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어린이집물놀이행사계획및결과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어린이집물놀이행사계획및결과보고서
2.1. 연구의 필요성
2.2. 안전교육이란?
2.2.1. 안전교육의 개념
2.2.2. 안전교육의 영역
2.3. 우리 반 안전 생활의 현주소
2.3.1. 우리 반 친구들
2.3.2. 활동프로그램 실천 기간
2.3.3. 안전 생활 태도로 본 학급실태
2.3.4. 안전의식으로 바라본 학급실태
2.4. 안전한 생활을 위한 우리들의 행복 만들기 3단계
2.4.1. 주제1 안전 생활을 위한 기본 규칙 지키기
2.4.1.1. 교실환경 및 복도환경 조성을 통한 안전 환경 조성
2.4.1.2. 안전체험학습장을 활용한 안전규칙 배우기
2.4.1.3. 급식소, 교실, 복도에서의 안전 생활 지키기
2.4.2. 주제2 다양한 체험 중심의 안전교육 익히기
2.4.2.1. 어린이 안전 체험관 견학하기
2.4.2.2. 강사 초청 세이프 키즈 안전교육 실시
2.4.2.3. 바른 심성과 안전의식을 갖춘 ○○ 어린이 생활본을 활용한 안전교육
2.4.2.4. 교과 활동을 통한 안전교육
2.4.3. 주제3 안전 생활 습관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 굳히기
2.4.3.1. 안전 관련 다양한 행사
2.4.3.2. 안전 생활 그림일기 쓰기
3. 결과와 논의
4. 연구를 마치며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어린이집에서의 안전은 아동들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안전교육을 통해 아동들이 위험한 상황을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필수적이다. 특히 저학년 아동들의 경우 위험 인지 능력이 부족하고 돌발 행동이 많아 안전사고에 쉽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안전교육과 관리가 요구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어린이집 내 아동들의 안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실천 활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아동들의 안전한 생활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어린이집 안전교육의 실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어린이집물놀이행사계획및결과보고서
2.1. 연구의 필요성
초등학교 아동은 신체적인 성장이 빠르고 활동적인 경기나 놀이를 좋아하며, 부모의 보호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반면 대부분 아동이 그들이 처한 주변 환경에 대해 적절히 대처할 만큼 상황판단이 정확하지 못하고 행동이 민첩하지 못하다. 또한 주의력과 사고에 대한 안전의식이 부족하므로 조그마한 신체적 활동에서도 사고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으며, 자신의 부주의뿐 아니라 친구들이나 시설물과 가벼운 접촉에 의해서도 사고를 당하는 일이 적지 않다. 미래의 희망으로 자라날 우리의 아이들이 신변에 위협을 느끼거나 이에 방치되어 생명에 치명적인 위험으로 노출되어 생활하고 있는 오늘날, 필수적이고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서 안전을 지키고 이를 해결하는 힘을 배양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급선무라고 할 수 있다. 안정성에서 판단 능력이 떨어지고, 이와 관련한 지식이나 가치관, 태도가 형성과정에 있는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안전의식을 체계적으로 형성하고 이와 관련된 지식을 갖추도록 하여 안전사고의 근절을 가져오게 하고, 조기의 안전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이해하게 하여 생명의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함이 이 교육의 목적이다.
2.2. 안전교육이란?
2.2.1. 안전교육의 개념
안전교육의 개념이란 일상생활 안에서 안전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이해시키고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의 생명을 존중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습관을 형성시키는 교육이다. 학생 안전교육이란, 교육이라는 수단을 통해서 학생 스스로 위험 상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식, 태도, 기능을 익히고 더 나아가 타인의 건강과 안전까지도 고려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으로, 궁극적으로는 자신에 대한 보호는 물론이고 타인의 생명까지도 존중할 수 있는 존엄성을 배울 수 있는 교육이다. 안전교육의 개념에는 형사사법적 특성과 아동복지적 특성이 공존하며, 「아동복지법」과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에 그 내용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안전교육의 개념에 대한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안전교육이란 일상생활 안에서 안전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이해시키는 것이다. 둘째, 안전교육을 통해 자신은 물론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습관을 형성시킨다. 셋째, 학생 안전교육이란 교육을 통해 학생 스스로 위험 상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지식, 태도, 기능을 익히게 하는 것이다. 넷째, 학생 안전교육은 타인의 건강과 안전까지도 고려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으로,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는 존엄성을 배우게 한다. 다섯째, 안전교육의 개념은 형사사법적 특성과 아동복지적 특성이 복합적으로 반영되어 있으며, 관련 법률에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즉, 안전교육의 개념은 일상생활에서의 안전 교육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습관을 형성시키는 것이며, 이는 형사사법적 차원과 아동복지적 차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
2.2.2. 안전교육의 영역
학교 안전교육은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교통안전교육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시청각 교육 및 체험교육이다. 생활 안전교육은 학교 안전교육 및 교통안전교육 이외의 여러 가지 상황을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다. 이처럼 안전교육은 학교 안전, 교통 안전, 생활 안전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위험 상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식, 태도, 기능을 익히고 타인의 건강과 안전까지도 고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안전교육의 목적이다.
2.3. 우리 반 안전 생활의 현주소
2.3.1. 우리 반 친구들
우리 반 친구들은 ○○초등학교 1학년 1반에 총 29명이 소속되어 있다. 그 중 남학생은 14명, 여학생은 15명이다. 이 아이들은 학교에 처음 입학한 신입생들로 부모의 보호에서 벗어나 스스로 활동하고 행동해야 하는 첫 시기이다. 따라서 이 아이들은 오랫동안 가만...
참고 자료
김옥경 외(2010)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이순형(2011)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이기숙(201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신화식(2011)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이소은 외(202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대출판문화원.
도미향 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15.
김종세, 2008, 아동인권과 아동학대: 아동인권수준 제고방안, 법학연구.
김성규, “아동학대에 관한 형법적 대응의 의미와 과제”, 형사정책, 제27권 제1호, 한국형사정책학회, 2015.
김응자, “아동기 올바른 훈육(訓育)을 위한 부모”, 청소년과 효문화, 27권, 한국청소년효문화학회,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