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관찰 및 행동 연구
1.1. 일화기록법
1.1.1. 일화기록법의 정의 및 목적
일화기록법이란 대상 유아가 밝힌 한 가지 행동을 중점적으로 관찰하고 그 행동을 간결하게 기록하는 관찰방법이다. 즉, 관찰자가 특별한 준비 없이 그 당시 어떤 유아와 아동이 보여준 재미있는 언행을 간략하게 메모하는 것이 일화기록법의 정의이다. 일화기록법의 주요 목적은 유아가 밝힌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짧은 기록을 남겨 대상 유아의 흥미와 능력, 변화, 독특한 발달 패턴을 파악하고, 이후 교육과정에 대상 유아의 지식을 반영하기 위함이다."
1.1.2. 일화기록 방법
일화기록 방법은 관찰자가 아동의 특별한 행동에 주목하여 그 행동을 간단하게 메모하는 방식이다. 관찰자는 아동의 구체적인 언행을 주의 깊게 관찰하다가 흥미롭고 의미 있다고 판단되는 부분이 있으면 즉시 간략하게 기록한다. 이때 관찰자는 작은 공책과 필기도구를 항상 지니고 다니면서 관찰할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관찰자가 일상생활에서 아동의 말이나 행동을 관찰하다가 유의미한 부분을 발견하면 곧바로 그 내용을 적는다. 보육 현장에서는 직접 필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이때는 '5·5원칙'에 따라 관찰의 주요 내용만을 간단히 기록한다. 즉, 행동이 일어난 시간, 장소, 대화 내용을 간단히 메모하는 방식이다.
일화기록 방식은 관찰 대상의 특정 행동을 간결하게 기록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보육 현장에서 업무가 많은 교사들도 쉽고 빠르게 일화를 기록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그러나 사건 후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 기록하게 되면 관찰자의 기억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고, 상황에 대한 설명이나 배경이 부족해 자료로서의 가치가 낮아질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1.1.3. 일화기록법의 특징과 장단점
일화기록법의 특징과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일화기록법은 관찰 대상이 나타내는 하나의 행동을 간단히 기록하는 관찰 방식이라는 특징이 있다. 또한 바쁜 보육 현장에서 업무가 많은 보육교사들이 쉽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록 방식이라는 점도 특징이다. 즉, 사전 준비나 별도의 계획이 필요 없고, 메모와 필기구만 있어도 언제든지 진행할 수 있어 매우 간단한 기록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일화기록법의 장점은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짧은 기록을 남길 수 있어 대상 유아의 흥미와 능력, 변화, 독특한 발달 패턴을 파악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일화기록법을 통해 수집된 기록을 비교하면 유아의 고유한 발달 패턴이나 변화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한편, 일화기록법의 단점으로는 사건이 발생한 이후 얼마간의 시간이 지난 후 관찰자가 일화를 기록할 경우 관찰자가 그 에피소드를 정확히 기억하지 못할 수 있어 자신의 편견이 기록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또한 일화기록법을 통해 만들어진 기록은 상황에 대한 설명이나 배경이 부족해 자료로서의 가치가 다소 떨어질 수 있으며, 유아의 행동 중 일부만 기록되어 있어 해석 과정에서 다양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1.2. 영아 관찰 기록
1.2.1. 관찰 대상 및 방법
관찰 대상 및 방법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영아 관찰 시 관찰 대상은 만 2세의 영아 C이다. C 영아는 평소 또래 활동보다는 혼자 놀이나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관찰자인 학습자는 C 영아와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관찰하였다.
구체적인 관찰 방법으로는 일화기록법을 사용하였다. 일화기록법은 교사가 영아의 특정한 행동이나 언행을 간략하게 메모하는 방식으로, 영아의 흥미와 능력, 발달의 변화를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학습자는 관찰 도구로 작은 공책과 필기도구를 준비하고, 영아의 언행을 관찰하면서 즉시 메모하는 방식으로 관찰을 진행하였다."
1.2.2. 관찰 내용 및 평가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