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학습의 개념
1.1. 학습의 의미
학습이란 "일정 장면에서 반복된 경험에 의해 일어나는 유기체의 행동" 변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학습은 외적으로는 글쓰기, 달리기 등 관찰 가능한 동작의 변화로 나타나며, 내적으로는 성격, 지식, 사고 등 추상적인 변화로 나타난다. 학습은 습득, 저장(파지), 인출의 단계로 구성되는데, 이 과정은 서로 중복되고 상호작용한다. 습득 단계에서는 새로운 행동을 받아들이며, 저장 단계에서는 학습된 행동이 기억 속에 보존된다. 마지막 인출 단계에서는 이전에 학습된 행동이 외부로 실제 행동이나 수행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처럼 학습은 행동의 변화에 선행하는 어떤 과정이며, 관찰되는 자극과 반응 사이에 일어나는 매개변인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학습과 수행은 상호 연관되어 있는데, 경험이 학습(매개변인)을 거쳐 행동변화(종속변인)로 이어지며, 동기, 민감화, 습성화 등의 요인이 수행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습하는 인간의 능력은 인간에 관한 가장 인상적인 특징 중 하나로 여겨지며, 학습의 중요성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1.2. 학습의 단계
학습의 단계는 습득, 저장(파지), 인출의 3단계로 구분된다.
첫째, 습득 단계는 새로운 행동을 받아들이는 단계로, 유기체가 새로운 자극에 반응하여 행동을 변화시키는 초기 단계이다.
둘째, 저장(파지) 단계는 기억 속에 잠재적 행동으로 보존되는 단계를 의미한다. 새롭게 학습된 내용이나 행동이 장기기억에 저장되는 과정이다.
셋째, 인출 단계는 이전에 학습된 내용이나 행동이 외형적인 행동이나 수행으로 옮겨가는 단계이다. 학습자가 필요에 따라 기억 속에 저장된 정보를 찾아내어 활용할 수 있게 되는 단계이다.
이러한 3단계는 서로 중복되고 상호작용하며 학습이 진행되는 과정이다. 습득, 저장, 인출의 단계를 거쳐 완성되는 학습은 행동의 변화를 수반하므로, 학습의 결과는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로 나타나게 된다.
1.3. 학습과 수행
학습은 "어떤 연습의 결과로 일어나며, 행동의 변화에 선행하는 어떤 것"이다. 학습 이론가들은 학습을 행동을 중재하는 과정으로 보며, 학습은 관찰되는 자극과 반응 사이에 일어나는 매개변인이다. 즉, 학습과 수행의 관계는 경험(독립변인) - 학습(매개변인) - 행동변화(종속변인)로 설명할 수 있다.
또한 학습 수행에는 동기, 민감화, 습성화, 감각적 적응, 생리적 특성, 피로, 상태의존학습 등의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비 학습 수행변인들은 학습과 행동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처럼 학습과 수행의 관계는 단순한 자극-반응의 관계가 아닌, 복잡한 매개 및 중재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상황적 요인들이 학습 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통해 행동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1.4. 학습의 중요성과 교육적 적응
학습의 중요성과 교육적 적응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습하는 인간의 능력은 아마 인간에 관한 가장 인상적인 것 중 하나"라고 Thorndike(1931)는 말했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새로운 것을 배우고자 하는 강력한 동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은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면서 성장하고 발전한다. 학습은 개인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사회 전체의 발전에도 필수적인 요소이다.
학습은 단순히 지식의 획득뿐만 아니라 행동의 변화까지 아우르는 개념이다. 학습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성격, 태도, 가치관 등이 변화하고, 새로운 기술과 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와 성장은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적 적응력을 향상시킨다.
특히 교육 현장에서 학습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교육의 목적은 학습자들이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바람직한 가치관과 태도를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자들은 학습자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해야 한다.
최근에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이 강조되면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방법이 대두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창의성을 키워나갈 수 있다. 또한 학습자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맞춤형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요약하면, 학습은 개인과 사회 발전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며,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 접근이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교육자들은 학습자의 요구와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여 학습 활동을 설계하고,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2. 학습이론
2.1. 행동주의 학습이론
2.1.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파블로프의 개 실험을 통해 발견된 것으로, 자극과 반응의 관계에서 조건을 형성하는 과정을 잘 보여준다. 파블로프는 개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유기체가 무조건적인 자극에 무조건적인 반응을 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예를 들어 배고픈 개에게 먹이를 주면 침을 흘리는 반응이 나타나는데, 이를 무조건 자극과 무조건 반응의 관계라고 한다.
파블로프는 여기에 중성자극인 벨소리를 함께 제시하자, 처음엔 벨소리에 반응하지 않던 개가 점차 벨소리에도 침을 흘리게 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를 통해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