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사례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복지실천과정의 사례관리
1.1. 아동방임의 사례관리
1.1.1. 아동방임의 개념
1.1.2. 초기과정
1.1.2.1. 클라이언트의 기본정보
1.1.2.2. 생태도
1.1.2.3. 욕구사정
1.1.2.4. 가족원에 대한 문제 사정
1.1.2.5. 강점 사정
1.1.3. 평가 및 종결
1.2. 초등학생 아동의 사례관리
1.2.1. 접수과정
1.2.2. 사정과정
1.2.2.1. 가계도
1.2.2.2. 개인 및 가족력
1.2.2.3. 내담자의 종합적 이해 및 문제 도출
1.2.3. 계획과정
1.2.4. 개입과정
1.2.5. 평가 및 종료
1.3. 문제유아(분노아동)의 사례관리
1.3.1. 인적사항
1.3.2. 가족사항
1.3.3. 사정과정
1.3.3.1. 주요 호소 내용
1.3.3.2. 가계도
1.3.3.3. 현재 상황
1.3.3.4. 특징
1.3.3.5. 상호작용
1.3.3.6. 사례개념화
1.3.4. 계획과정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복지실천과정의 사례관리
1.1. 아동방임의 사례관리
1.1.1. 아동방임의 개념
아동방임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건전한 발달에 필요한 최소한의 보호 및 책임을 완수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불충분한 영양섭취, 부적절한 감독, 불충분한 건강보호, 불충분한 교육 등을 포함한다. 아동방임은 아동학대의 한 유형으로 간주되며, 방임아동의 대부분이 학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아동학대와 아동방임을 개념적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심리적·정서적으로 심하게 방임된 아동은 낮은 자아존중감, 부정적인 자아상, 자신감 결여, 열등감, 비판적 태도, 쉽게 실망 및 좌절, 포기, 인간관계에서의 근본적인 신뢰형성의 곤란, 자기파괴적 행동, 집중력 장애, 공격적·파괴적 행동, 좌절과 분노 처리의 미숙, 스트레스 처리의 미숙 등의 성향을 보이게 된다. 이로 인해 자기보다 나이 어린 아이를 괴롭히고, 학업성취가 어렵고, 표현력이 부족하고, 집중을 못하고, 원만하고 지속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지속하기 힘든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1.1.2. 초기과정
1.1.2.1. 클라이언트의 기본정보
c't(이A지, 13세, OO초등학교 6학년 재학 중)는 5살 때 아버지의 외도로 어머니와 이혼 후 아버지와 생활했으며, 초등학교 3학년 때까지 쉼터에서 생활했다. 쉼터 생활 동안 1주일에 한 번씩 미술치료를 받았고 여자축구부 활동을 했다. 현재는 어머니(김A순, 40세, OO 식품회사 근무)와 함께 생활하고 있다. 어머니는 c't부의 외도로 이혼했으며 2교대 근무를 하고 있다. c't의 언니(이A비, 16세, OO 중학교 3학년 재학 중)와 오빠(이A현, 15세, OO 중학교 2학년 재학 중) 또한 각자의 아버지와 생활했으며 초등학교 6학년 때까지 쉼터에서 생활했다. 언니와 오빠 또한 쉼터 생활 동안 1주일에 한 번씩 미술치료를 받았다.
1.1.2.2. 생태도
생태도는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가 속한 체계 간의 상호작용을 모형화한 것이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주요 생활환경이나 자원들을 파악하여 문제 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들과의 연계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제시된 사례에서 c't(이A지)의 생태도를 살펴보면, 동사무소에서는 한 달에 1회 제공되는 4만 원의 수급비와 Food stamp 6,000원가량을 지원받고 있다. OO복지관에서는 위스타트 사례로 선정되어 2주에 1번씩 교육서비스를 받고자 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c't가 원하는 축구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진학 시에도 축구부 관련 중학교로의 입학을 추진 중이다. 또한 외가에서는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있고, 아버지도 가끔 왕래하며 용돈을 주고 있다. 월드비전에서는 c't의 생활비를 한 달에 한 번씩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c't는 다양한 자원들과 연계되어 있으나, 주거환경적 욕구와 학습적 욕구, 경제적 욕구 등이 아직 충분히 충족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사례관리자는 c't의 생태도를 면밀히 살펴보고, 추가적인 자원 연계를 통해 c t의 욕구를 보다 충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1.1.2.3. 욕구사정
C't가 현재 겪고 있는 주거환경적, 학습적, 경제적 욕구는 다음과 같다.
주거환경적 욕구의 경우, C't가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집은 월세로 단칸방에 4명의 식구가 거주하기에는 습기와 곰팡이가 있어 위생적으로 불량하며 사춘기 청소년들이 생활하기에 비좁고 불편한 환경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임대 주공아파트에 입주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학습적 욕구의 경우, C't는 학습지도도 희망하지만 이보다는 운동과 관련된 활동, 특히 축구부 활동을 꾸준히 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가정 형편상 운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을지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에 월드비전에서 실시하고 있는 1대 1 후원 사업에 C't를 신청하여 C t의 운동 생활에 대한 경제적 욕구를 채워 줄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경제적 욕구의 경우, 현재 경제활동을 C't 모 혼자 책임지고 있어 4명의 식구가 생활하기에는 매우 부족한 형태이다. 동사무소에서 한 달에 4만 원과 Food stamp 6,000원가량을 지원받고 있지만 턱없이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C t와 가족들은 경제적 도움을 절실히 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1.1.2.4. 가족원에 대한 문제 사정
c't 어머니는 2교대 직장생활과 주변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서 자녀들의 양육에 대해 무관심하다(시험기간을 모름, 병원치료에 대해 알지 못함). 가사 일은 c't언니에게 전가하고 있다.
c't 언니는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버지의 부재와 어머니의 무관심으로 인하여 동생들을 보살피는 역할을 하고 있어 심리적 부담감이 크다. 또한 여성폭력상담소에서의 3-4년 생활에 대한 수치심이 있다.
c't 오빠는 불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컴퓨터 게임에 장시간 노출되어 있다. 화가 났을 때 공격적인 태도를 보인다.
c't는 매사에 의욕이 없으며, 모든 일을 귀찮아 한다.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장시간의 TV시청에 노출되어 있다. 변화된 환경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며 학습 부진을 보인다.
1.1.2.5. 강점 사정
c't는 5살 때 아버지의 외도로 어머니와 이혼한 후부터 쉼터에서 생활하면서 1주일에 한 번씩 미술치료를 받았다는 점에서 정서적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여자축구부 활동을 통해 운동 능력과 체력이 또래보다 우수한 편이며, 이를 ...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