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 관찰 일지
1.1. 홍00 아동
홍00 아동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태도를 갖추고 있지 않은 편이다. 공부를 싫어하며 "공부하기 싫어요", "지겨워요" 등의 말을 자주 하고 공부시간이 길어지면 집중력이 부족하여 주변의 물건을 만지거나 핸드폰을 만지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학습능력에는 문제가 없으며 공부를 잘하는 소0이를 부러워한다.
센터에 다니고 있는 친구들과 모두 잘 지내며, 특히 짝꿍인 소0이를 가장 좋아한다. 선생님들에게 소0이를 자주 칭찬한다. 중학생인 오빠와도 사이좋게 지내지만, 삼촌이 준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여 불만을 가지고 있다.
학교에서는 누0, 아0이와 같은 반으로 친하게 지내며, 가장 친한 친구로 아론이를 꼽았다. 그러나 센터에서는 아론이가 자신을 피한다며 섭섭해 한다.
처음 보는 선생님에게도 낯가림이 없으며 센터의 모든 아동들과 과도 친하게 지낸다. 그러나 감정기복이 심하고 조금이라도 불편한 점이 있으면 얼굴에 바로 드러난다.
손톱을 기르는 것을 좋아하여 손이 예쁘지만 자르지 않는다. 해산물을 싫어하지만 골고루 잘 먹는 편이다. 한 문제 풀 때마다 과자를 먹는 등 간식을 너무 많이 먹어서 행동 교정이 필요해 보인다.
1.2. 김00 아동
김00 아동은 센터에 도착하면 선생님들이 공부하자는 소리도 하기 전에 책상에 앉아서 차분하게 문제를 푼다. 꼼꼼하게 문제를 읽고 계산하며 암산도 잘 하는 편이다. 학습면에서 센터에서 가장 모범적인 학생이다. 틀리는 문제가 있을 때, 선생님들이 왜 틀렸어?라고 한 것도 아닌데 집중을 안해서 틀린 것이라고 스스로 말한다. 이를 보아 틀리는 것을 용납 못하는 모범생 콤플렉스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래관계를 보면 바로 옆에 앉아있는 단0와 가장 친하게 지내며 단비, 하0이에게 간식을 자주 주었다. 소0이 장난으로 단0 이마에 멍이 들었는데, 단0에서 미안해서 과자를 많이 갖고 왔다고 말하면서 사과하는 모습을 보아 또래관계에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
가족생활을 보면 소0이와 같은 센터를 다녀서 같이 올 때가 많았지만 특별하게 챙기는 모습은 보지 못했다. 게임을 할 때 방해된다면서 오히려 O율이를 다가오지 못하게 하였다.
학교생활을 보면 센터에서 자주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보지는 못하였는데 종0이와 유치원 때부터 친구라서 절친이라고 한다. 엄마들끼리도 친해서 토요일날 이월드에 같이 간다고 좋아하였다.
행동이나 정서상의 변화를 보면 처음에는 낯가림이 있어서 문제를 다 푼 후에도 기존에 있던 선생님에게 채점해 달라고 하였으나. 점차 마음의 문을 열고 자신의 꿈이나 좋아하는 음식 등에 대해서 말해주었다. 공부든 게임이든 본인이 가장 잘해야 만족하는 아동이다. 우봉고 게임을 자신보다 00이가 더 잘하자 표정이 어두워졌다.
건강상태를 보면 성조숙증 치료를 위해서 한 달에 한 번 성장억제주사를 맞는다.
종합해보면 김00 아동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과 열정이 높고 또래관계도 원만한 편이다. 다만 모범생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어 실수에 예민하고 자신 이외의 것에 대한 관심이나 배려심이 다소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가정에서 동생에 대한 배려나 관심도 낮아 보인다. 따라서 틀리는 것에 대한 거부감 완화,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 증진, 가족 내 관계 개선 등에 대한 지도와 상담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3. 박00 아동
박00 아동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태도를 갖추고 있지만, 집중력이 부족하여 자주 자리를 이탈하는 모습을 보인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이나 공부하는 도중에 놀이방에 가는 경우가 많으며, 다른 친구들이 공부를 끝내고 놀 때 혼자 공부해야 하는 상황에서 눈물을 보인다. 학습 능력에는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집중력이 약한 것으로 나타난다.
또래 관계에서는 친구들 사이에서 어울리지 못하고 배회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특히 형들과 놀고 싶을 때 형들에게 다가가 만지거나 때리는 등의 신호를 보내지만, 형들은 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오히려 종0를 때린다. 이 과정에서 현0이가 종0의 행동을 가장 싫어하며 많이 때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생활에서는 친형 2명과 함께 센터를 다니지만 형제들 간의 유대관계가 좋아 보이지 않는다. 형들이 기다려 줘도 종0는 혼자 집으로 가버리는 경우가 많다.
학교생활에서는 친구가 없는 것으로 보이며, 혼자 놀아도 편하다고 말하는 등 또래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적으로는 호기심이 많아 다른 사람의 물건을 만지거나 질문을 많이 하는데, 센터 아동들은 이를 싫어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억울하거나 속상한 일이 있을 때 눈물을 자주 보이지만 금방 기분이 풀린다.
건강 면에서는 급식을 늦게 받더라도 가장 빨리 먹으며, 편식이 있는 편이다. 실내화를 신지 않고 다니거나 한쪽만 신고 다니는 등의 교정이 필요한 행동도 관찰된다.
종합적으로 볼 때, 박00 아동은 학습 능력은 있으나 집중력이 부족하고 또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서적으로는 예민하고 교정이 필요한 행동이 있어 이에 대한 지원과 관심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1.4. 조00 아동
조00 아동은 4학년 여자 아동으로, 센터에 다니면서 학습과 또래관계, 가족관계, 학교생활 등 전반적인 모습이 관찰되었다.
학습 면에서는 국어 문제는 거의 맞추지만 수학 문제에서는 모르는 부분이 많아 질문을 많이 하는 편이다. 집중력이 부족하여 체육 활동이나 다른 흥미 있는 활동이 있을 때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학습 의욕은 높은 편이며 선생님의 도움을 받으면 이해를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래관계에서는 특히 친구인 0현이, 0운이와 친밀하게 지내며 자주 함께 어울린다. 센터 내 다른 친구들과도 잘 어울리지만 0현이, 0운이와 가장 돈독한 관계를 보인다. 또한 또래 남자 친구인 준0와 사귀다가 헤어졌었는데 최근 다시 친구 관계를 유지하며 어울리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가족생활에서는 부모님이 맞벌이를 하고 있으며, 큰 언니와 작은 언니가 있는 가족 구성원이다. 부모님께 높임말을 사용하며 존경심을 보이고, 동생들을 잘 챙기는 편이다. 주말에는 가족들과 함께 낚시나 캠핑을 가는 등 가족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학교생활에서는 공부하는 것과 친구들과 노는 것을 모두 좋아하며, 학예회 합창 준비나 방과 후 기타 수업 등에도 즐겁게 참여한다. 선생님께 존중을 표현하며, 학교 친구들과도 잘 어울리는 편이다.
종합적으로 볼 때 조00 아동은 학습에 대한 의욕이 높고 또래관계나 가족생활 면에서도 원만한 편이며, 학교생활에서도 적응을 잘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집중력이 다소 부족한 편이어서 이 부분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 개별 학습 프로그램 계획
2.1. 김**아동 학습 프로그램
김**아동 학습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에 생활하는 아동의 학습 및 신체기능 향상을 위해 수립된 계획이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아동의 상태 및 변화를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하며 학습 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
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은 주 3회(월, 수, 금요일) 진행되며, 놀이 및 게임 학습은 주 2회(화, 목요일) 진행된다. 대상자는 초등학교 1학년 김**아동이며, 프로그램 진행자는 실습생 본인이다.
구체적인 계획표를 살펴보면, 1회차에는 한글 'ㅈ'과 모음 합치기 학습을 진행하고, 합창과 부채 만들기 활동을 한다. 2회차에는 주의집중력 및 기억력 향상을 위해 그림카드와 퍼즐 맞추기 게임을 한다. 3회차는 한글 'ㅊ'과 모음 합치기 학습, 4회차는 종이 접기와 색칠공부를 통해 단어를 익히는 활동을 한다.
5회차부터 한글 'ㅋ', 'ㅌ', 'ㅍ', 'ㅎ'과 모음 합치기 학습을 진행하며, 각 회차마다 숫자 익히기, 단어 노래 부르기 등의 놀이 활동을 병행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학습 능력 향상과 함께 주의집중력, 기억력, 한글 각인 효과 등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 강00 아동
3.1. 학습
강00 아동의 학습 상황은 다음과 같다.
강00 아동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태도를 잘 갖추고 있다. 스스로 문제를 풀어봄에 있어 큰 어려움이 없이 풀이를 한다. 때때로 문제풀이 시간이 오래 걸리는 날도 있지만, 일단 학습을 시작하고 나면 집중해서 학습을 마무리 지으려는 경향이 있다. 기초학습에서는 국어, 수학 모두 좋아하며 학습을 시작하면 다른 곳에 주의를 주지 않고 끝날 때까지 집중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친한 선배인 0우나 0은이가 함께 앉아 공부를 하는 날에는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모습이 보인다. 몸이 피곤하거나 학습을 참여하기 싫은 날은 가끔 어머니의 허락을 맡고 쉬었다고 한다.
강00 아동은 문제를 풀 때 바른 자세로 문제풀이를 하며, 또래 친구인 0은이와 함께 학습을 하거나 3학년 언니인 0하와 함께 학습을 할 때 즐거운 표정을 짓는다. 국어문제집의 문제는 모두 맞혔지만 수학문제집의 단원평가 문제에서 연산실수로 일부 문제를 틀린 적이 있으며, 서술형 문제는 문제이해를 하지 못해 풀이하지 못하고 선생님에게 질문을 하였다. 선생님의 설명을 잘 들으며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국어문제집의 서술형 문제를 풀 때는 생각하기 어려워하며 힘들어하는 모습이 있었다.
강00 아동은 피아노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고 하며, 피아노 발표회 때 2개의 곡을 치고 싶다고 열심히 연습할 의지를 보였다. 학습이 끝나고 친구들이 모두 귀가한 후 피아노 연습을 하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