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육인사행정의 이해
1.1. 교육인사행정의 정의와 관점
교육인사행정은 교육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유능한 교육 직원의 채용과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 개발 및 사기양양을 도모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인력계획, 모집, 시험, 임용 등의 채용과정과 현직교육, 근무성적평정, 승진 및 전직·전보 등의 능력개발, 그리고 보수, 후생, 근무환경 등의 사기에 관한 활동을 포함한다.
교육인사행정에 대한 관점은 크게 엽관주의, 실적주의, 절충주의로 구분된다. 엽관주의는 임용권자와 임용대상자 간의 혈연, 지연, 학연, 정당 관계 등 귀속적 관계에 따라 공직을 임용하는 것이다. 이는 충성스러운 공직자를 확보하고 국가정책을 효과적으로 침투시킬 수 있지만, 행정의 계속성을 손상시키고 부패의 폐해를 야기할 수 있다. 실적주의는 개인의 능력, 자격, 실적 등에 기초하여 공정성과 기회균등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성과 신분 보장을 강화할 수 있지만, 외부 인력 영입에 방어적일 수 있다. 절충주의는 실적주의를 기본으로 하되 엽관주의적 요소를 적절히 조화시키고자 하는 관점이다. 이는 공무원을 직업으로 보는 관점이 발달함에 따라 엽관주의는 퇴색되고, 고위 정책결정자에 의한 행정통제가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엽관주의가 일부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인사행정은 교육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인력운영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절충주의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 교직에 대한 이해
1.2.1. 교육직원의 분류
교육직원은 국공립계통 교육직원과 사립계통 교육직원으로 나눌 수 있다. 교육직원은 매우 넓은 범위로 파악할 수 있지만 교원에 초점을 두고 있다. 교원은 교장, 교감, 1급 정교사, 2급 정교사, 준교사, 상담전문교사, 사서교사, 실기 교사, 양호교사(1급, 2급)로 구분된다. 이러한 규정에 의한 한국의 교원 사회는 교단교사가 인정받지 못하고 승진 과열경쟁이 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승진구조가 교사 - 교감 - 교장으로 되어 있어 우수한 교사는 교단교사로 남기보다 교감, 교장, 교육전문직으로의 진출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1.2.2. 교직관
교직은 성직자관, 노동자관, 전문직관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다.
성직자관은 교사를 신부, 목사, 승려와 같은 성직자로 보고 교직을 특별한 사명감이나 소명의식을 요구하는 직업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이에 따르면 교사의 권위가 중요하고 엄숙한 몸가짐과 태도, 사랑과 헌신, 희생과 봉사정신이 요구된다.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도 않는다", "군사부일체" 등의 표현이 교직의 성직자관과 맥을 같이한다.
노동자관은 교원도 학교라는 직장에 고용되어 정신적·육체적 노동을 제공한 대가로 보수를 받는다는 점에서 노동자로 볼 수 있다는 관점이다. 이에 따르면 학교는 교육서비스기관이고 교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고객이자 소비자인 학생이 공급받는다. 따라서 교원도 법에서 보장되어있는 노동자로서의 제반 권리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 교원노조는 이 관점에 따라 파생되었으며, 1999년 법률 통과로 합법화되었다.
전문직관은 교직을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국가가 공인한 자격증을 소유한 전문가가 행하는 활동을 위주로 하는 직업으로 간주한다. 이에 따르면 업무수행상의 자율성과 더불어 고도의 윤리성이 요구된다. Lieberman이 제시한 전문직의 요소인 독자적이고 분명하며 본질적인 사회적 봉사, 봉사를 수행함에 있어서 지적 기술의 강조, 장기간의 전문적 양성교육, 개인 실무자로서나 전체 직업집단으로서나 광범위한 자율권, 전문적 자율권의 범위 내에서 내린 판단이나 행동에 대한 책임의 수용, 경제적 이익보다는 자기가 행한 봉사의 중요성, 실무자들의 광범위한 자치조직 등을 교직이 대부분 만족시키기 때문에 전문직으로 볼 수 있다.
종합하면, 교직은 각기 다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데, 성직자관은 교사의 권위와 엄숙함을, 노동자관은 교사의 기본적 권리를, 전문직관은 교사의 자율성과 윤리성을 강조한다고 할 수 있다.
1.2.3. 교사의 역할
교사의 역할은 학교에서 차지하는 지위를 통해 각 개인에게 부여되고 학교교육계획서 또는 업무분장 등에 공식적으로 기술되어 있다. 학교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생을 교육하는 것이다.
학생을 교육하는 교사의 역할은 학급경영활동, 교과교육활동, 교과 외 교육활동으로 구분된다. 학급경영활동은 학급경영계획의 수립, 학급 내 학생조직의 구성, 학생관리, 학급사무관리, 학급환경 관리 등을 포함한다. 대부분의 교육활동은 학급 단위로 이루어지므로 학급경영은 매우 중요하며, 교사는 학급경영 이론과 기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하고 학생 및 학생문화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학생을 바람직하게 이끌 수 있는 심리적·심체적 자질이 필요하다.
교과교육활동은 교사가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핵심적인 활동으로 교과지식과 수업기술을 토대로 교과를 가르치는 활동이다. 교과 외 교육활동은 특별활동, 재량활동, 봉사활동, 수련활동 및 체험학습활동, 생활지도, 진로지도 또는 취업지도, 상담, 인성지도, 성교육, 학생자치회활동 지도 등을 포함한다. 최근에는 인성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교사의 교과와 교육활동에 대한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교사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해야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바른 인성을 갖추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학급경영활동을 통해 교사는 학생들의 생활지도, 학습지도, 학생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특히 학급 내 학생 간 상호작용을 조율하고 긍정적인 학급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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