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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마케팅관리론 과제에서는 기업이 마케팅을 할 때 브랜드 포지셔닝에 큰 노력을 기울이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브랜드 포지셔닝이란 고객들의 마음속에서 해당 브랜드가 차지하고자 하는 독특한 위치 또는 이미지를 말한다. 브랜드가 추구하는 차별화된 가치와 개성으로 정의되는 포지셔닝은 고객들이 특정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리고 경쟁사 대비 그 브랜드의 차별점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한다. 이에 먼저 브랜드 포지셔닝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한 후, 이를 예시를 들어 살펴본 뒤, 특정 브랜드를 선정하여 해당 브랜드의 포지셔닝 맵을 작성해볼 것이다. 이를 통해 도출된 시사점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본 과제를 통해 필자는 브랜드 포지셔닝에 대한 깊은 이해와 왜 시장에서 이를 활용하는지 제대로 알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2. 브랜드 포지셔닝의 개념과 중요성
2.1. 브랜드 포지셔닝의 정의
브랜드 포지셔닝이란 고객들의 마음속에서 해당 브랜드가 차지하고자 하는 독특한 위치 또는 이미지를 의미한다. 브랜드가 추구하는 차별화된 가치와 개성으로 정의되는 포지셔닝은 고객들이 특정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리고 경쟁사 대비 그 브랜드의 차별점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한다.
2.2. 브랜드 포지셔닝의 목적과 역할
브랜드 포지셔닝의 목적과 역할은 다음과 같다.
먼저, 브랜드 포지셔닝은 고객들의 마음속에 해당 브랜드가 차지하고자 하는 독특한 위치 또는 이미지를 의미한다. 즉, 브랜드가 추구하는 차별화된 가치와 개성으로 정의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특정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경쟁사 대비 그 브랜드의 차별점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할 수 있다."
또한, 성공적인 브랜드 포지셔닝은 고객의 선호와 충성도를 높여 브랜드 자산 가치를 넓히고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브랜드 포지셔닝은 기업이 경쟁 브랜드들과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 뚜렷한 브랜드 인식을 심어줌으로써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한다."
따라서 브랜드 포지셔닝은 기업이 시장에서 차별화된 위치를 확보하고,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여 브랜드 자산을 제고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3. 포지셔닝 맵의 이해
3.1. 포지셔닝 맵의 정의 및 활용
포지셔닝 맵은 시장세분화, 목표시장의 선정, 포지셔닝으로 이어지는 마케팅 전략 수립 시 기업들이 시장과 경쟁 구도를 시각적으로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활용하는 시각적인 자료이다." 포지셔닝 맵은 소비자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