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 차별화와 기업 경쟁우위

  • 1
  • 2
  • 3
  • 4
  • 5
  • 6
  • 7
  • 8
>
최초 생성일 2024.10.02
4,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생산 차별화와 기업 경쟁우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생산관리
2.1. 기업 전략
2.2. 사업 전략
2.3. 생산의 사명
2.4. 생산의 차별적 능력
2.5. 생산 목표

3. 경쟁우위
3.1. 고객 가치와 경쟁우위
3.2. 경쟁우위 확보 방안
3.2.1. 제품 설계 능력
3.2.2. 제조 능력
3.2.3. 품질 관리
3.2.4. 납기 공급 능력

4.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
4.1. 비전
4.2. 생산 전략
4.3. 차별적 능력
4.4. 전략적 의사결정

5. 시사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생산관리란 경영의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현실적으로는 생산이 없을 때 기업은 존재할 수 없고 생산이 있기에 기업의 가치가 존재한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보통 생산이란 자원의 물리적, 시간적, 공간적, 지리적 변형을 통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생산을 위한 인간의 노력은 인류 역사와 함께 존재했다. 최초 인간의 생산활동은 인간의 근본적인 욕구라고 볼 수 있는 의식주의 충족을 위한 수단을 발견했지만 갈수록 생산활동을 통해 인간 문화의 가치체계 내에서보다 윤택한 생활을 누리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생산관리의 노력을 가하였다.


2. 생산관리
2.1. 기업 전략

기업 전략은 기업의 이념과 사업 내용을 결정하는 것이다. 월트 디즈니의 사례를 보았을 때 기업의 이념은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고 사업의 내용은 테마파크, 애니메이션 제작, 영화 제작, 다양한 오락 관련 사업 등이 있다. 기업의 이념과 사업 내용을 결정하는 기업 전략은 기업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를 총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2. 사업 전략

사업전략은 기업 전략의 하위 전략이고, 특정한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경쟁할 것인지 정의 내린다. 사업의 3대 형태로는 저 원가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저 원가 전략은 경쟁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원가를 토대로 가격을 인하하여 고객을 유치하는 전략이다. 차별화 전략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독특한 가치를 제공하는 전략이다. 집중화 전략은 특정 고객 군이나 시장 세그먼트에 집중하여 그 고객들의 특별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전략이다. 이처럼 사업전략은 기업이 어떤 분야에서 경쟁할 것인지, 어떤 방식으로 경쟁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2.3. 생산의 사명

사업전략 및 다른 기능별 전략과 연계해 생산기능의 목적을 정의 내리는 것이 바로 "생산의 사명"이다. 사업전략에 따라서 생산관리의 목표인 원가, 품질, 납품, 유연성 간 상대적인 우선순위를 명시할 수 있다. 즉, 생산의 사명은 기업의 전반적인 목표와 전략에 부합하도록 생산기능의 목적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생산기능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어떤 요소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하는지가 정해지게 된다. 결과적으로 생산의 사명은 기업 전략과 연계되어 생산기능의 방향성과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게 된다."


2.4. 생산의 차별적 능력

생산의 차별적 능력은 생산에 있어 경쟁자가 쉽게 모방하기 힘든 경쟁자와 차별화된 특별한 능력이나 우월한 능력을 의미한다. 차별적 능력은 생산의 사명과 부합해야 하고, 경쟁우위를 가져오기에 생산 전략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생산목표상 능력이나 자원 상의 능력으로 나타나게 된다.

기업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경쟁우위와 조직성과에 기여하기 위해 생산전략은 생산 역량의 개발과 전개에 대한 내용으로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되고 생산부문이 어떻게 무엇을 해야 되는지에 대해 규정한 것으로 상위 기업 전략 혹은 사업전략과 부합해야 되고 일관된 생산 의사결정 및 경쟁우위 달성을 목표로 하는 것이 특징이다.

고객 가치는 언제나 일정한 것이 아니라 제품, 서비스의 종류나 고객 성향 혹은 시대적 흐름 등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는데 강한 제조 기업으로서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자...


참고 자료

김주원 외 1명, 학문명백과: 사회과학, 형설출판사
신춘우 외1명, 2023 핵심 ERP 생산관리 (제2판), 신영사, 2023.03.10.
양동현, 생산시스템의 경쟁력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스마트융합센터, 2021.10.07.
품질경영 (고객만족과 지속가능성장의 원천) 유한주, 김연성 외 2명 저 | 생능 | 2019.02.28.
생산관리 정지복 저 | 학현사 | 2021.09.0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