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OO지역아동센터 실습보고서
1.1. 실습 개요
OO지역아동센터 실습은 사회복지 전공 학생들에게 실무 경험을 제공하고 실천 역량을 키워주는 중요한 프로그램이다. 이번 실습은 2018년 5월 4일부터 5월 25일까지 약 3주간 진행되었으며, 주 5일 하루 8시간씩 총 120시간 동안 아동복지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였다. 주요 실습 내용으로는 아동 이해 및 관찰, 아동 프로그램 참여 및 지원,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 인성 및 리더십 교육, 아동 사례관리, 지역사회 연계 등이 있다. 실습생은 이러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아동복지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자신감을 기를 수 있었다.
1.2. 아동 이해 및 관찰
'1.2. 아동 이해 및 관찰'
실습생은 OO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들을 이해하고 관찰하는 과정을 통해 아동의 특성과 행동 양상을 깊이 있게 파악하였다.
첫 날 실습에서 실습생은 라포 형성의 어려움을 겪었다. 일부 아동들은 낯선 실습생에게 말을 걸거나 이름을 알려주기를 꺼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습생은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로 점차 아동들과 라포를 형성해나갈 수 있었다. 특히 이OO, 노OO, 안OO 등 일부 아동들은 점차 실습생에게 다가와 자신의 이름을 말해주고 대화에 참여하는 등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실습생은 아동들의 일상적인 행동과 반응을 관찰하며 아동들의 성향과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예를 들어, 이OO 아동의 경우 집중력이 부족하고 장난기가 많은 편이었지만, 실습생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로 점차 안정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노OO 아동은 처음에는 실습생에게 거리를 두었지만, 실습생이 아동의 개별적인 특성을 이해하고자 노력하자 점차 마음을 열어가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아동들의 가정 환경에 대해서도 관찰할 수 있었다. OO지역아동센터는 한 부모 가정, 조손 가정, 다문화 가정 등 다양한 가정 배경의 아동들이 이용하고 있었다. 이러한 가정 환경의 어려움이 아동들의 행동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습생은 아동들의 행동과 특성을 이해하고자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며, 아동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갔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아동들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의 필요성을 깨달았으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었다.
1.3. 아동 프로그램 참여 및 지원
OO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아동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지원하였다. 특히 학습지도, 놀이지도, 급식지원, 위생지도 등의 활동을 통해 아동들의 전인적 발달을 돕고자 노력하였다.
학습지도 활동에서는 아동들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개별적인 학습지도를 진행하였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의 경우 EBS 인터넷 강의를 활용하여 국어, 수학, 안전 등의 주요 과목을 지도하였으며,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에게는 교과서와 문제집을 활용하여 국어, 영어, 수학 등의 핵심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