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관점에서 언어를 습득은 어떻게 다른지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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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관점에서 언어를 습득은 어떻게 다른지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언어습득과 행동주의
1.1. 행동주의 관점에서의 언어습득
1.1.1. 조작적 조건화
1.1.2. 모델링
1.1.3. 강화
1.1.4. 언어습득의 단계
1.2. 행동주의 관점의 대표적인 학자
1.2.1. B.F. 스키너
1.2.2. 버버와 워드
1.3. 행동주의의 강점 및 한계
1.3.1. 행동주의의 강점
1.3.2. 행동주의의 한계

2. 발달심리의 관점
2.1. 행동주의적 관점
2.2. 인지주의적 관점
2.2.1. 특징
2.2.2. 인지발달 단계
2.3. 공헌점 및 한계점
2.3.1. 행동주의의 공헌점과 한계점
2.3.2. 인지주의의 공헌점과 한계점
2.4. 나의 생각

3. 언어발달 이론과 상호작용주의
3.1.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3.2.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3.3.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시사점과 나의 생각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언어습득과 행동주의
1.1. 행동주의 관점에서의 언어습득
1.1.1. 조작적 조건화

행동주의 관점에 따르면 언어습득은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을 포함한다. 어린이가 언어적 반응을 나타내면, 그 반응이 보상이나 형벌로 결정되며, 이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어린이가 "물"이라고 말하면 성인이 물을 주면 보상을 받게 되어 해당 언어 행동이 강화된다. 이처럼 보상과 강화를 통해 어린이는 언어를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 행동주의의 핵심 주장이다.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으로, 학습자의 행동에 따른 결과가 그 행동을 강화하거나 약화시키는 원리를 설명한다. 이를 통해 언어습득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1.1.2. 모델링

행동주의 관점에서의 언어습득에서 모델링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모델링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이 언어습득의 핵심적인 부분이라는 이론이다. 어린이들은 주변 사람들, 특히 부모나 교사의 언어를 듣고 그것을 모방함으로써 언어를 습득하게 된다. 이러한 모델링 과정을 통해 어린이들은 자신의 언어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행동주의자들은 성인이나 교사와 같은 중요한 타인들이 제공하는 긍정적인 언어적 모델을 따라 모방하는 것이 언어 발달의 핵심이라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부모가 "우유"라고 말하면 아이가 그 소리를 듣고 모방하여 "우유"라고 말하게 되는데, 이때 부모가 아이에게 박수를 쳐주거나 웃어주면 아이는 그 긍정적 강화를 통해 "우유"라는 단어를 더 잘 습득하게 된다.

이처럼 모델링은 아이가 주변 사람들의 언어적 표현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 언어를 학습하게 되는 핵심적인 메커니즘이다. 단순히 성인이 아이에게 언어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능동적으로 주변 사람들의 언어를 관찰하고 모방하면서 언어를 습득해 나가는 것이 행동주의적 관점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1.1.3. 강화

행동주의 이론에서 강화(Reinforcement)는 언어습득 과정의 핵심적인 개념 중 하나이다. 강화란 언어적 반응이 보상을 통해 더욱 강화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어린이가 "물"이라고 말하면 보호자가 물을 주는 것과 같이 올바른 언어적 반응을 보였을 때 보상을 받게 되면, 해당 언어 반응이 더욱 강화되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강화 과정을 통해 어린이는 언어를 지속적으로 발달시켜 나갈 수 있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이러한 강화가 언어습득의 핵심적인 메커니즘이라고 주장한다. 보상과 강화를 통해 어린이는 적절한 언어 행동을 학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강화는 행동주의 관점에서 언어발달 과정을 설명하는 주요한 개념이며, 언어지도 실천에서도 적절한 보상과 강화의 활용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1.4. 언어습득의 단계

행동주의 관점에서 언어습득은 단계적인 과정으로 나타난다"" 행동주의 이론가들은 언어적 능력이 특정 단계를 거쳐 발전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언어습득의 단계에는 어휘 확장, 문법 구문의 습득 등 다양한 언어적 기술을 포함한다""

어린이들은 주변에서 접하는 언어적 자극을 반복하고 모방하면서 어휘를 점차 늘려간다"" 또한 올바른 언어적 반응이 강화되면서 문법 구조나 구문 등 언어의 복잡성이 높아지게 된다"" 이러한 단계적인 언어 발달을 통해 어린이들은 점차 풍부한 언어 능력을 갖추게 된다""

행동주의 학자들은 언어습득 과정을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설명하므로, 이 과정에서 환경적 요인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즉, 어린이들이 언어를 습득하는 데 있어 주변 사람들의 모델링, 강화, 조건화 등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행동주의 관점에서 언어습득의 단계는 환경적 자극에 대한 반복과 모방, 그리고 그에 대한 강화 과정을 통해 점진적으로 발전해나가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1.2. 행동주의 관점의 대표적인 학자
1.2.1. B.F. 스키너

B.F. 스키너는 행동주의 이론을 대표하는 학자 중 한 명으로, 언어습득에 대한 자신의 이론을 제시했다. 그의 이론은 조작적 조건화를 기반으로 한다. 스키너는 언어습득을 어린이가 주변에서 언어적 자극을 받고 그에 대한 반응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설명했다. 그는 이러한 반응과 보상, 형벌의 관계를 강조하며, 환경에서의 조건이 언어습득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즉, 행동주의 관점에서 스키너는 언어습득이 환경과의 상호작...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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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철,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2020
현정희 외, 「유아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언어구성요인별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4
박성희 외, 「언어 구성 요소를 적용한 만 5 세 문해 교육프로그램 효과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2013
석동일,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이념적 및 실천적 본질 탐구」, 언어치료연구, 2007
허정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017, 공동체
송명자, 발달심리학, 2008, 학지사
언어지도 통합교안
아동언어지도. 서소정, 문혁준, 김민희, 김정희, 이종신. 창지사(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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