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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행동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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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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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긍정적행동지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과 특징

2. 이론적 배경
2.1. 긍정적 행동지원의 도입 배경
2.2.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및 특성
2.3. 긍정적 행동지원의 다차원적 모형

3. 국내 연구 동향
3.1. 부모-교사 협력 중재 연구의 확대
3.2.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연구의 확대
3.3.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4. 결론 및 제언
4.1. 결론
4.2.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학생에게 사회적 기대행동을 가르치는 것은 학업적 내용을 가르치는 것만큼 중요하다. 실제 통합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은 학업적 어려움보다 학생들이 보이는 다양한 문제행동에 더 큰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이러한 어려움은 학생이 통합학급에서 분리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성공적 통합을 위하여 특수교사와 일반교사가 함께 협력, 장애 이해 교육활동, 교수적 수적 등과 같은 많은 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통합학급에서 수업 중 나타나는 지적장애 아동을 포함한 만은 장애학생의 공격 행동, 자해 행동, 자리이탈 행동, 파괴행동, 방해 행동 등은 일반아동과 함께 하는 수업을 어렵게 만드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장애학생의 학습이 이루어지려면 수업시간 중에 자기에게 주어진 학습에 집중하여 과제를 수행하여야 하지만 대부분의 장애학생은 주의집중이 어렵고 선택적 주의집중 시간 또한 짧아 많은 시간을 문제행동을 하는데 사용하고 있어 과제수행 및 과제성취도가 낮을 뿐만 아니라 다른 학생의 학습활동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문제행동의 결과는 학습 및 또래관계, 학교생활, 사회생활 등 장기적인 면에서 적응문제에 영향을 준다. 또한 장애학생의 학습 환경과 통합 환경 내에서 고립과 제외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문제행동의 중재는 특수교육의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대부분의 교사는 한 학생만을 지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 학생에 대해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고 우리나라와 같이 여러 가지 여건이 갖추어지지 않은 통합 상황에서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중재는 교사에게 더욱 부담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과 특징을 알아보고, 국내 선행연구들을 통해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2.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과 특징

긍정적 행동지원은 장애아동이 가지고 있는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예방할 뿐 아니라 그 아동에게 있어서 현재 가장 필요한 교육적, 사회적, 학습적 성과를 달성하여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능평가를 기초로 중재를 지원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접근방법이다. 이는 새로운 대체행동 지도를 통해 장애아동이 할 수 있는 기능을 파악하여 장애아동의 환경 및 장애아동 주변 사람들의 삶의 질도 변화시킬 수 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응용행동분석, 정상화와 통합, 인간 중심 가치의 세 가지 주요 개념을 기반으로 발전하였다. 응용행동분석은 환경이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원리들을 과학적으로 증명하는 체계적인 접근방법이다. 정상화와 통합은 장애인들이 다른 사람과 같은 환경에서 살고, 직업, 교육 등과 같은 사회참여를 위한 같은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개념이다. 인간 중심 가치는 기술적인 효과성 이외에도 선택에 대한 기회와 개인의 인권을 강화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부모, 교사 등의 전형적인 중재자들이 가정, 학교 등과 같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중재하는 생태학적 접근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생태학적 접근은 문제행동이 특정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그 사람이 속한 환경과 상황적인 맥락 속에서 이해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또한 긍정적 행동지원은 과학적으로 입증될 수 있는 증거 기반의 다양한 접근법을 통합적으로 사용하며, 예방적이고 다층적인 모형을 적용하여 실행될 수 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문제행동 감소와 더불어 기능적인 기술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행동 변화에 미치는 선행사건 및 후속결과의 영향을 활용하여 신체적인 고통을 가하거나 개인의 존중감을 손상시키는 혐오적인 방법의 사용을 제한한다. 또한 긍정적 행동지원은 기능적 행동진단, 환경 재구성,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교수, 후속결과 구성 등의 핵심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가족과 교사 등 주변 사람들이 참여하여 아동의 삶의 질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중재가 이루어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긍정적 행동지원은 물리적 환경, 예산, 문화적 기대, 학교 정책 등의 체제적인 요소를 강조하는데, 이는 효과적인 중재를 개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해 필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긍정적 행동지원이 성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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