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인성교육의 필요성
아이들의 건강한 인성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 세계 각국에서는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2015년 「인성교육진흥법」을 제정하여 국가 차원에서 인성교육에 힘쓰고 있다.
과거에는 학교교육의 주된 목표가 학업 성취도 향상에 있었지만, 최근에는 인성교육의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다. 단순히 지식의 습득이 아닌 바람직한 가치관과 태도, 그리고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 형성 등이 학생들에게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학생 시기는 신체적·정신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인성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중학생들은 청소년기를 지나면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사회성도 발달하게 된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자아정체성 혼란, 또래 관계의 어려움, 공동체 의식 부족 등을 겪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중학생들의 바람직한 인성 함양을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인성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최근 들어 교사와 학생 간 갈등, 학교폭력, 청소년 비행 등의 문제가 증가하면서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학생들의 내면을 돌보고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인성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중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인성교육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한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교육 프로그램과 정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연구의 목적
'나(ⓜⓔⓔ)를 찾아 떠나는 행복 여행, MY투어'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관리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 심미적감성역량을 함양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자신의 내면을 마주하고 들여다보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기르고 자아존중감을 키우는 자기관리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또한 친구를 마주하고 들여다보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타인과의 긍정적이고 평화로운 인간관계를 만드는 의사소통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공동체를 마주하고 들여다보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기르는 공동체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세상을 마주하고 들여다보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자연과 공존하고 문화를 향유하는 태도를 기르는 심미적감성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1.3. 연구 주제 및 구성
'1.3. 연구 주제 및 구성'은 본 연구의 핵심 내용과 각 부분의 구성을 다루고 있다. 연구 주제는 중등학교에서의 인성교육 실천 방안과 인성교육을 위한 중등교사의 역할이다.
연구 구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서론에서는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연구의 목적을 살펴본다. 둘째, 본론에서는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 중등학교에서의 인성교육 실천 방안, 외국의 우수 인성교육 사례, 인성교육을 위한 중등교사의 역할을 다룬다. 셋째, 결론에서는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정책적 시사점 및 제언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중등학생의 바람직한 인성 함양을 위한 실질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 중등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제고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인성교육의 이론적 배경
2.1.1. 인성교육의 정의와 구성 요소
인성교육은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특성이나 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돕는 것이다. 한국교육학회에 따르면 인성은 사람의 바탕이 어떠한지, 사람됨의 모습이 어떠한지를 말하는 개념으로, 사람의 마음과 사람됨이라는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미국 교육부는 인성을 존중, 공정성, 보살핌 등의 도덕적, 윤리적 가치와 책임감, 신뢰, 시민성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개인이나 집단의 정서적, 지적, 도덕적 자질은 물론 이러한 자질들이 친사회적 행동으로 발현되는 것을 인성이라고 보았다.
즉, 인성교육은 인간다움, 바람직함, 선함 등의 공통적인 요소를 바탕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개인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다.
인성의 구성 요소로는 도덕적 인성과 수행적 인성이 있다. 도덕적 인성은 정직, 정의, 배려, 존중, 협력 등 타인과 공동체를 위하는 윤리적 성향을 의미한다. 수행적 인성은 인내, 근면, 긍정적 태도, 자기규율, 용기 등 개인의 목표 성취를 위한 자질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성교육은 이러한 도덕적 인성과 수행적 인성을 균형 있게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인성교육은 개인의 바람직한 성품과 역량을 함양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인간다움, 도덕성, 윤리성, 사회성 등 다양한 측면의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단순히 지식이나 기능의 습득이 아닌, 실제 생활 속에서 실천되는 인성의 발달을 목표로 해야 할 것이다.
2.1.2. 인성교육 관련 법제도 및 정책
우리나라는 인성교육을 단독 법으로 규정한 최초의 국가이다. 2015년 인성교육진흥법이 제정되면서 국가적으로 인성교육이 시행되었다. 이는 인성교육이 학교교육에서 정상화되어야 한다는 교육계 안팎의 공감대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1995년 '5·31 교육개혁'에서 인성을 신장시키는 교육체계를 갖추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인성교육 정책에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2015년 인성교육진흥법 제정을 통해 인성교육의 법적 기반을 마련하고,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