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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과정 배려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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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과정 배려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
2.1. 신체 및 운동발달
2.2. 사회성 발달
2.3. 인지 발달
2.4. 정서 발달
2.5. 언어발달
2.6. 성격 발달

3.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중 유아기 인성교육
3.1.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유아기 인성교육의 필요성
3.2. 인성교육을 통한 배려
3.3. 인성교육을 통한 도덕.윤리 교육
3.4. 교육과정에 연계된 인성교육 내용의 내실화
3.5.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유아기 인성교육의 지도방법

4.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 및 자질
4.1. 보육교사의 역할과 중요성
4.2.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 및 자질
4.3. 바람직한 보육교사상

5. 영아기의 신뢰감
5.1. 부모의 따뜻한 소통과 안정감 제공
5.2. 일관된 관심과 배려
5.3. 신뢰할 만한 환경 제공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타인들과의 대인관계에 만족감을 느끼고 조화를 이룰 때 성숙한 인간으로 발달할 수 있다. 하지만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불만족과 부적응으로 인한 고통의 경험이 주어질 때는 인성성장과 발달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고 특히 아동기에 대인관계의 결함으로 또래에게 수용되지 못하고 부적응 행동이 나타나면 그러한 부적응은 청소년기, 청년기, 성인기까지 지속된다. 따라서 유아기에 있어서 또래 친구들과의 유대감은 인성교육에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된다. 유아들의 인성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유아들의 인지 수준에 맞는 실천적인성교육 방법이다. 이 인성교육 방법이 인지적인 측면에서는 유아의 논리적 사고 수준에 맞고, 정의적 측면에서는 유아의 자발적인 동기가 뒷받침될 때는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이와 같이 인성교육은 인간다운 인간, 인간다움의 향기를 가진 인간을 길러내는 데 있다.


2.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
2.1. 신체 및 운동발달

유아는 신체적 발달이 가장 활발한 시기이다. 키의 성장은 태어날 때 50cm 정도인데 6세 경우는 1m 남짓 된다. 두뇌의 용량발달도 배로 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영양은 신체적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유아의 신체와 지능과 정서발달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어느 한 면만의 발달을 무시하면 다른 면의 발달에 지장이 있기 때문에 먼저 신체면의 완전한 발달을 도와야 하며 생리적인 욕구가 먼저 만족되어야 심리적으로 안정 되고 성격도 원만해 지기 쉽다.

신체운동 발달에는 세 가지 영역이 있는데 첫째, 신체발달은 머리가 먼저발달하고 꼬리 쪽의 중추기관이 발달하며, 그다음에 사지와 같은 주변기관이 발달한다. 또한, 신체운동은 몸통에서부터 발달한다. 둘째, 발달은 연속적이다. 그러나 항상 고르고 연차적으로 발달하는 것은 아니고 발달과정 중 급속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가 있고 그렇지 않은 시기가 있다. 예를 들면 키와 몸무게는 출생 후 1년간 일생 중 가장 큰 증가를 보이며 그 후 사춘기 때 급속히 증가한다. 셋째, 신체구조 발달에는 중요한 결정시기가 있다. 태아의 심장, 눈, 간, 신장 등의 발달에도 결정적인 시기가 있는데, 이 때 어떤 원인으로든 발달에 장해를 받게 되면 영구히 구제받을 수 없는 신체상해를 입게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유아의 신체적 발달의 특징은 키, 몸무게, 뼈, 뇌, 신경조직 등의 급속한 성장으로 이 시기의 유아들은 신체적으로나 사회성으로나 지적으로나 모든 면에서 성장 과정의 초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2.2. 사회성 발달

유아의 사회성이란 "유아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발달하는 동안에 사회에서 공인된 언어, 사고, 감정, 행동 등을 포함하는 생활양식을 학습하여 타인과의 상호접촉을 통한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성향"이라 정의할 수 있다. 유아는 개인적인 요소와 개인을 둘러싼 환경 그리고 거시 환경 등이 작용해서 사회화 과정을 형성해 간다. 개인적인 요소에서 성, 나이, 출생 순위, 인성, 유아기 지능 등이 사회화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유아를 둘러싼 환경으로는 가족, 친구, 대중매체 등이 사회화 과정에 영향을 준다. 거시환경에는 문화, 국가 등이 사회화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기술 중심 접근방식과 준거 중심 접근방식의 두 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첫째, 기술 중심 접근방식(skill-basedapproach)은 사회적 기술 측면에서 정의하는 방식이다. 여기서 사회성 발달이란 사회 구성 요소의 기능을 원활하게 이루어 나가기 위한 본질로 간주하고 대표적인 사회 구성 요소들로 문제해결 행동, 조망수용 능력, 타인에 대한 인지 등으로 정의하였다. 둘째, 준거 중심 접근방식(criterion-based approach)은 유아가 성취하는 결과를 사회성 발달의 개념으로 강조하면서 유아가 얻는 사회적 성공이 사회적 발달의 준거가 된다고 하는 것이다. Foster와 Pitchery(1979)는 사회적 성공이란 인기아동으로 대우받거나 또래와 성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사회성 발달을 위하여 유아는 자신이 속한 사회의 다양한 사회현상들을 접하고 이 사회현상들 속에서 사회성 발달을 위한 다양한 기술을 익혀 가게 된다. 유아 사회성 발달을 위해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사회과학 내용은 지리, 환경, 역사, 경제, 다문화, 환경, 시민교육 등으로 긴밀히 얽혀있다고 볼 수 있다.


2.3. 인지 발달

인지 발달은 개념을 이해하고 생각하는 기술을 습득하며 사고, 추리,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능력이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르면,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유아기(2~6세)의 유아들은 직관적 사고, 자아 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상상적 사고, 인공론적 사고, 실재론적 사고, 도덕적 실재론, 꿈의 실재론 등의 특징적인 사고 양상을 보인다.

유아들은 가시적인 조건에 의지하여 직관적으로 사물을 판단하며, 자신의 관점에서만 세상을 바라보는 자아 중심적 사고를 한다. 또한 물건이나 현상이 살아 있고 움직인다고 여기는 물활론적 사고, 과거 경험을 상상하여 재현하는 상상적 사고, 물체가 인과관계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생각하는 인공론적 사고 등을 보인다.

유아기 아동은 자신이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상상하는 것이 모두 실재한다고 믿는 실재론적 사고, 행위에 대한 결과만으로 잘잘못을 판단하는 도덕적 실재론, 꿈의 내용이 실제로 일어났다고 믿는 꿈의 실재론 등의 특징을 나타낸다. 이와 같은 유아기 특유의 인지적 특성은 성인과는 매우 다른 모습이다. ""


2.4. 정서 발달

정서는 유아의 행동을 일으키는 근본적인 역할을 ...


참고 자료

김진경 · 김헤라(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정창우 (2010). 인성교육에 대한 성찰과 도덕과 교육의 지향. 윤리연구.
강문희·정정옥·김승경(2006). 영유아 발달의 이해. 신정.
국무총리실(2012) 학교폭력 근본대책으로 인성교육 실천 본격 추진 보도자료.
김미영(2013). 아동발달. 정민사.
조운주, 최일선 (2016). 유아를 위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서울: 창지사.
곽현주, 김명하 (2014).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과와 관련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과요구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윤철경, 강명숙 (2012). 학교폭력 및 학교문화에 대한 학부모·교사 인식 조사 연구. 서울: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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