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성인학습자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성인학습자에게 학습지도 및 상담이 필요한가에 대해 찬성과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근거를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평생학습의 중요성
1.2. 학습이론의 체계적 이해 필요성
2. 학습이론의 비교
2.1. 행동주의 학습이론
2.2. 인본주의 학습이론
2.3. 구성주의 학습이론
2.4. 사회학습이론
3. 학습이론과 성인학습의 관련성
3.1.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성인학습
3.2. 인본주의 학습이론과 성인학습
3.3.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성인학습
3.4. 사회학습이론과 성인학습
4.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
4.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특성
4.2. 자기주도적 학습의 교육적 의미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학습의 중요성
평생학습의 중요성은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할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강조되고 있다. 오늘날의 사회는 지식정보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과거와는 달리 한 번 배운 지식과 기술로는 충분하지 않게 되었기 때문이다.
개인은 평생에 걸쳐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적응하고 새로운 도전에 성공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학습해야 한다. 또한 개인의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도 평생학습은 매우 중요하다. 자기계발과 평생학습은 개인의 전인적 성장을 가능하게 하여 삶의 만족도와 행복감을 높여줄 수 있다.
사회적으로도 평생학습은 중요한데, 개인의 학습역량 강화를 통해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평생학습을 통한 개인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은 직업 능력 개발과 고용가능성 제고로 이어져 국가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된다. 또한 평생학습은 개인의 사회적 지위 상승과 더 나은 삶의 질 실현을 가능하게 하여 사회통합과 형평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서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평생학습은 필수불가결한 것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개인과 사회가 함께 평생학습을 실천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학습이론의 체계적 이해 필요성
학습이론의 체계적 이해 필요성은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오늘날 현대사회는 지식정보화시대로 접어들면서 학습의 중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간의 학습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고자 하는 다양한 학습이론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각각의 학습이론들은 학습자의 내적 및 외적 요인들을 중심으로 학습을 설명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보다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행동주의, 인본주의, 구성주의, 사회학습이론 등 각 이론들은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 맥락에 따라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학습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평생학습이 강조되는 현대사회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학습이론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강화하고,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최적화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습이론에 대한 체계적 이해는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혁신적인 교육 패러다임 구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학습이론의 비교
2.1.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인간의 행동 변화에 초점을 두고, 그 변화를 촉진시키는 자극이나 강화를 정밀하게 계획한 것이다. 이는 지식 습득의 결과가 행동 변화로 나타나며,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를 학습이라고 정의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근본적인 학습원리는 특정 자극을 지속적으로 가하여 특정 반응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도록 하여 자극과 반응을 연합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연합과정이 충분한 반복을 통해 점증적으로 강화되면 특정 자극에 대하여 학습자는 특정 행동을 보이게 된다. 즉, 자극과 반응의 연쇄를 밀접하게 연합하는 강화를 조작함으로써 학습과정을 통제하는 것이다. 잘 가르치는 교사는 특정 반응을 나타내는 자극들을 발견하여, 그 자극들이 학습자에게 미치도록 교수학습 환경 속에 효과적으로 배치하며, 그 속에서 연합이 잘 이루어지도록 체계적으로 강화를 처방한다.
대표적인 행동주의 학습이론으로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이 있다. 생리학자 파블로프는 굶주린 개가 음식을 보면 침을 흘리는 현상을 관찰하고 이를 이용하여 학습을 설명하였다. 그는 먹이를 보면 침을 흘리는 굶주린 개에게 종소리를 울린 직후에 고기를 주었다. 이렇게 종소리를 울린 후에 고기를 주는 시도를 반복한 결과, 그 개는 먹이를 주지 않고 종소리만을 울려도 침을 흘리게 되었다. 원래는 음식에만 침을 흘리는 반응을, 소리와 음식을 연합함으로써, 소리에도 침을 흘리는 반응을 보이도록 조건화시킨 것이다. 이처럼 중성자극이 무조건자극과 결합하여 조건자극이 되고, 무조건 반응이 그 조건 자극에 반응하여 조건 반응이 되는 일련의 과정을 조건화라 한다. 파블로프의 실험은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자극과 반응을 연합함으로써, 학습자의 외부환경의 특성을 변화시켜 자극상황을 만들어 학습자로 하여금 그 자극상황에 반응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습을 발생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2.2. 인본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은 1960년대 초반에 등장한 인본주의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성인의 자기주도성과 학습과정에서 발생하는 경험의 가치에 주목하는 성인학습 이론의 근거가 되기도 한 이론이다. 인본주의는 인간은 언제나 더 크게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은 자유롭게 자신의 삶에 대한 선택이나 행동을 할 수 있다고 본다....
참고 자료
인문학과 평생학습, 양은아, 교육과학사, 2010.09
온라인 교육과 평생학습, 유키코 이노우에, 아카데미프레스, 2010.05
권두승·조아미 저, 『성인학습 및 상담(3판)』, 교육과학사, 2016.
김종문 저,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2007.
여광응·정종진·이승국·문태형·조인수 저, 『교육심리학 (학교학습 극대화를 위한)』, 양서원, 2005.
이성진·박성수 저,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조화태·전용오·윤여각 저, 『교육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Matthew H. Olson, B. R. HERGENHAHN 저⦁김효창·이지연 역, 『학습심리학』, 학지사, 2009.
[우리들이 만드는 세상, 바로코리아] http://baro.kr/524
http://blog.daum.net/ariran2/465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