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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장애아동 미술재활 프로그램 개요
장애아동 미술재활 프로그램 개요는 다음과 같다. 장애아동은 정상적인 발달과정에 장애가 있는 아동으로, 미술치료를 통해 장애를 극복하고 건강한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미술활동은 언어적 표현이 부족한 장애아동에게 감정과 경험을 표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 되며, 미술활동 과정에서 자아 탐색과 긍정적인 자아상 형성, 사회성 증진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아동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맞춤형 미술재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1.2. 프로그램 구성의 필요성
프로그램 구성의 필요성은 장애아동의 특성과 심리적 문제를 반영하여 적절한 치료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장애아동은 심한 불안감과 대인기피, 부적응적 행동을 보이며 정서적 유대관계 형성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장애아동의 발달사와 가족관계의 문제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장애아동의 불안감과 대인기피 증상을 완화하고 건강한 정서발달을 돕기 위해 체계적인 미술재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야 한다. 프로그램은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분리불안 완화, 정서표현 증진, 또래관계 형성, 가족관계 개선 등을 목표로 구성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장애아동의 치료 효과와 가족관계 개선 효과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 내담자 특성 및 분석
2.1. 내담자 생육사 및 발달사
아동은 만6세이며 남자아이이다. 엄마에게만 딱 붙어있고 낯을 많이 가리는 아동은 치료실에 들어올 때부터 그러한 모습을 보였다. 엄마와 떨어지려 하면 너무 울어서 상담이나 치료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다. 심한 불리불안을 보이며 유치원 생활도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다. 사람을 극도로 싫어하며 피하려 하고, 아기때부터 예민한 기질을 보였다. 잠자는 것과 먹는 것은 매우 불규칙적이며, 신체발달도 느려 15개월때부터 걸었다. 언어발이나 인지발달은 빠른 편이나 행동이 느리고 겁이 많다. 엄마없이는 또래친...