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수시 학생부 특기사항 작성법 예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특기사항 작성의 의의
1.1. 특기사항의 개념과 역할
1.2. 자기소개서와의 연계성
2. 자율활동 특기사항 작성
2.1. 다양한 역할 수행 및 책임감 발휘
2.2. 창의적인 문제 해결 과정 설명
2.3. 협동심과 리더십 발휘 사례
3. 동아리활동 특기사항 작성
3.1. 봉사활동을 통한 성장 과정 기술
3.2. 대외 활동 참여와 성과 설명
3.3. 새로운 활동 개발 및 기획 사례
4. 진로활동 특기사항 작성
4.1. 진로 탐색 과정 및 결과 기술
4.2. 관심 분야에 대한 열정과 노력
4.3. 미래 발전 계획과 포부 제시
5. 우수 특기사항 작성 예시 분석
5.1. 학교생활기록부 특기사항 사례
5.2. 대학 입학 원서 특기사항 사례
6. 결론
6.1. 특기사항 작성의 핵심 요소
6.2. 학생부종합전형에서의 활용방안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특기사항 작성의 의의
1.1. 특기사항의 개념과 역할
특기사항의 개념과 역할은 다음과 같다. 특기사항이란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역량과 성장 과정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는 학생의 개성과 잠재력을 보여줌으로써 대학 입학 전형에서 학생의 종합적인 능력을 파악하는데 활용된다. 특기사항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되며, 학생의 자아실현 의지와 진로 목표를 확인할 수 있는 핵심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특기사항 작성의 핵심은 학생의 성장과 변화 과정을 잘 드러내어 대학 측에 학생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특기사항과 자기소개서는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어, 서로 보완적인 관계를 갖는다. 특기사항을 통해 자신의 성장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소개서에서 심층적인 내용을 서술할 수 있다. 즉, 특기사항과 자기소개서는 학생의 역량과 잠재력을 입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상호보완적인 전형 자료라고 할 수 있다. []
1.2. 자기소개서와의 연계성
특기사항은 단순히 활동 열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기소개서와의 긴밀한 연계 속에서 작성되어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성장 과정과 특성, 역량 및 열정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것이기에, 특기사항은 이를 구체적으로 뒷받침하는 역할을 한다. 즉, 특기사항에 기술된 다양한 활동과 경험은 자기소개서 내용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지원자의 전반적인 역량과 잠재력을 입증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대학 입학사정관들은 지원자의 진정성 있는 모습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합격에 유리한 요인이 될 수 있다.
2. 자율활동 특기사항 작성
2.1. 다양한 역할 수행 및 책임감 발휘
다양한 역할 수행 및 책임감 발휘이다. 학생은 학급 도서 현황 관리 역할을 맡아 학급의 공통 도서를 예약자에게 반납 즉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였다. 또한 찾아가는 과학 교실에서 약물의 인체 내 작용 과정을 알지네이트 비드와 인공 세포막을 제조하여 실습하며 이해하였다. 상담 활동에서는 멘티가 되어 수학 계산 실수를 줄이는 연습을 하고 관련 도서를 읽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교내 바른생활 부장으로 등교하는 학생들의 등교 시간 준수를 선도하였으며 등교 복장 완화에 대한 학생 의견을 대의원회에서 적극적으로 주장하여 반영하였다. 빅테이터기반 정책 제안하기 한마당에 참가하여 '학교 프로그램의 변화에 따른 학생의 신체적, 정신적 수준 향상'에 대한 주제로 탐구를 진행하였다. 멘토-멘티 활동에서는 생명과학 멘토로 활동하며 후배들을 지도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학년 특색 지식채널e 시청하기에서 '로봇 x 프로젝트'를 시청하고 인간과 로봇의 역할에 대해 깊이 있게 성찰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계공학과 진로에 대해 구체적으로 고민하게 되었다. 학급 장기자랑 준비 과정에서 급우들과 협동하여 대학 입시 과정의 면접을 소재로 한 뮤지컬을 구성하고 연기하며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창의성을 발휘하였다. 학급 1인 1역 활동에서 칠판 관리 역할을 자청하여 책임감 있게 수행하였으며, 분필 흡입 지우개 제작에 대한 의견도 제시하는 등 기계공학과 진로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과학관 체험학습에서 조선 온실 과학 탐구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하며 창의적인 패시브 하우스를 설계하는 등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학급 반장으로서 기대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고 전교 회장 선거 관리위원회 일원, 시험 알리미 역할 등 학급 운영에 다양한 방식으로 기여하였다. '미래 생태공원' 수학 구조물 제작 활동에서는 협동심과 배려심을 발휘하며 수행하였다.
2.2. 창의적인 문제 해결 과정 설명
자율활동 특기사항 작성 시 창의적인 문제 해결 과정을 보여줄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이 학급 도서 현황 관리 역할을 맡아 학급의 공통 도서를 예약자에게 즉시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은 다양한 역할 수행 및 책임감을 발휘하였다.
또...
참고 자료
약제학분과회, 약제학 실습, 149-155p
구본기, 서방형 제제의 조제 및 복약지도 시 유의사항, pharm review, 약학정보원
https://education.mrsec.wisc.edu/chemical-bonds-using-polymers-to-understand-chemical-bonds/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144072&cid=43667&categoryId=43667
https://en.wikipedia.org/wiki/Alginic_acid
https://en.wikipedia.org/wiki/Calcium_alginate
이지윤, 다양한 gelatin ion을 사용한 alginate bead의 제조 조건에 따른 방출 특성, 대한약학회, 대한약학회 제46회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 350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