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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만2세 관찰일지
1.1.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OO은 자유놀이 시간에 스스로 신발을 벗고 신는 등 기초적인 생활 습관과 자조 능력이 매우 잘 형성되어 있으며, 자신이 직접 하려는 의지가 강하게 드러난다. 대근육 사용 능력도 안정적으로 발달되어 있다. 역할놀이에서 자신의 의사나 상황에 대한 설명을 또렷하게 표현하며, 언어 사용 능력이 또래 평균 이상으로 발달되어 있다. 그러나 자신의 계획을 바꾸는 데에는 어려움을 보이며, 타인의 제안을 수용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블록놀이에서 자기주장이 뚜렷하고 자신의 공간과 놀이에 대한 소유 의식이 강하게 나타나, 협력보다 독립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제안이나 방식을 수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미술 활동과 자연 탐구 영역에서는 자신의 흥미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놀이를 이어가는 모습이 돋보였으며, 점차 유연하게 반응하는 모습도 보이기 시작하였다.
OO은 신체활동에 매우 활발하고 일상생활 동작을 능숙하게 수행한다. 역할놀이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또렷하게 표현하며, 언어 사용 능력이 또래보다 뛰어나다. 그러나 대화를 주도하는 경향이 있어 다른 친구들의 말을 듣기보다는 자신의 이야기를 계속 이어가려고 한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주도적이고 자신의 의견을 강하게 내세우는 경향이 있어, 타인의 제안을 수용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며 자신의 놀이가 방해받는 것에 대한 저항이 강하다. 그러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친구들과 협력하거나 놀이를 함께 확장하는 모습도 보인다.
OO은 언어 능력이 매우 발달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말로 잘 전달하며, 대화를 주도하는 능력을 보인다. 그러나 이로 인해 때때로 타인의 말을 경청하는 데 방해가 되는 경우가 있다. 자기주장이 강한 만큼, 놀이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고집하는 경향이 있어 또래와의 관계에서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 언어 능력을 활용해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협력과 타협을 배우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OO은 새로운 환경과 사물에 호기심이 강하며 원생활에 빠르게 적응한다. 실내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연탐구와 예술경험에서 흥미를 보인다. 그러나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면 울거나 떼를 쓰는 경향이 나타나, 사회적 관계와 감정 조절 면에서 발달이 더 필요하다. 감정 조절을 돕는 활동을 강화하고, 공유와 협력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구조화된 놀이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