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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게임중독 예방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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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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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의 게임중독 예방대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청소년 게임중독 현황
1.2. 청소년 게임중독의 정의

2. 청소년 게임중독의 문제점
2.1. 가상과 현실의 혼돈
2.2. 폭력 및 공격성 조장
2.3. 매체 의존성 강화와 물질주의 가치 강화
2.4. 충동적인 행동
2.5. 사회부적응

3.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대책
3.1. 하루 게임 시간 제한
3.2. 학교 및 자정 이후 게임 금지
3.3. PC방 이용 자제
3.4. 부모의 게임 시간 관리
3.5. 부모와 자녀 간 게임 함께하지 않기
3.6. 가정 내 컴퓨터 위치, 사용 시간 관리
3.7. 균형 잡힌 식습관과 수면 리듬 유지
3.8. 가족, 친구와의 활동 늘리기
3.9. 운동 및 여가 활동 장려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청소년 게임중독 현황

한국 인터넷진흥원과 방송통신위원회의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만 6세 이상 인구의 인터넷 이용률은 77.3%이고 이용자는 3563만명으로 추정된다. 특히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10대는 99.9%, 20대는 99.6%, 30대는 98.6%로 청소년 층의 대부분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사용 시간 역시 만 6세 이상의 인구는 1주일 평균 13.5시간, 하루 평균 1.94시간을 인터넷을 사용하며 보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는 이메일이 가장 보편적인 수단으로서 83%를 차지했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나 커뮤니티의 이용률은 75.4%, 미니홈피 혹은 블로그는 13.2%로 나타났다. 정보화 사회에서 인터넷이 필수적 매체로 자리잡게 되면서 청소년들의 인터넷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1.2. 청소년 게임중독의 정의

청소년 게임중독의 정의는 "필요 이상으로 게임에 몰두하면서 항상 게임의 심취하는 행위를 의미한다"이다. 1990년대 말부터 2000년대에 접어들며 컴퓨터가 급속도로 보급되고 게임을 접하는 사람이 증가했는데 이러한 과정 속에서 게임에 과도하게 몰두하여 물질적, 정신적으로 피해를 입은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 같은 경우 10대 대부분은 친구을 통해서 우연한 기회에 게임을 접하거나 게임을 함께 해야지만 무리에 낄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2. 청소년 게임중독의 문제점
2.1. 가상과 현실의 혼돈

가상과 현실의 혼돈은 청소년 게임중독 문제점의 핵심 요인이다. 게임은 현실과는 다른 가상의 세계를 제공하며, 청소년들은 게임 속에서 현실에서 억압되었던 욕구를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가상공간에서의 경험은 현실세계에 대한 이해와 적응을 방해하여, 현실과 가상의 구분을 모호하게 만들 수 있다. 청소년들은 게임 속에서의 자신의 모습과 실제 자아 간의 괴리를 느끼게 되며, 이는 결국 현실적인 자아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게임 속 폭력적 행동이 실제 폭력으로 이어지는 등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무너져, 청소년들의 건강한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현실과 가상의 차이를 명확히 인식하고 균형 잡힌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예방 대책이 필요하다.


2.2. 폭력 및 공격성 조장

게임은 현실 세계보다 빠르고 확실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그로 인해 청소년들이 게임에 빠져들게 된다. 하지만 게임에는 부정적인 측면도 존재하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폭력 및 공격성 조장"이다.

게임 속의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장면들은 청소년들에게 현실 세계에서도 폭력의 부정성에 대한 인식을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가상공간에서의 게임적인 공격성이 실제 게이머의 의식작용에 영향을 미치면서, 폭력에 대한 도덕적 중요성을 낮추게 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들은 현실 세계에서도 폭력적인 행동을 일삼는 경향이 있다. 극단적인 경우, 게임 내에서의 폭력성이 현실 세계로 전이되어 실제 폭력 행위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게임 내 폭력성과 공격성에 대한 교육과 규제가 필요하며, 청소년들이 게임에서 벗어나 건강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2.3. 매체 의존성 강화와 물질주의 가치 강화

게임은 현대 청소년들에게 큰 매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 사용이 건강하고 균형있는 방향으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청소년들의 게임 중독은 매체 의존성을 강화시키고 물질...


참고 자료

권일남, 전명순 <청소년문화>, 창지사, 2017
구정화 <청소년을 위한 사회문화 에세이>, 해냄, 2014
오윤선, 황인숙 <청소년 문화론>, 양서원, 2016
국립정신건강센터. (2019). 청소년 게임 사용 및 중독 실태 조사 보고서.
윤혜영, 강재현. (2018).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과 관련 요인 분석. 한국보건간호학회지, 32(1), 71-80.
조윤영, 이진우. (2019). 청소년의 게임 중독과 학교 적응과의 관계: 정신건강, 학업성취도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6(8), 243-266.
김영주, 신영임. (2017). 청소년의 게임 중독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53(4), 61-81.
송창영/2023/어린이와 청소년 안전문화/예문사
구정화/2015/청소년을 위한 사회문화 에세이/해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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