습의 성공을 위해서는 어떤 요소들이 필요한지 등이 포함된다. 즉,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영역의 최적 상호관계가 중요하다"
연령과 습득 요인에는 제2언어 습득이 언제 이루어지며, 어린이와 성인 간 차이, 그리고 인지 및 정서적 발달이 언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 등이 포함된다"
교육 환경과 맥락 요인에는 자연 환경과 교실 환경에서의 습득 차이, 사회정치적 조건과 언어 정책, 그리고 문화 간 차이와 유사성이 습득 과정에 미치는 영향 등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학습 목적 요인에는 학습자가 제2언어를 습득하려는 이유와 동기가 포함된다. 이러한 요인들을 모두 고려해야 제2언어 습득의 주요 쟁점을 이해할 수 있다"
2. 제1언어 습득 이론
2.1. 행동주의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은 구조주의 언어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행동주의자들은 언어 습득을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의 결과로 보았다. 즉, 언어는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에 대한 학습된 반응이라고 이해한 것이다. 대표적인 행동주의 심리학자 B.F. 스키너는 언어 습득도 일반적인 학습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언어는 보강(reinforcement)을 통해 습득되는 행동의 일종이다. 학습자는 특정 자극에 대한 반응을 하고, 그에 대한 보상이 주어지면 그 반응이 강화되어 습관화된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언어 능력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언어 학습에서는 모방, 연습, 체계적인 긍정적 강화가 핵심적인 요소라고 보았다. 그러나 행동주의 접근은 언어 습득의 창의성과 추상화 능력을 간과했다는 비판을 받는다. 아이들이 보이는 새로운 문장 생성 능력이나 문법적 구조를 설명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한계로 인해 행동주의 이론은 점차 설득력을 잃게 되었다.
2.2. 인지주의적 접근
인지주의적 접근은 행동주의와는 달리 언어 습득 과정에서의 인간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였다.""
인지주의에 따르면 언어 학습은 단순한 자극-반응의 연결이 아니라, 언어 구조에 대한 이해와 파악을 통해 이루어진다."" 인지주의자들은 언어가 단순히 행동적 반응이 아닌 정신적 과정의 산물이며, 언어 습득에는 인간의 선천적이고 내재적인 능력이 작용한다고 보았다.""
대표적인 언어학자인 노암 촘스키(Noam Chomsky)는 언어 습득에는 선천적으로 주어진 '언어습득장치(Language Acquisition Device, LAD)'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LAD는 언어에 대한 보편문법(Universal Grammar)을 내재하고 있어, 이를 토대로 아이들이 언어를 습득한다는 것이다."" 촘스키는 모든 언어가 공통적인 문법 구조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문법 원리가 언어 학습의 기반이 된다고 보았다.""
또한 인지주의 심리학자인 데이비드 오수벨(David Ausubel)은 기존의 지식과 새로운 정보를 관련짓는 '의미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단순한 암기나 반복이 아닌 학습자 개인의 인지구조에 새로운 정보가 의미 있게 통합되는 과정이 언어 습득의 핵심이라고 주장하였다.""
요컨대, 인지주의적 접근은 언어 습득을 단순한 행동반응이 아닌 내재적인 인지 과정의 결과로 보았으며,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구성적인 역할을 강조하였다고 할 수 있다.""
2.3. 구성주의적 접근
구성주의적 접근은 모든 인간이 자신만의 현실을 구축한다는 다학제적 관점을 취한다"이다. 구성주의자들은 개인이 사회적 실천에 참여하여 협력적 집단 또는 공동체 속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