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nner 중심의 언어 행동주의 이론(경험론)에 대해 설명하세요

  • 1
  • 2
  • 3
  • 4
  • 5
  • 6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Skinner 중심의 언어 행동주의 이론(경험론)에 대해 설명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행동주의 이론과 언어교육
2.1. 행동주의의 정의 및 특징
2.2. 구조주의 언어이론

3. Skinner 중심의 언어 행동주의 이론(경험론)
3.1. Skinner의 관점
3.2. 언어습득에 관한 Skinner의 견해

4. 언어와 사회
4.1. 언어의 사회적 기능
4.2. 언어와 문화

5. 유아기 언어발달
5.1.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징
5.2. 환경의 영향

6. 시사점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언어는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줄 같은 존재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이 언어를 이용해서 사람들에게 자신을 알릴 수도 있으며 교훈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교훈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언어라는 것은 다양한 방법으로도 나타낼 수도 있으며 공책에 적을 수도 있고 말을 할 수도 있고 몸짓으로도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인 셈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스키너 중심의 언어 행동주의 이론(경험론)에 대해 설명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2. 행동주의 이론과 언어교육
2.1. 행동주의의 정의 및 특징

행동주의의 정의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행동주의는 심리학의 대상을 의식이 아니고 사람 및 동물의 객관적 행동으로 보는 입장을 말한다. 1913년 J. B. 펌슨은 「행동주의자가 본 심리학」을 통하여 의식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하는 전통적 심리학을 반대하고, 심리학이 과학적이기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으며 이것이 행동주의의 시초가 되었다. 따라서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의 모든 행동을 자극과 반응의 틀에서 해석한다. Watson이 정리한 행동주의의 특징은 과학적 연구방법을 위하여 관찰이나 분석이라는 용어에 기초한 연구가 수행되어야하며, 기호개념과 연구의 접근이 심리학적 성향을 가진 것, 그리고 인간의 모든 심리적 문제들을 자극(S)과 반응(R)로서만 해석한 것이다. 이와 같은 고전적 행동주의는 인간의 행동과 동물의 행동에 차이가 있음을 인정한 신행동주의에 의해 변화를 맞이하기는 했으나, 인간의 행동을 자극과 반응에 의하여 파악하려는 S-R의 기본원리는 변하지 않았다.


2.2. 구조주의 언어이론

구조주의 언어이론은 현대 언어학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는 Saussure의 구조주의 언어학 이후 미국에서 Saussure의 구조주의 언어학과는 별개로 1933년 Bloomfield의 「Language」를 통해 미국형 구조주의 언어의 체계가 성립되었다"

Bloomfield는 언어학을 과학적으로 정립하고자 언어를 구조로 파악하였으며, 언어활동을 자극과 반응이라는 방식으로 포착하여 언어학의 연구대상이 되는 것은 과학적으로 검증이 가능해야 한다고 보고 주어진 데이터를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하는 일에 관심이 있었다"

이러한 과학적인 방법론에 기인하여 언어에서의 의미는 그것을 파악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하기 때문에 배제되었다" 따라서 과학적 방법론에 기인하여 발화 자료를 연구함으로써 그 속에서 규칙성과 구조를 밝혀내고자 한 것이다"


3. Skinner 중심의 언어 행동주의 이론(경험론)
3.1. Skinner의 관점

스키너는 인...


참고 자료

박태영(2006). 사회복지시설운영론. 학현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이경화 외. 『유아언어교육』. 공동체, 2010.
고 원 외. 『언어 철학연구 II: 현대 언어철학』. 서울: 현암사, 1995.
조정숙·김은심.『유아언어교육』. 서울: 정민사, 2005.
박경선(2004). 의사소통 능력 개발을 위한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연구.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화 외. 『유아언어교육』. 공동체, 2010.
고재희(2016). 21C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지성사.
이명순, 곽승주, 전영희 (2014). 영아발달. 정민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