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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는 습관 전옥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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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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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기는 습관 전옥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기는 습관
1.1. 총알처럼 움직인다, 동사형 조직
1.1.1. 고객을 향해 움직이는 '동사형 조직'으로 변신하라
1.1.2. 이기는 조직은 열정의 온도가 다르다, 일을 축제로 만들어라
1.1.3. 시간이라는 무질서한 흐름에 조직을 놓아기르지 말라
1.1.4. 고통이 따르는 창조적 혁신에 기꺼이 사활을 걸어라
1.2. 창조적 고통을 즐긴다, 프로 사관학교
1.2.1. 인생도 비즈니스도 셀프 마케팅이다
1.2.2. 세상에 없는 오직 하나, 제안서 한 장도 차별화하라
1.2.3. 당신이 공부할 학교는 바로 지금 '이곳'이다
1.2.4. 조직이 직원에게 해줄 수 있는 최상의 복지는 지독한 훈련이다
1.3. 쪼개고 분석하고 구조화한다, 지독한 프로세스
1.3.1. 프로세스를 정착시켜 조직의 역량을 상향평준화하라
1.3.2. 목표는 원대하게, 평가는 냉혹하게
1.3.3. 디테일의 힘, 1미터씩 쪼개고 잘라서 관찰하라
1.3.4. 실패는 가장 좋은 교재, '실패노트'를 공유하고 학습하라
1.4. 마케팅에 올인한다, 체화된 마케팅적 사고
1.4.1. 모든 구성원이 마케팅 전략의 귀신이 되라
1.4.2. 돈은 가장 낮은 곳으로 흘러 들어온다, 현장에서 답을 찾아라
1.4.3. 고객보다 유능한 마케터는 없다, 고객의 잠꼬대까지 경청하라
1.4.4. CRM은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습관이다
1.5. 기본을 놓치지 않는다, 규범이 있는 조직문화
1.5.1. 인사도 제대로 못 하는 조직은 '무덤'이나 다름없다
1.5.2. 자본이 필요 없는 투자, 웃음이 돈을 부른다
1.5.3. 전략과 함께 하루를 열고, 확실한 마무리로 골 결정력을 높여라
1.6. 끝까지 물고 늘어진다, 집요한 실행력
1.6.1. 바탕 없는 재기발랄함은 수명이 짧다, 성실함을 견지하라
1.6.2. 잘하는 사람을 무작정 따라 하는 것도 탁월한 전략이다
1.6.3.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자가 결국은 큰일을 이룬다

본문내용

1. 이기는 습관
1.1. 총알처럼 움직인다, 동사형 조직
1.1.1. 고객을 향해 움직이는 '동사형 조직'으로 변신하라

대부분의 조직은 추상적인 슬로건만을 내세울 뿐 실제로는 고객을 향해 움직이지 않는다.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강조하지만 자신에게 편한 원칙만을 세워놓고 실질적인 행동은 하지 않는다. 성공하는 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단순한 구호가 아닌 구체적이고 즉시 실행 가능한 지침을 가져야 한다.

필자는 이러한 조직을 '동사형 조직'이라 부른다. 동사형 조직이란 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목적지가 어디인지를 명확히 인식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동사형 조직의 구성원들은 고객의 니즈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성과 중심의 실행력을 갖추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모든 전략과 계획을 명사형이 아닌 동사로 표현해야 한다. 둘째, 세부 계획을 구체적인 실천 방법으로 쪼개어야 한다. 셋째, 성과에 대한 명확한 지표와 평가 기준을 세워야 한다.

이처럼 목적과 방법, 평가가 체계화된 동사형 조직은 구성원 모두가 고객을 향해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며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해낼 수 있다. 현장에서 당장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지침을 갖추고 있는 조직이야말로 이기는 조직이라 할 수 있다.


1.1.2. 이기는 조직은 열정의 온도가 다르다, 일을 축제로 만들어라

삶과 비즈니스에 있어 열정이 지닌 힘은 막강하다. 잘되는 회사는 들어서는 순간 에너지가 확 몸으로 느껴진다. 당당한 자부심으로 어깨는 봉긋 솟아 있으며 눈에서는 열정의 광채가 난다. 누가 시켜서, 월급을 받기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일은 나의 자부심이다라는 표정이 역력하다. 그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신명이 나서 움직인다. 그래서 그런 사람들이 모인 조직은 열정의 온도부터 다르다.

국내 어느 기업보다 자기 정체성을 잘 정의하고 그것에 의해 신명나게 움직이는 곳이 삼성 에버랜드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업종을 서비스업이 아니라 인류평화에 기여하는 일이라고 여긴다. 그래서 에버랜드에 가면 놀러 왔기 때문이 아니라 얼굴 가득 기쁨과 생기로 찬란한 빛을 내뿜는 직원들의 에너지 때문에 저절로 즐거워진다.

에버랜드의 30년 역사 가운데는 잊지 못할 일화가 많다. 한번은 가족과 놀러온 부인이 화장실 변기에 반지를 빠뜨리고 발을 동동 구른 적이 있었다. 이 소식을 들은 에버랜드의 한 직원은 망치로 화장실 변기를 부수고 2시간 동안 손으로 배설물을 골라낸 끝에 반지를 찾아내 어 그녀에게 돌려주었다. 이 사건은 자신의 일에 대한 열정과 헌신이 없다면 불가능한 일이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고 지식이 출중해도 의무감으로 일하는 직원들에게 열정이 솟을 리 없다. 그리고 열정이 없는 곳에 고객이 찾아올 리가 없다. 성공을 위해서는 에버랜드처럼 열정이 넘치는 조직, 일을 축제처럼 즐기는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


1.1.3. 시간이라는 무질서한 흐름에 조직을 놓아기르지 말라

세상이 급변하면서 요즘의 하루는 예전의 한 달과 맞먹는 듯하다. 하루아침에 법이 바뀌고, 자고 나면 세계정세의 판도가 뒤집힌다. 매일 숨 가쁘게 돌아가는 상황에서 리더나 직원들이 조직을 시간 속에 방치하면 절대로 이 거친 파도를 헤쳐 나갈 수 없다. 시간관리가 곧 업무관리이자 품질관리이고 경쟁력관리이기 때문이다.

시간관리를 통해 조직의 경쟁력과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첫째, 하루 8시간의 근무시간이 어떤 업무에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파악하여 시간손실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프로세스를 확립할 필요가 있다. 둘째, 주 5일제나 출퇴근 시간을 업종이나 업무, 또는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탄력적으로 조정함으로써 직원들이 시간을 영양가 있게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래야 직원도 회사도 더 많은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다. 셋째, 조직의 미래 가치에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현재의 목표에 치우쳐 그럭저럭 시간을 보낸다면 조직의 미래를 확보할 수 없다.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를 따져 업무를 분류하고 주기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넷째, 조직에 긴장감을 유지해야 한다. 위기의식을 유지하지 못하면 의욕이 저하되어 수익성 있는 회사를 만드는 데 방해가 된다. 사람은 안전하다고 느끼면 매너리즘에 빠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요에 따라 없는 위기도 만들어내야 한다. 다섯째, 리더의 시간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경영자의 시간 관리는 조직의 존폐를 좌우하는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가치가 낮은 활동에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경영자는 자신의 가장 중요한 의제에 몰입할 수 있도록 시간낭비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이처럼 시간이라는 무질서한 흐름 속에서도 조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리더와 구성원 모두가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나아가 변화에 적응하고 혁신을 이루어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시간이라는 자원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


1.1.4. 고통이 따르는 창조적 혁신에 기꺼이 사활을 걸어라

위대한 비전을 갖고 있어도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면 공염불에 불과하다. 이 정도면 됐다고 하는 순간 쇠퇴는 찾아온다. 영원한 성공의 룰은 없다. 시대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는 포인트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오로지 스스로의 실행과 검증에서 출발해야 한다. 21세기는 IQ와 EQ를 넘어 CQ(변화지수, Change Quotient)의 시대이다. 주체적으로 변해야 하고, 그 변화에 적응해야 하고, 나아가 변화를 선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고통이 따르는 창조적 혁신에 조직의 사활을 걸어야 한다.

타이거 우즈는 20대에 전 세계 골프대회를 제패했다. 그러나 1997년 마스터즈 대회에서 우승한 직후 그는 자신의 실전 비디오를 분석하고는 스윙이 형편없으며, 이대로 가면 가망이 없겠다고 스스로를 질책했다. 코치에게 스윙방법을 바꾸겠다고 하자, 코치는 그렇게 하려면 오랜 시간 피나는 노력이 필요한데 감내할 수 있겠느냐고 물었다. 실제로 스윙방법을 바꾸는 2년 동안 그는 거의 우승을 하지 못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그의 결심과 이에 따른 피나는 훈련은 진가를 발휘했다. 훗날 그는 스윙을 그대로 유지했다면 몇몇 경기는 우승할 수 있었을지 모른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라고 회고했다.

변화에 적응하는 종만이 살아남는다. 혁신과 창조를 위한 단초는 과거의 성공을 해체하는 것이다. 제자리에 안주하지 않기 위해서는 '혁신'이 필요하다. 혁신(革新)이란 한자는 '가죽을 벗겨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창조와 혁신을 위한 다섯 가지 과정이 있다. 발견; 흐르지 않는 것은 없다. 주시 ; 이 일의 본래 목적이 무엇인가? 판단 ; 이 절차가 없어져도 본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지 않은가? 선택; 내가 반대로 하면 누가 가장 격분할까? 실행; 부작용과 반대를 무릅쓰고 결행하라.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통이 따르는 창조적 혁신에 기꺼이 사활을 걸어야 한다. 현재의 성공에 만족하지 않고, 항상 더 나은 변화와 혁신을 추구해야 한다. 과거의 성공을 해체하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것이 창조적 혁신의 핵심이다. 이를 위해서는 용기와 집념, 그리고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1.2. 창조적 고통을 즐긴다, 프로 사관학교
1.2.1. 인생도 비즈니스도 셀프 마케팅이다

우리의 삶은 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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