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로운 교사는 어떻게 말하는가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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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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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로운 교사는 어떻게 말하는가 서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사의 역할과 교수법 혁신
1.1. 대한민국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1.2. 교사의 역할 변화: 지식 전달자에서 사고력 지도자로
1.3. 새로운 시대에 맞는 교수법
1.4. 교사의 자기혁신을 위한 전략

2. 대교수학: 코메니우스의 교육론
2.1. 코메니우스와 대교수학
2.2. 인간관과 교육의 목적
2.3. 교육의 원리와 방법론
2.4. 교과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체계

3. 인생수업: 죽음과 삶의 교훈
3.1.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와 '인생수업'
3.2. 죽음을 앞둔 이들의 교훈
3.3. 살아가는 사람들이 배워야 할 가르침
3.4. 행복하고 충실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방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사의 역할과 교수법 혁신
1.1. 대한민국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대한민국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이다.

대한민국의 교육은 현재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을 겪고 있다. 첫째, 학교 붕괴 현상이다. 학생들의 학업 의욕 저하, 교사들의 사기 저하, 학부모의 불신 등으로 인해 학교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둘째, 교권 문제이다. 학생과 학부모의 교사에 대한 무시와 폭력이 증가하면서 교사들의 위상이 크게 낮아지고 있다. 셋째, 사교육비 증가이다. 입시 위주의 교육과 학교 교육의 한계로 인해 사교육에 의존하는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다. 넷째, 조기 유학 문제이다. 입시 경쟁이 치열해지고 교육 여건이 좋지 않자 학부모들이 자녀들을 조기에 해외로 보내는 현상이 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대한민국의 교육은 혼란스러운 상황에 놓여있다고 볼 수 있다.


1.2. 교사의 역할 변화: 지식 전달자에서 사고력 지도자로

지식 전달자에서 사고력 지도자로의 교사 역할 변화

과거 교사의 역할이 지식 전달자였다면, 21세기 정보 시대에 와서는 이러한 역할이 변화하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의 교육은 학교 붕괴, 교권 문제, 사교육비 증가, 조기 유학 등의 문제를 겪고 있다. 이에 교육학자 조벽 교수는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교사의 역할도 달라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과거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수동적인 역할을 했다. 그러나 오늘날 정보화 시대의 학생들은 교사 없이도 스스로 배울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은 지식의 전달자가 아닌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을 접하는 방법과 사고력을 가르쳐 주는 사고력 지도자로 변화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고 배울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교사의 일방적인 강의가 아닌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강의가 효과적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지식 구조에 변화가 일어나 학생들의 사고력이 향상될 수 있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의 장점을 발견하고 격려하는 등 긍정적인 사고를 가져야 한다. 과거와 달리 교사와 학생이 함께 배우고 성장해 나가는 동료 학습자의 관계를 맺어야 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의 동기를 부여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이끌어낼 수 있다.

결국 교사의 역할은 지식의 전달자에서 학생들의 사고력을 지도하는 사고력 지도자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3. 새로운 시대에 맞는 교수법

새로운 시대에 맞는 교수법은 교사의 역할 변화와 맞물려 있다. 산업시대의 교육에서는 교사가 지식 전달자의 역할을 하였지만, 정보화 시대에는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을 접하고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조벽 교수는 새로운 시대에 맞는 교수법의 핵심으로 학습자 중심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학습자 중심 교육이란 학생들이 배움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발견하는 것을 말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새로운 시대 교수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역할이 지식 전달자에서 사고력 지도자로 변화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을 탐구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촉진하는 것이 교사의 주된 역할이 된다. 둘째,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활동이 강조된다. 단순히 강의를 듣는 수동적인 학습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직접 지식을 구성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활동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학생의 흥미와 동기 유발이 중요해진다. 학생들이 수업에 즐겁게 참여하고 스스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교사가 적절한 동기 부여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이러한 새로운 시대 교수법의 핵심은 교사 중심의 전통적인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원하는 것이다. 교사는 더 이상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학습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교과 지식뿐만 아니라 탐구력, 문제 해결력, 창의성 등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새로운 시대에 맞는 교수법은 교사와 학생의 역할 변화, 학생 중심 수업, 학습 동기 유발 등을 핵심적인 특징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진정한 배움의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고 역량을 기를 ...


참고 자료

나는 대한민국 교사다/ 조벽/ 해냄출판사/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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