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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파트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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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파트너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쿠팡 기업소개

2. 본론
2.1. 쿠팡 기업환경분석
2.1.1. 쿠팡 SWOT 분석
2.1.2. 쿠팡 5 Force 분석
2.2. 쿠팡 마케팅전략의 성공 사례
2.2.1. 인플루언서 채널 마케팅
2.2.2. 엘리베이터 TV 마케팅

3. 결론
3.1. 쿠팡의 미래전략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쿠팡 기업소개

쿠팡은 2010년 봄에 설립되어 역사를 쓰기 시작한 소셜 커머스 기업이다. 7명의 직원으로 시작한 쿠팡은 1년 만에 동종 업계 1위를 달성했으며, 대형 커머스 기업 최초로 7일 이내 환불제도와 CS 전문센터 및 파트너 전용 콜센터 도입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얻었다. 쿠팡은 후발 기업이지만 선두기업들과 경쟁하며 대표적인 소셜 커머스 기업으로 주목받았으며, 회원 수와 페이지뷰 등 주요 지표에서 우위를 점하게 되었다. 또한 쿠팡은 국내외 다양한 만족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며 고객 만족을 우선으로 하는 신뢰도 높은 소셜 커머스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쿠팡은 최대 규모의 CS 전문센터를 구축하는 등 소셜 커머스의 중점이라 할 수 있는 고객서비스를 우선시해 이같은 성과를 내며 회사가 급성장했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쿠팡 기업환경분석
2.1.1. 쿠팡 SWOT 분석



쿠팡의 강점(Strength)은 오픈마켓 소비자만족도 1위와 발빠른 고객 서비스, 그리고 차별화된 홍보전략이다. 쿠팡은 2019년 오픈마켓 서비스 품질 만족도 조사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호감도와 상품 특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쿠팡은 7일 이내 환불제도와 CS 전문센터 운영을 통해 고객 서비스에 집중했고, 다양한 홍보전략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

쿠팡의 약점(Weakness)은 계획된 적자와 불편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UI, 그리고 캐시카우의 부재이다. 쿠팡은 지속적인 투자와 성장을 위해 상당한 규모의 적자를 내고 있어 장기적 수익성이 문제가 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앱 사용자 경험이 다소 불편한 편이며, 수익성 있는 핵심 사업부가 부족한 실정이다.

쿠팡의 기회(Opportunity)는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의 성장성과 간편결제 서비스의 확대, 그리고 전략적 빅데이터 활용이다.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은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더 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간편결제 시장이 확대되고 있어 쿠팡의 결제 서비스 확대가 가능할 것이며,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전략적 의사결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쿠팡이 직면한 위협(Threat)은 온라인 유통업계의 경쟁 격화, 정부의 규제 가능성, 그리고 상품에 대한 고객 기대수준의 향상이다....


참고 자료

김아름내,「"배송전쟁 시즌2, 속도전서 차별화로"...소비자만족도 1위 쿠팡」,『우먼컨슈머』,“https://www.womanc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5061”(2021.06.05)
김형원,「쿠팡, 내년 전국 로켓배송 범위 50% 더 늘린다」,『IT조선』,“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5/13/*************.html”(2021.06.03.)
구변경,「유통가 '너도나도' 라이브커머스 사업 강화」,『EBM』,“https://www.ebn.co.kr/news/view/1484673”(2021.06.03.)
남혜현,「쿠팡, 인플루언서 채널 마케팅 시작」『바이라인네트워크』,“https://byline.network/2018/07/17-17/”(2021.06.04.)
노승욱,「쿠팡, 성장할수록 재고 급증하네…‘로켓배송의 역설’」,『매일경제』,“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1/05/508802/”(2021.06.03.)
노승욱,「속자생존시대...'속도에 미친 쿠팡' 10년 만에 100조」,『매일경제』,“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1/04/385583/”(2021.06.06.)
백주원,「쿠팡 ‘무료 로켓 배송’ 공격에···유통가 최저가 전쟁 시작됐다」,『서울경제』,“https://www.sedaily.com/NewsVIew/22L14D568Y”(2021.06.04.)
이재연,「아마존보다도 독하다…쿠팡의 ‘최저가 전쟁’이 무서운 이유」,『한겨레』,“https://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997800.html”(2021.06.06.)
차순우,「충남도·쿠팡, 관광 상품 온라인 마케팅 확대 협약」,『충청매일』,“http://www.ccdn.co.kr/news/articleView.html?idxno=706835#09SX”(2021.06.05.)
이병철(2014). 호암자전. 서울: 나남.
홍성호(2023). 창업 비즈니스 전략. 서울: 청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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