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생활도구 활동
1.1. 글자를 써보아요
'글자를 써보아요'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구 활동으로, 글자 쓰기, 단어 읽기, 책 다루기 등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하드보드지와 오링, 인쇄물, 코팅지, 보드마카 등의 재료를 활용하여 제작되며, 하드보드지에 초록색 종이를 붙이고 코팅지 안에 글자 칸을 만들어 구성한다. 또한 활동에 필요한 그림카드를 프린트하여 고리에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활동방법으로는 그림과 글자를 보고 써보고, 단어를 읽어보며, 다음 장으로 넘기는 등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글자 쓰기 능력과 단어 읽기 능력, 책 다루기 능력 등을 기를 수 있다.
이러한 '글자를 써보아요' 활동은 언어영역의 발달을 도모하고, 읽기 및 쓰기 기초 능력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2. 날 따라 해봐요
활동명 (교구명) '날 따라 해봐요'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수·조작 영역의 활동이다. 이 활동은 색의 이름을 말하고, 배열을 따라 만들며, 개수를 셀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활동에 사용되는 교구는 계란 판, 솜 방울, 물감, 코팅지, 고리, 색 테이프로 이루어진다. 교구를 제작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물감을 풀어 물과 붓을 준비한 뒤, 한 가지 색상으로 계란 판을 색칠하고 말린다. 그리고 5x6의 칸을 만들어 벨크로를 붙이고, 그림 카드를 코팅하여 고리에 연결한다. 마지막으로 코팅된 끝에 색 테이프를 발라 마무리한다.
활동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그림 카드를 보고 모양에 대해 말하고 따라 놓아본다. 그 다음 솜 방울을 움직여 계란 판 위에 놓아본다. 마지막으로 자유롭게 솜 방울을 움직여 모형을 만들어본다. 이를 통해 유아는 색의 이름을 말하고, 배열을 따라 만들며, 개수를 세어볼 수 있다.
이 활동은 유아의 소근육을 움직여 모형을 조작하고 만들어 성취감을 향상시키며, 모형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색, 개수, 배열 등의 개념을 익힐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1.3. 신발에 끈을 끼워요
아동들은 신발에 끈을 끼워넣는 활동을 통해 소근육 발달과 자립심을 기를 수 있다. 신발에 끈을 끼우는 활동은 만 5세 아동들의 조작 영역에서 주요 활동 주제이다. 이 활동은 아동이 신발을 신고 벗을 수 있게 하고, 작은 구멍에 끈을 끼워 묶는 등의 세부적인 동작을 익힐 수 있게 한다.
이 활동은 아동들의 손가락 근육 발달과 집중력, 순서 인지 능력 등을 향상시킨다. 먼저 신발에 양말을 넣고, 작은 구멍에 끈을 끼워 묶는 과정을 반복 연습함으로써 소근육 조절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순서를 기억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력과 자립심도 증진된다.
교구 제작 시에는 안전성과 사용 편의성을 고려한다. 하드보드지로 만든 신발 모양의 기본 틀에 펠트지를 붙이고, 구멍을 뚫어 끈을 끼울 수 있게 한다. 끈의 재질과 길이, 구멍의 크기 등을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설계한다. 이를 통해 아동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신발에 끈을 끼워보는 활동은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효과적인 교육 활동이다. 아동의 흥미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구성된 교구와 활동 방법은 아동의 자립심과 소근육 발달에 기여할 것이다.
2. 사회환경 이해하기
2.1. 우리 어린이집이 여기 있어요
우리 어린이집은 마을 한가운데에 위치하고 있다. 어린이집 주변에는 재활원, 통천교, 마을회관, 텃밭, 그리고 또 다른 24시간 어린이집이 있다. 이러한 주변 시설들은 우리 어린이집과 마을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마을 지도에서 어린이집의 위치와 주변 시설들을 확인할 수 있다. 지도에는 차로와 도로가 표시되어 있어 우리 어린이집의 위치와 마을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지도 위에 어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