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아 발달 관찰
1.1. 기본생활
영아의 기본생활에는 식사, 수면, 배설, 개인위생 등이 포함된다. 이 시기 영아는 스스로 기본생활 활동을 하기 어려워 교사와 보호자의 도움과 지원이 필요하다.
식사 시 영아는 손으로 음식을 잡아 먹거나 숟가락을 사용하여 음식을 입안으로 가져가려 하지만 아직 협응 능력이 부족하여 실수가 많다. 교사는 영아가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도와주며, 음식의 온도나 질감에 대해 알려주어 영아가 긍정적인 식사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교사는 영아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음식을 제공하고, 천천히 먹도록 지도한다.
수면 시 영아는 하루 중 여러 차례 낮잠을 자며, 밤낮으로 약 12-15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 교사는 영아의 수면 욕구와 패턴을 파악하여 적절한 시간에 낮잠을 자도록 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또한 부모와 협력하여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배설의 경우 대부분의 영아가 약 18개월경 스스로 배변 훈련을 시작하지만, 개인차가 크게 나타난다. 교사는 영아의 배변 신호를 잘 관찰하여 적절한 시기에 화장실 다녀오기 등의 습관을 기르도록 도와주며, 성공 경험을 갖도록 격려한다. 실수가 있더라도 야단치지 않고 차분히 정리하는 등 긍정적인 태도로 지도한다.
개인위생 역시 영아가 스스로 하기 어려워 교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교사는 영아가 손 씻기, 양치질하기, 대소변 처리하기 등을 점차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격려한다. 이때 교사는 영아의 발달 수준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세심하게 지도해야 한다.
이처럼 기본생활 습관 형성은 영아기 발달에 매우 중요하므로, 교사와 보호자는 영아의 요구와 능력을 세심하게 파악하여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꾸준한 지도와 격려를 통해 기본생활 능력이 자연스럽게 향상되도록 해야 한다.
1.2. 신체운동
신체운동은 영아의 전반적인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영아는 신체의 일부분부터 시작하여 점차 전신의 운동기능을 발달시켜 나간다. 특히 1세 영아는 양손을 협응하여 물건을 잡고, 걸어 다니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