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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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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임상심리학의 개요
1.1. 임상심리학의 정의 및 성격
1.2. 한국 임상심리학의 역사
1.2.1. 한국심리학의 여명기(1908-1945)
1.2.2. 한국심리학의 태동기와 임상심리학의 도입기(1945-1950)
1.2.3. 임상심리학의 태동기(1950-1960)
1.2.4. 임상심리학의 개척기(1961-1972)
1.2.5. 임상심리학의 정착기(1973-1986)
1.2.6. 임상심리학의 발전기(1987-현재)

2. 상담 이론과 실제
2.1. 합리정서 행동상담
2.1.1. 합리정서 행동상담의 주요 개념
2.1.2. 합리정서 행동상담의 상담과정과 기술
2.1.3. 청소년에게 적용할 수 있는 효과

3. 청소년복지와 부모역할
3.1. 자녀의 자조기술 형성과 부모역할
3.2. 또래관계 발달과 부모역할
3.3. 사춘기 자녀의 성교육과 성인지감수성
3.4. 장애자녀를 위한 부모역할
3.5. 학대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임상심리학의 개요
1.1. 임상심리학의 정의 및 성격

임상심리학은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자, 전문직업을 위한 기초과학이자 인간의 삶의 문제를 이해하고 돕는 심리학의 응용과학이다. 임상심리학자는 심리학자이자 임상가이며, 동시에 과학자이자 전문가여야 한다. 임상심리학은 개인의 행동을 연구하고 평가하며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임상심리학자는 심리검사, 심리평가, 심리치료 등의 전문적 기술을 활용한다. 또한 임상심리학자는 심리학적 지식을 토대로 개인의 문제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개입하여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임상심리학은 심리학의 기초연구와 응용연구를 연결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1.2. 한국 임상심리학의 역사
1.2.1. 한국심리학의 여명기(1908-1945)

한국심리학의 여명기(1908-1945)는 구한말과 일제시대에 국내에 소개된 심리학의 두 갈래 흐름이 있었다. 하나는 이화학당, 연희전문, 중앙유아사범과를 중심으로 기독교 선교목적으로 미국 선교사들을 통해 들어온 심리학이었고, 다른 하나는 경성제국대학을 통해 들어온 독일계 통의 영향을 받은 심리학이었다.

경성제대의 심리학 실험실은 분트의 실험실과 같은 구조로 건축되었는데 규모나 설비가 일본 최고였다고 한다. 1908년 이화학당은 고등과 교과과정에서 처음으로 심리학을 강의하였고, 1914년 심리학과 관련된 '유년학'이 강의되기 시작하였다. 1917년 연희전문학교가 설립되었고, 1918년에는 중앙유아사범과가 설립되었다. 1921년 이관용은 연희전문에서 심리학을 강의하였고, 1922년 중앙유아사범과에서 홍병선이 '아동심리학'을 강의하였다.

1924년 경성제국대학 예과 교양학부에서 임석재가 '심리학개론'을 수강하였고, 1925년 이화여자전문학교에서는 '일반심리학'과 '교육심리학'을 강의하였다. 1926년 임석재는 경성제국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하였다. 광복이전까지 심리학 교수 5명이 심리학자를 양성하였다.

1930년 레빈(K.Lewin)이 경성제대에 내방하여 Topology 심리학 강의를 하였고, 1931-38년 경성제대에서 4명의 심리학자, 1940년대 6명의 심리학자가 배출되어 총 12명의 심리학자가 배출되었다.

이처럼 한국심리학의 여명기에는 미국과 독일 계통의 심리학이 국내에 소개되었고, 이를 통해 심리학자들이 양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2.2. 한국심리학의 태동기와 임상심리학의 도입기(1945-1950)

광복 후부터 6.25 전쟁 전까지는 한국심리학의 태동기이자 임상심리학의 도입기였다. 1946년 2월 한국심리학과의 전신인 조선심리학회가 창립되었고, 1946년 10월 서울대 문리과대학에 최초로 심리학과가 설립되었다. 1947년에는 중앙여대 문학부 보육학과에 심리학 전공이 설치되었고, 1948년 중앙대에 심리학과가 개설되었다. 이 무렵 '조선심리학회'가 '대한심리학회'로 개명되었다. 1949년에는 '심리학개론'(이진숙, 1949)이 출판되었다.

한편, 한국에 임상심리학은 미군정청(1946-48)요원으로 내한했던 염광섭 박사와 Dr. Jones에 의해 소개되었다. 또한 심리학자 성백선 교수(연세대학교)는 1946년부터 서울아동상담소의 모체가 된 문제아동자문기관을 운영하였는데, 이는 국내 최초의 임상심리학적인 활동이었다.

이처럼 한국심리학의 태동기와 임상심리학의 도입기에는 심리학과 개설, 학회 창립, 교육활동 등이 이루어지며 발전의 기초를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


1.2.3. 임상심리학의 태동기(1950-1960)

이 시기 심리학과에서 대부분 기초심리학의 교육과 연구에 주력하여 응용심리학에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지만, 6.25 전쟁은 사회가 다양한 응용심리학을 요구하게 됨으로 한국 임상심리학의 태동을 촉진하는 자극제가 되었다". 전쟁 중에 심리학자들은 심리전요원 또는 심리검사 제작자로서 활용되었고, 정신과 의사들 역시 군의관으로 참전하였다.

1) 6.25 동란과 응용심리학에 대한 사회적 요구
6.25동란을 계기로 미군 정신과군의관의 참전을 통해서 역동정신의학이 도입되었다. 이진숙은 한국전쟁 중에 미8군 심리전과 소속의 포로심리연구원의 신분으로 Rorschach와 MMPI를 사용하고 심리검사도 제작하였다.

2) 심리학과 개설 및 학계의 동향
1951년 이화여대 고순덕 교수가 심리학과 및 대학원 석사과정을 개설하였고, 1953년 서울사대에 교육심리학과가 개설(61년 교육학과로 병합)되었다. 성균관대 성백선 교수가 심리학과를 창설하였으며, 중앙대 심리학과에 대...


참고 자료

김혜령(2005). REBT 집단 상담이 여고생의 스트레스 및 부적응 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영(2008). MBSR과 REBT가 시험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 비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혜. "유아 자조기술 검사도구 개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20. 서울
윤상은. "중학생의 정서지능과 또래관계에 대한 갈등해결전략의 매개효과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충청북도
박경순. "초기사춘기 자녀 성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신한대학교 생활문화대학원, 2016. 경기도
권희정. "청소년의 성미디어리터러시, 성허용성, 자아존중감이 성인지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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